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성·이솜 캐스팅 인상적…임필성 감독 첫 흥행작 될까?

※ 문화 해설(解說)은 기사 특성상 '마담 뺑덕'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설가이자 대학 교수인 학규(정우성 분)는 추문에 휘말려 시골마을로 피신합니다. 홀어머니와 지내는 덕이(이솜 분)는 학규에 이끌립니다. 두 사람은 사랑에 빠지지만 무고가 입증된 학규가 대학에 복직되어 마을을 떠나자 덕이는 버려집니다.

정우성과 이솜

임필성 감독의 '마담 뺑덕'은 제목에서 드러나듯 고전 소설 '심청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영화입니다. 2007년 작 '헨젤과 그레텔'에 이어 임필성 감독의 고전 재해석 영화화는 두 번째입니다. 주인공 심학규는 대학 강의 중 '심청전'을 언급하기도 합니다. 학규에게는 물론 외동딸 청(박소영 분)이 있습니다.

성추행 혐의로 인해 쫓겨난 학규는 시골 버스 터미널에 하차하자마 담배를 피우고 구멍가게를 찾아 맥주를 마시던 와중에 덕이와 만납니다. 식사를 할 때도 반주로 소주를 곁들여 맥주잔에 따라 마십니다. 음주와 흡연이 끊이지 않는 학규는 방탕한 인물임을 암시합니다. 시골마을 소규모 놀이공원 매표소 직원이던 덕이는 지적이며 도시적인 학규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고 두 사람의 사랑은 마을 전체에 소문이 납니다.

학규와 덕이의 격정을 상징하는 섹스 장면은 길고 파격적입니다. 정우성과 이솜 모두 최대한의 노출을 불사했습니다. 늘씬한 체형의 두 배우가 어우러진 베드신은 아름답지만 이후 벌어질 불행한 사건들에 대한 감정적 단초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영화에서 첫 주연을 맡아 과감한 노출을 통해 연기 욕심을 숨기지 않은 이솜이 놀랍지만 이솜과 함께 하지 않은 베드신을 포함해 두 번의 대담한 섹스 장면을 연기한 정우성도 놀랍습니다.

정우성은 선한 이미지와 어울리는 배역을 주로 맡아왔지만 '마담 뺑덕'은 다릅니다. 학규는 시골마을에서조차 옷을 잘 차려입는 멋쟁이이지만 무책임하며 야비한 이기적 남성입니다. 우울증에 걸린 아내와 어린 외동딸이 있지만 덕이와 불륜을 저지릅니다. 덕이가 임신하자 낙태시키고 돈으로 해결하려 합니다. 사회적 지위가 확고하지만 도박을 즐기는 방탕한 인물입니다. '마담 뺑덕'의 매력 중 하나는 정우성의 '나쁜 남자'로의 연기 변신입니다.

   
 

장신의 정우성에 어울리는 여배우가 한국영화계에는 흔치 않았는데 173cm의 이솜은 잘 어울립니다. 이솜은 동양적인 동안과 모델 몸매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담 뺑덕'에서 전반부 청순미가 강조될 때는 동안이, 중반 이후 팜므 파탈로서의 캐릭터가 강조될 때는 몸매가 부각됩니다. 한국 연예계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여성 연기자들과 확연히 차별화되는 이솜의 동양적 얼굴은 우리 고전의 영화화라는 '마담 뺑덕'의 노선과도 맞아떨어집니다. 정우성과 이솜의 캐스팅은 두 배우 서로에게는 물론 작품에도 부합됩니다.

전반과 후반

거칠 것 없는 학규와 청순한 덕이의 사랑을 묘사하는 전반은 서두부터 제시되는 풍성한 벚꽃처럼 아름다우면서도 복고적입니다. '내 마음의 풍금'과 '은교'를 연상시키는 두 주인공의 관계입니다. 학규가 덕이에 하이힐을 선물해 직접 신긴 뒤 격정적인 섹스에 이르는 장면은 '신데렐라'의 오마주로 덕이가 소녀에서 성인이 되었음을 상징합니다. 덕이는 학규에 버려진 뒤에도 선물 받은 하이힐을 소중히 간직하고 애용합니다.

