본문내용 바로가기
“도시재생 뉴딜 사업 잡자”...전남ㆍ광주 총력전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17-08-02 06:00:21   폰트크기 변경      

낙후된 구도심을 살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문재인 정부에서 본격화하면서 광주ㆍ전남 지역에서 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해 지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추진을 위해 앞으로 한 달간 지자체와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계획’을 이달말 확정한다.

당초 이 사업은 2013년 도시재생특별법으로 시작됐으나 지원 예산과 대상이 미미해 효과를 보지 못했다. 그러다가 올해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사업으로 내걸면서 본격화했다.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정부가 매년 10조원씩 5년간 총 50조원을 투자해 전국 500개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를 개선하는 것이 골자다.

국토부는 공모계획 초안을 이달 중 공개하고 연말까지 내년도 사업대상지 100여 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재원은 매년 정부 2조원, 공사(LH) 투자 3조원, 기금 5조원 등을 합해 충당하기로 했다.

특히 연평균 재정 2조원은 도시재생 사업 예산(국비 1500억원→약 8천억원 규모로 확대)과 지방비 부담, 각 부처 도시재생 관련 사업 등을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같은 소식에 구도심 공동화에 골머리를 앓던 광주ㆍ전남 지자체들이 팀을 꾸리고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발빠르게 나서고 있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관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대상지를 발굴해 공모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우선 서구 양동ㆍ발산 등 기존 도시재생 사업대상지, 호남고속철 노선에서 제외돼 쇠퇴한 광주역 주변, 북구 임동ㆍ서구 쌍촌동ㆍ동구 계림동 등 단독주택지역 등이 유력한 대상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지난달부터 도시재생과 공동체 사업을 발굴하고 연구할 사단법인 형태의 광주 도시재생공동체센터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센터는 다양한 도시재생ㆍ공동체 사업을 발굴하고 도시재생ㆍ마을정책 연구 및 전략을 만들어 해당 지역의 주민 의견 수렴과 조정 역할을 한다. 또 현장 전문가 육성을 위한 인력양성, 마을코디네이터 및 청년활동가 운영 등 협력사업 관련 교육업무도 맡는다.

도시재생 종합체계 구축 및 관리, 도시재생 및 마을네트워크 구축, 도시재생ㆍ공동체 자원 및 현장조사, 주민역량 강화 및 사업 컨설팅 업무도 수행한다.

전남도 역시 목포ㆍ여수ㆍ순천ㆍ광양ㆍ나주 등의 원도심에서 대상지를 검토할 계획으로 이에 해당하는 지자체과 함께 대응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남도는 지역 실정에 맞는 생활거점형 도시재생사업 모델을 만들고 자문단과 TF팀을 구성했다.

이와 함께 전남도 지자체들도 각각 나서고 있다.

순천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맞춰 2단계 도시재생 사업을 시민과 함께 추진하기 위한 첫 행보를 시작했다.

시는 최근 거주민, 상인, 건물주, 조경ㆍ건축가, 공무원 등과 함께 ‘순천시 도시재생 2단계 활성화 계획 수립’ 주민 토론회를 열고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 방향 및 향후 응모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순천시는 이번달에 도시재생 대학과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활성화 계획을 다듬고, 이달 말께 전문가ㆍ시의회 자문 및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활성화 계획을 마련한 뒤 하반기 국토교통부 공모 일정에 맞춰서 2단계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전달할 계획이다.

목포시도 최근 도시재생 사업의 성공적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간부회의와 토론회를 개최하고  새 정부의 도시재생뉴딜 사업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등 적극 나서고 있다.

 

김부미기자 boomi@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김부미 기자
boomi@c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