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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 2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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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 교수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에서 뉴미디어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소셜미디어 연구』(2012), 『디지털촌수』(2007), 『디지털시대의 방송편성론』(공저, 2006), 『디지털시대의 미디어 이용』(공저, 2006), 역서로 『어린이, 청소년, 미디어』(2006)가 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에 대한 비교연구”(2013), “미디어 영역에서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연구동향 분석”(2012),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이용과 충족연구” (2011), “청소년들의 개인적 요인이 인터넷 음란물 이용과 이용 후의 성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2010), “미니홈피 이용자들의 온라인 관계맺기” (2009)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뉴미디어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영역이 주요 연구 분야다.

  • 언어적 폭력은 성격, 능력, 배경, 신체적 외모 등 상대방의 자아를 공격해 인격적인 모욕을 유발하는 표현이거나 상대방에게 폭력적, 공격적, 공포 분위기를 야기할 수 있는 자극적인 표현을 포함한다.미디어의 언어는 공공성의 의미도 있지만 건전성도 요구된다. 따라서 사회에서 만연되고 있는 언어적 폭력을 순화시키기 위해서도 미디어에서 언어적 폭력을 방지해야 한다. [언어 속 폭력] 흔히 거친 언어라고 일컫는 것이 언어적 폭력이다. 언어적 폭력은 욕설, 비속어, 조롱, 공격적인 언어 등을 통해 상대방에게 분노를 표출해 모욕, 위협, 수치심을 유발하는 것이다.언어적 폭력은 성격, 능력, 배경, 신체적 외모 등 상대방의 자아를 공격해 인격적인 모욕을 유발하는 표현이나 상대방에게 폭력적, 공격적, 공포 분위기를 야기할 수 있는 자극적인 표현을 포함한다. 언어적 표현은 표현 방식이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측면이 있어 측정하고 진단하는 데 한계가 있다.눈으로 보이는 것은 확인하기...

  • 폭력은 행해져 표출되는 것이다. 따라서 광의적 의미의 폭력은 재산의 파괴나 손실 혹은 인간의 생명과 신체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협의의 폭력은 그 가운데 특히 법에 저촉되는 행위로 국한되기도 한다.폭력은 여러 유형을 포함하고 있다. 물리적 폭력을 위시해 맥락적 폭력, 언어적 폭력 등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 [폭력의 정의] 일반적으로 폭력, 폭력물, 폭력성이라는 표현이 구별되지 않고 유사하게 사용되고 있다.다소 거칠거나 불쾌하거나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 과한 표현이나 행동에 대해 폭력, 폭력물, 폭력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그러나 좀 더 명확하게 정리하자면 이들 표현은 구분이 된다. 폭력은 행해져 표출되는 것, 폭력물은 폭력이 반영되고 묘사된 내용물, 폭력성이란 폭력을 내포하고 있음을 뜻한다.공통적으로는 이 표현들이 갖고 있는 의미는 거의 다 부정적이며 강압, 공격, 억압, 파괴, 범죄, 두려움, 공포 등과 관련된다. 광의적인...

  • 가벼운 힘을 행사하든 좀 더 강압적이고 치명적인 상해를 입히든 간에 폭력에서는 물리적 힘을 사용하게 되므로 물리적인 행위와 관련된다는 측면에서 일차적으로는 물리적인 측면이 부각된다.물리적 힘을 동원한 강압적인 행위라는 점에서 폭력, 공격, 위협, 범죄 또는 반사회적 행위 등의 표현들은 종종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물리적 폭력에는 대인 폭력과 대물 폭력이 포함된다. [물리적 폭력] 일반적인 폭력에서는 가시적이고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신체적 상해를 우선 강조한다.가벼운 힘을 행사하든 좀 더 강압적이고 치명적인 위해를 가하든 간에 폭력에서는 물리적 힘을 사용하게 되므로 물리적인 행위와 관련된다는 측면에서 일차적으로는 폭력에서의 물리적인 측면이 부각된다. 물리적 힘을 동원하고 강압적인 행위를 통해 행해진다는 점에서 폭력, 공격, 위협, 범죄 또는 반사회적 행위 등의 표현들이 유사하게 사용되기도 한다.왜냐하면 폭력 행위는 거칠고 난폭하고 주로 공격으로...

  • 미디어가 보여 주는 세상의 상이 폭력적인 것과 연관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문화계발이론은 미디어를 통해 학습되는 내용들 중 특히 폭력에 관심을 갖는다.많은 폭력물 방영과 이에 따른 시청은 폭력 이미지를 배양하고 사회를 폭력화된 사회로 인식하게 한다.즉 미디어가 보여 준 폭력의 상을 사회적 상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며 이는 배양효과의 기본 논의다. [문화계발이론] 문화계발이론(cultivation theory)의 기본 요지는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하는 중시청자들은 경시청자들에 비해서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세계를 현실 세계와 동일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즉 미디어 세계를 곧 현실의 세계로 받아들이고 미디어 세계가 나의 세계가 되어 세상을 인식하는 바탕이 된다는 것이다.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눈’은 미디어 내용에서 전달한 것이며 내가 세상을 직접 체험해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라는 창을 통해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미디어 내용을...