하지만 덕이의 어머니와 학규의 아내가 동시에 사망한 뒤 8년 후에는 분위기가 일신되어 막장 드라마에 가까워집니다. 덕이는 이름을 '세정'으로 바꾸고 학규의 앞에 나타납니다. 방탕한 생활로 인해 시력을 잃기 시작한 학규는 덕이의 목소리를 듣는 것은 물론 그녀와 섹스를 해도 정체를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개연성이 부족한 설정입니다. 게다가 8년 전을 다룬 전반부에 비해 속도감이 떨어지는 것도 아쉽습니다.
막장 드라마의 서사에는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블랙 코미디의 요소도 엿볼 수 있습니다. 학규가 밀실에서 관계를 맺는 앵커 지은(한주영 분)에게, 그리고 도박장 최씨(김희원 분)가 청이의 복귀에 대해 덕이에게 궤변을 늘어놓는 장면은 웃음을 자아냅니다. 김희원이 대사 중에 '아저씨'를 언급하는 것은 그가 원빈과 함께 출연한 영화 '아저씨'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웃음을 유발하는 장면이 많지 않아 지루할 측면이 있습니다. 뻔뻔스런 대사들이 보다 많았다면 캐릭터가 부각되어 흥미로웠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삽입되는 내레이션은 없는 편이 낫습니다. 학규와 덕이 모두 비열한 캐릭터인 만큼 감정 이입이 어려울까 우려해 학규의 내레이션을 삽입한 듯하지만 지나치게 친절합니다. 학규가 덕이에게 마지막 장면에서 '덕아, 사랑해'라는 대사가 삽입된 것 역시 사족입니다. 학규가 덕이의 손을 잡고 단 둘이 있는 장면으로 감정 전달은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언론시사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임필성 감독은 시사회 버전은 아직 편집이 완전하지 않으며 10월 2일 개봉 시에는 달라질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 내레이션은 줄이는 편이 깔끔할 듯합니다.

임필성 감독 첫 흥행작 될까?

언론시사회 종료 후 기자들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심청전'의 원전에 충실하다는 평과 원전의 비틀기가 심하다는 평으로 양분되었습니다. 당초 '심청전'이 효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교훈적 소설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욕망과 치정을 앞세운 성인 영화 '마담 뺑덕'은 소구 대상이 확연히 다릅니다.

외형적 서사 구조만이 원전에 충실할 뿐 주제의식을 비롯한 거의 모든 것이 바뀌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청이는 아버지에 대한 효심이 지극한 딸이라기보다 덕이와 마찬가지로 복수심에 불타는 캐릭터입니다. 따라서 덕이가 순수한 여성에서 팜므 파탈로 변신했던 것처럼 청이도 비슷한 과정을 답습합니다. 덕이와 청이의 변신은 의상이 검정색 위주로 바뀌고 화장이 진해지는 것으로 상징됩니다. 덕이와 마찬가지로 청이도 복수를 준비하며 어둠의 세계에 발을 들입니다. 학규가 어떤 결말에 이를지 예상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구체적인 과정은 나름의 반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임필성 감독의 필모그래피는 기괴함을 강조해왔습니다. 치정 멜로를 표방하는 '마담 뺑덕'도 예외는 아닙니다. 야간 시골마을의 텅 빈 놀이공원 관람차에서 섹스를 나누는 학규와 덕이의 행태는 낭만적이라기보다는 기괴함을 자아냅니다. 체온과 입김으로 인해 김 서린 관람차의 창문은 '타이타닉'의 섹스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복수를 완수하고도 학규의 곁을 떠나지 못해 결국 청이에 복수당하는 덕이의 처지에 관객들이 얼마나 공감할지는 의문입니다. 임필성 감독이 모처럼 멜로 영화에 도전해 전작들보다 자신의 색채를 줄였으며 주연 배우 캐스팅도 적절하지만 대중성을 갖췄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글] 아띠에터 이용선 artietor@mhns.co.kr
'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운영자. 영화+야구+건담의 전문 필자로 활약 중.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