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시화호에 세계 최대 수상태양광 짓는다…102.5㎿ 규모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협약식(왼쪽부터 양근서 안산도시공사 사장, 윤화섭 안산시장,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 이창수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이사장) 모습과 시화호 수상태양광 조감도(오른쪽). 서부발전 제공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4일 경기도 안산시청에서 안산시, 안산도시공사,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과 '시화호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화호 수상태양광은 수상태양광으로서는 세계 최대 용량인 102.5㎿(메가와트) 규모다.

안산시가 사업부지 임대와 인허가 등 행정지원을 하고 서부발전은 기자재 발주와 건설,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구매를 담당한다. 안산도시공사와 안산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설비운영과 정비업무를 수행한다.

시화호 수상태양광은 오는 2020년 준공 후 연간 약 125GWh(기가와트시)의 전력을 생산해 약 3만 5000가구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안산시가 추진하는 '시화호 신재생에너지 1GW(기가)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안산시를 전국 최고의 에너지 자립도시로 조성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안산시민 1만여 명이 참여해 발전사업 수익을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모델'로 진행된다. 시민과 지자체가 함께하는 민·관·공 협업사업으로서, 민원해소 및 인허가 협조를 통한 사업의 속도 배가가 기대된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병숙 사장은 "이번 사업이 지자체, 공공기관 및 지역주민이 협력하는 지역상생형 신재생사업의 성공적인 모델이 될 것"이라면서 "시화호에 태양광시설 설치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히 검토하고, 시화호 및 대부도 지역의 관광 인프라 구축과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시화호 수상태양광 사업이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의 성공적인 선례가 돼 타 지역에서도 주민들이 재생에너지 사업에 관심을 두고 동참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신재생에너지 확대 및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30년까지 8조 원이 넘는 국내 투자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으며, 더불어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와 호주 태양광발전 사업 등 해외 신재생 사업도 확대 추진하고 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