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도동 공사장 지반 붕괴…인근 유치원 건물 위험천만

입력
기사원문
김광태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인명피해 없고 주민 38명 대피

“유치원 기둥 전부 파괴…철거 불가피”


7일 오전 서울 동작구 상도동 다세대주택 공사장의 흙막이가 무너져 근처에 있는 상도유치원 건물이 기울어져 위태롭게 서 있다. 연합뉴스
6일 오후 서울 동작구 공동주택 공사장의 흙막이가 무너져 근처에 있는 상도초등학교 부지 내 유치원 건물이 기울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유치원은 심하게 파손돼 철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동작소방서는 이날 오후 11시 22분께 신고를 접수해 현장에 출동하고 7일 현재 동작구청, 경찰 등과 협조해 현장을 통제 중이라고 밝혔다.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공동주택 공사장의 축대가 무너져 지반이 침하했고, 이로 인해 4층짜리 유치원 건물이 5∼10도 가량 기울어진 상태다.

사고가 난 다세대주택 공사장은 폭 50m에 높이 20m짜리 흙막이를 설치하는 공사가 80% 가량 진행된 상태였으며 이 사고로 전체 폭 중 40m가량이 무너졌다.

소방서 관계자는 "비가 내려서 축대가 약해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공사장과 유치원에 사람이 머물지 않아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동작구청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7일 0시께부터 상도4동 주민센터에 임시대피소를 마련해 근처 주민을 대피시킨 상태다.

당초 대피 인원은 70여 명으로 알려졌으나 소방서 관계자는 "현재까지 30개 가구에 거주하는 주민 50여 명이 대피했다"고 설명했다.

당국은 또 유치원 건물의 전기와 수도, 가스를 차단해 사고에 대비했다. 경찰은 현장에 폴리스 라인을 설치하고 1개 중대를 투입했다.

소방서 관계자는 "현재 상태로는 유치원 건물이 무너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당국은 먼저 건물이 무너지지 않도록 조처하고 사고 원인을 조사할 방침이다. 김광태기자 ktkim@dt.co.kr

7일 오전 서울 동작구 상도동 다세대주택 공사장의 흙막이가 무너져 근처에 있는 상도유치원 건물이 기울어져 위태롭게 서 있다. 연합뉴스


디지털타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 디지털타임스 뉴스 더보기
네이버 채널에서 '디지털타임스'를 구독해주세요.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