  • 이 책은 미디어 폭력을 다루고 있다. 폭력의 수위가 상당히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감하지 못하는 상황이 우려되어 미디어 폭력을 논의하려 한다.단순히 “폭력적이다”라는 표현만으로 일축해 버리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폭력적이라고 생각하면서도 폭력성이 갖는 위험성이나 그 영향력의 심각성을 무시하는 폭력 둔감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워 주기 위한 바람으로 미디어 폭력을 다루고자 한다. 폭력은 일시적인 현상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폭력은 폭력을 낳는다. 그뿐만 아니라 폭력적 내용의 잔상이 잠재되고 폭력적 행위가 모방되기도 하는 등 폭력은 끊임없이 영향을 미친다.또한 폭력은 그 대상이 있어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물건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반사회적인 행위다.그럼에도 폭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로잡거나 영향력을 제대로 파악하는 데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폭력 사건으로 얼룩져 있다. 매일 뉴스로 접하는 폭력 사건은 성폭행...

  • 미디어 폭력의 효과는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폭력물 범람에 따르는 폭력적인 내용의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노출은 이용자에게 모방 범죄, 폭력에 대한 무감각 혹은 폭력에 대한 정당화 등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폭력물 노출에 따른 우려는 폭력적 태도와 행동의 습득과 같은 행위적 효과와 폭력에 대한 둔감화 및 민감화에 있다. [미디어 폭력의 부정적 효과] 미디어 노출 후 발생할 수 있는 효과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일 수 있지만 폭력에 관한 효과는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부정적인 효과에 초점을 맞춘다.폭력성에 대한 부정적인 효과는 폭력 모방, 공격적 성향 양성, 감정적 유발(흥분), 폭력에 대한 둔감화, 폭력에 대한 공포심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이용자들의 지각(태도), 행동, 감정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미디어 폭력에 대한 관심은 1960년대 미국에서 발생한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 대통령 등의 유명인 암살

  • 뉴미디어 방송은 시스템을 운영하는 방송 사업자와 채널을 운영하는 채널 사업자가 분리되어 있어 편성에서 채널 간 편성, 채널 내 편성을 구분지어 살펴보아야 한다. 채널 간 편성에서는 방송 상품에 어떠한 채널들을 상호 보완적으로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채널 내 편성은 기존 지상파 편성과 유사하다. [채널 간 편성: 채널 구성] 채널 간 구성 혹은 채널 간 편성은 제공하는 방송 상품에 기본 채널, 유료 채널, 기타 채널, VOD 등 분야별로 어떠한 채널을 배정하여 운영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며 실제 송출되는 채널 구성을 의미한다. 뉴미디어 방송은 시스템 운영자 혹은 플랫홈 사업자로 지칭되는 방송 사업자와 채널 사용 사업자로 지정된 채널 운영자에 의한 편성으로 구분된다. 채널 편성권을 갖고 있는 방송 사업자는 채널 구성권을 가지고 서비스되고 있는 채널들 중 일부 혹은 전체를 택해 채널을 구성하게 되는데 이때 채널들이 상호 보완적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해야...

  • 뉴미디어 방송은 협송(narrowcasting)으로 세분화하고 전문화한 다양한 채널을 제공할 수 있다. 협송은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하거나 또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전문 편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전문 편성은 내용별(프로그램 유형별)과 소구 대상별로 분류된다. [전문 편성의 의미] 뉴미디어 방송 편성에서 가장 부각되는 특성은 협송으로 세분화하고 전문화한 다양한 채널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전문화되고 세분화된 채널 운영은 무엇보다도 특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시청자로 하여금 자신들의 특정한 욕구와 필요에 따른 채널을 선택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한다(Straubhaar & LaRose, 1996). 따라서 대중적 소구를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어느 일정한 범위 내의 수용자들에게만 소구될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 제공이라는 한계성을 가진 지상파에 비해 뉴미디어 방송은 협송으로 다양한 계층(특정 지역, 특정 종교, 어린이, 청소년, 여성 등)의 시청 욕구

  • 뉴미디어 방송 이념이 제대로 반영된 편성이 수행되도록 방송 사업자 자체뿐만 아니라 관련 기관에서 법제도적인 측면에서 지침을 제시하고 있어 이를 준수해야 한다. 뉴미디어 방송 편성과 관련하여 방송 사업자에게 해당되는 채널 구성 및 운영, 채널 사업자에게는 채널 내 편성과 관련된 규제가 적용되고 있다. [뉴미디어 방송 편성을 위한 방송 이념] 방송사는 수행하려는 방송 이념을 설정하고 이를 편성을 통해 구체적으로 실천하려 한다. 방송 이념에는 방송이 나아가야 할 목표와 방향이 반영되어 있듯이 뉴미디어 방송 이념에는 뉴미디어 방송이 지향해야 하는 목표와 방향이 포함되어 있다. 뉴미디어 방송 이념이 제대로 반영된 편성이 수행되도록 방송 사업자 자체뿐만 아니라 관련 기관에서 법제도적인 측면에서 지침을 제시하고 있어 이를 준수해야 한다. 뉴미디어 방송 또한 방송 서비스이므로 방송법 제2조에 명시된 방송 편성의 의미인 방송되는 사항의 종류·내용·분량·시각·배열을...

