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뉴딜 도내 7곳 118만㎡ 선정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부, 태백·철원 등 6,776억원 투입 생활 SOC·삶의 질 개선
원주 부론면 101만㎡ 디지털헬스케어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태백 장성동 등 도내 7곳(정부 주도 3곳, 시·도 주도 4곳) 118만㎡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또 원주 부론면 일대 101만2,000㎡는 디지털 헬스케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돼 도내 생활·산업기반이 크게 변할 전망이다.

국무총리실 산하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지난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도내 7곳을 비롯해 전국 99곳의 도시재생 사업 대상지가 담긴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 도내에서는 태백 폐광지역 경제회생을 위한 `에코 잡 시티(Eco Job City), 태백'과 철원 `화지(花地)마을 지화(地花)자', 삼척 `천년 SAM(Sea Art Museum)척 아트피아'등 3개 사업이 정부 주도 사업으로 선정됐다. 이 중 태백의 폐광지 개선 뉴딜사업은 경제기반형 사업으로 분류됐다. 철원과 삼척 사업은 각각 주거지지원형, 중심시가지형으로 지원된다.

원주 `군사도시의 역전, 평화희망마을로 꿈꾸다', 삼척 `관동 제1루 읍성도시로의 시간여행', 영월 `별총총마을', 정선 `사북해봄마을' 등 4개 사업은 도와 해당 시·군 주도 사업으로 뽑혔다.

도내 7곳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는 3~6년간 총 6,776억원을 투입된다. 특히 2,427억원의 사업비 중 민간자본이 813억원을 차지하는 삼척의 중심시가지형과 534억원 중 30억원이 민간자본인 정선 우리동네 살리기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 대부분은 국비와 지방비 등 공공재원으로 추진돼 사업 안정성이 높다. 도시재생 뉴딜은 사업 종류와 면적 규모에 따라 우리동네 살리기(5만㎡ 이하), 주거지 지원형(5만∼10만㎡), 일반 근린형(10만∼15만㎡), 중심시가지형(20만㎡), 경제 기반형(50만㎡) 등 5개 유형으로 나뉜다.

주거 환경 개선에 초점이 맞춰진 우리동네살리기와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은 광역지방자치단체가 기초단체의 신청을 받아 후보지를 정하고, 대형 사업인 중심시가지형과 경제기반형은 국토교통부가 대상을 정했다. 정부는 이번 사업 선정을 토대로 지역밀착형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투자를 본격화해 주민 삶의 질 향상에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원주 부론면 일대 101만2,000㎡는 ‘디지털 헬스케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 발표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국가산업단지에는 1,600억원이 투입되고, 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해 우선 개발함에 따라 산업단지 조성이 탄력을 받게 됐다.

이규호·홍현표기자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