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성분이 많은 음식, 대파와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 줄일 수 있어

[한국농어촌방송=정지혜기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향신 채소 중 하나인 ‘대파’가 제철을 맞았다.

대파는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 식물로 진한 녹색으로 잎 끝이 뾰족하고 수염뿌리 형태의 모양을 띄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전라남도 진도군, 신안군과 강원도 평창군에서 주로 생산된다.

대파에 풍부하게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어 잔병과 감기 등의 노출을 완화해주며 신경을 안정시켜 줄 뿐만 아니라 비타민 B의 흡수와 당질의 분해를 돕기 때문에 비타민 B의 함량이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피로회복에도 큰 도움이 된다.

황화아릴 성분 또한 풍부한데, 이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예방에 효과적이며 풍부한 식이섬유도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숙변제거에 도움을 준다.

한편 국내산 ‘대파’는 중국산과 비교했을 때 줄기와 흰색 부위가 짧은 편이며 잎이 많으면서 손상된 것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뿌리가 붙은 상태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다.

좋은 대파를 고르기 위해서는 대파 고유의 모양과 빛깔이 뛰어난 지 확인해봐야 하는데 좋은 대파는 전반적으로 잎 부분이 고르게 녹색을 띄며 색이 분명하고 줄기가 끝까지 곧게 뻗어 있다.

부분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잎 끝 부분이 마르지 않고 마른 잎 제거 정도가 좋아야 하고 잎줄기는 너무 딱딱하지 않으면서 시들지 않아야 하며 흰 뿌리 쪽을 만져봤을 때 무르지 않고 탄력이 있어야 한다. 단으로 묶었을 경우엔 묶음 안에 파의 상태가 균일한지 살펴보는 것도 좋다.

싱싱물가정보&알뜰장보기 20회 '대파편'

대파를 손질할 때는 우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야 하는데 특히 뿌리 부분은 말려서 육수를 내거나 차로 만들 때 활용하기 때문에 더 신경 써서 깨끗이 씻어야 한다. 그 후 뿌리 부분을 자른 뒤 어슷썰기, 다지기, 채썰기 등 조리법에 맞게 손질하면 된다.

대파를 단기간 보관할 경우 신문지 등으로 잘 써서 냉장보관하면 되는데 만약에 물에 닿았다면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조리 후 남은 것에 물기가 묻었다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용도에 맞게 썬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혹은 냉동 보관하도록 한다. 이 때 밀폐 용기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고 절단한 파를 보관하면 물기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육류나 볶음요리처럼 지방 성분이 많은 음식을 대파와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줄일 수 있는데 본지에서는 대파와 베이컨을 넣어 만드는 <대파볶음밥> 레시피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파베이컨볶음밥 레시피>

1. 손질한 대파를 세로로 반으로 가른 후 0.5cm 간격으로 잘게 썰어준다.

2. 베이컨을 0.5cm로 얇게 썬다.

3. 계란 두 개에 소금을 조금 넣고 잘 풀어준다.

4. 중불로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룬 후 풀어둔 계란을 넣고 휘저으면서 스크램블을 만든다

5. 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썰어둔 대파를 넣어 중불에서 대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6. 대파를 볶던 팬에 베이컨을 넣고 1분간 더 볶아준다

7. 밥을 넣고 섞어준 후 프라이팬 한쪽에 간장 한 스푼 넣어 보글보글 끓어오르게 한 후 다 같이 볶는다

8. 만들어 둔 계란 스크램블을 그 위에 넣어 같이 볶아준 후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9. 담백한 대파 볶음밥 완성!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