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뉴스

공유 인쇄 목록

<대학입시 포커스> 한국교원대 "미래 교원 양성‥교직 적합성 중점 평가"

이영하 작가 | 2018. 08. 29 | 1,414 조회

[EBS 저녁뉴스]

용경빈 아나운서

<대학입시 포커스> 시간입니다. 오늘은 한국교원대 박경석 입학사정관과 2019학년도 한국교원대 입시 주요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박경석 입학사정관

안녕하세요.


용경빈 아나운서

먼저 2019학년도 한국교원대 입학전형에서는 어떠한 변화들이 있는지 알려주시죠.

박경석 입학사정관

한국교원대를 잘 모르는 학생, 학부모님들을 위해서 먼저, 우리 대학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리 한국교원대는 유아·초등·중등학교 선생님을 모두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종합교원 양성대학입니다. 한해 모집인원은 약 590명 정도이며 모집단위는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초등교육과, 그리고 국어·영어·수학교육과 등 21개 중등교육과입니다. 다음으로 우리 대학의 2019학년도 입학전형 변화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학년도 입학전형은 전년도와 비교하여 여섯 가지의 변화가 있습니다. 첫째, 수시모집 비율이 소폭 증가합니다. 2019학년도에는 수시모집으로 392명을 선발하고, 정시모집으로는 202명을 선발하여 총 594명을 선발합니다. 둘째, 농어촌학생전형을 제외한 수시모집 모든 입학전형에서 고교 졸업연도 제한이 폐지되고, 검정고시 출신자의 지원 기회가 부여됩니다. 셋째,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의 제1단계 전형방법이 서류평가 100%로 변경됩니다. 넷째, 기존에 “가군”에서 모집하던 정시모집군이 “나군”으로 변경됩니다. 다섯째, 정시모집 미술교육과 비 실기전형이 폐지되고, 그 인원을 정시모집 예체능실기전형으로 선발합니다.

용경빈 아나운서

수시모집 전형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박경석 입학사정관

우리 대학은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종합전형만으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학생들을 가장 많이 선발하는 전형은 “학생부종합우수자전형”으로 총 320명을 선발합니다. 그리고 큰스승인재전형으로 15명, 국가보훈대상자전형으로 10명, 농어촌학생전형으로 13명, 기초수급및차상위계층전형으로 17명, 특수교육대상자전형으로 17명을 선발합니다. 지원 자격을 살펴보면, 큰스승인재전형은 2019년 2월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만 지원 가능하며, 농어촌학생전형은 2014년 2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만 지원 가능합니다. 그 외의 수시모집 전형은 고교 졸업연도 제한 및 검정고시 출신자의 지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국내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첫째는 큰스승인재전형 방법인데요. 제1단계에서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제2단계에서는 면접 10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둘째는 학생부종합우수자전형 방법인데요. 큰스승인재전형을 제외한 수시모집 모든 입학전형이 이 방식을 사용합니다. 제1단계 전형에서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제2단계에서는 제1단계 성적 80%와 제2단계 면접 20%를 합산한 총점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종합우수자전형의 초등교육과, 큰스승인재전형,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전형은 없으며, 그 외의 전형 및 모집단위에는 설정되어 있습니다. 큰스승인재전형의 선발인재상은 “교육에 헌신·봉사하고, 교육발전에 기여하는 ‘큰 스승’으로 성장할 인재‘이며, 교직 적·인성과 전공 적합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합니다. 그 외 다른 수시모집 전형의 선발인재상은 ”고교생활을 충실하게 하면서 교사로서 꿈을 키워 온 학생“이며,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에 중점을 두고 평가합니다.

용경빈 아나운서

2단계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며, 학생들은 어떻게 준비하면 되나요?

박경석 입학사정관

면접 형태는 개별면접이며, 교수와 입학사정관 등으로 구성된 3명의 평가위원이 지원 학생의 발표능력, 지적잠재력, 전공적합성 등을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평가 자료는 교직 적·인성 문항과 전공 관련 개방형 질문이며, 면접 시간은 10분 정도입니다.

교직 적·인성 문항은 교육관련 지문과 질문으로 구성되며, 지원 학생은 면접실 직전에 10분간 문항을 보면서 답변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꿈을 갖고 평소 교육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 있는 학생들이라면, 어려움 없이 답변하실 수 있습니다. 4년 동안 출제된 교직 적·인성 문항을 우리 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도움주기 위해서 출제의도와 평가주안점까지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방형 질문의 예시도 같이 공개하고 있습니다. 공개된 질문을 참고하여 친구나 부모님과 면접 연습을 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용경빈 아나운서

이번에는 수험생들이 가장 궁금해 할 전년도 입학전형별 경쟁률은 어땠는지 알려주시죠.

박경석 입학사정관

전년도 큰스승인재전형의 경쟁률은 7.4대 1이고, 최종등록자 기준 학생부 교과 평균은 2등급 초반이며, 3등급 후반까지 합격하였습니다. 학생부종합우수자전형의 경쟁률은 5.9대 1이고, 최종등록자 기준 학생부 교과 평균은 1등급 후반이며 4등급 후반까지 합격하였습니다. 수시모집 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이기 때문에 교과뿐만 아니라 비교과도 중요한 평가요소라는 점을 유념하셔서 교과성적은 지원 가능성을 고려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학 입학안내홈페이지에 모집단위별 경쟁률, 전형단계별 교과성적 평균점, 최고점, 최저점, 면접성적 평균점, 최고점, 최저점, 충원합격순위까지 모두 공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영하 작가ebsnews@ebs.co.kr / EBS NEWS
X

본인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