  • 미디어 내용이 학습된다는 논리를 부각하기 위해 동원되는 이론이 사회학습이론이다.사회학습이론은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표현이나 내용이 학습되어 이용자 자신의 사고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사회학습이론은 미디어 폭력이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또 어떠한 과정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 폭력 효과에 대한 미디어의 사회적 책임을 부여할 근거를 제공한다. [사회학습이론] 미디어 효과를 논할 때 우선 제시되어야 명분은 미디어 내용이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그중에서도 좀 더 강력한 주장은 미디어 내용이 학습된다는 논리다. 학습이란 인지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미디어 내용이 학습된다는 논리를 부각하기 위해 동원되는 이론이 사회학습이론이다.사회학습이론(socal learning theory)은 반두라(Bandura, 1965, 1977)가 발전시킨 이론으로 미디어 폭력을 규명할 때 기본적인...

  • 부모들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와 동시에 자율적인 등급을 지정함으로써 미디어 관련 업계가 스스로 공적인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는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등급제가 도입되었다.등급제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단위로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장면의 주제, 선정성, 폭력성, 대사, 공포, 약물, 모방 위험 등을 고려해 등급을 지정한다. [등급제 도입 취지와 목적] 등급제는 영상물의 다양한 주제와 내용에 대해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준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1960년대 이후부터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미디어 폭력에 대한 문제제기와 그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받아들여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로 등급제가 고안되었다.미디어 폭력성에 대한 포괄적이고 실현성이 높은 규제 방식 중 하나가 등급제다. 등급제 도입의 기본 취지는 부모들에게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와 동시에 프로그램에 대한 자율적인 등급을 지정함으로써 미디어...

  • 물리적 폭력이 가시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맥락적 폭력은 폭력이 어떻게 묘사되느냐에 초점을 맞춘다.우선적으로는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물리적 폭력이 영향력이 크고 문제시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맥락적 폭력이 더 강한 의미가 있다.여러 맥락적 요인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폭력 행위에 대한 보상과 처벌 여부가 특히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맥락적 폭력의 중요성] 효과적인 측면에서 보면 미디어에서 제공된 폭력의 빈도보다 폭력이 어떻게 묘사되었는가가 더 중요하다.물리적 폭력은 폭력의 가시적인 측면을 강조하지만 맥락적 폭력은 폭력이 어떻게 묘사되느냐에 초점을 맞춘다.폭력물 노출에 따른 영향은 얼마나 노출되었는가, 즉 어떠한 장면과 내용이 양적으로 얼마나 제공되는가뿐만 아니라 어떻게 전달되는가도 중요하기 때문에 폭력과 관련된 맥락적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 초기의 폭력물에 대한 영향을 지적한 연구들은 양적인 측면을...

  • [방송에서 편성의 의미] 시청자들이 방송을 이용하게 하기 위해 방송사는 프로그램 방영 전에 프로그램 기획, 제작, 구매 등 일련의 작업 과정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사전 작업을 거쳐 방영할 프로그램이 확보되면 그다음 과정으로 프로그램 배치 작업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방송사가 프로그램들을 시간에 맞춰 정리 배치해 주지 않으면 시청자들이 제대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치 백화점이 판매할 여러 상품들을 확보하지만 진열대에 적절히 배열해 주지 않으면 고객들이 상품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상품을 제대로 구매할 수 없듯이 방송의 진열대인 시간대 틀에 배치하여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실제 이용 즉 시청이 가능한 것이다. 이처럼 방송에서 프로그램을 배치하는 작업이 편성인데, 이것이 없으면 시청자들은 방송을 쉽게 접할 수 없다. 그래서 방송에서 편성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방송에서 프로그램이 방영된다는 것은 곧 편성이 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해...

  • 폭력적 표현이나 묘사는 그냥 폭력성으로 인식될 뿐이다. 영상적 표현이 얼마나 폭력적이고 잔학한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게임에서는 과도한 신체 훼손, 선혈, 무자비한 공격 등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장면이 제시되고 있다.음악 또한 자극적인 표현을 분출하는 록, 랩이나 헤비메탈 장르뿐만 아니라 일반 장르의 음악과 뮤직비디오에도 폭력성이 담겨 있다. [영상 속의 폭력] 미디어 업계에서는 프로그램 내용 전개상 혹은 재미를 위해 폭력적 장면이나 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불필요한 폭력에 대해서는 윤리적 미학적 숙고를 할 필요가 없다.폭력적 표현이나 묘사는 그냥 폭력성으로 인식될 뿐이다. 그러므로 영상적 표현이 얼마나 폭력적이고 잔학한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단순히 허구적이고 재현 또는 재구성이라는 의미로 비현실성이 강조되더라도 폭력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가 양해되거나 허용될 수는 없다.나아가 그 영향력도 간과될 수 없다. 폭력적인 영상이 던져 주는...

  • 방송의 공익성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방송에 강제되는 것이 규제다. 이러한 규제는 일반적으로 심의라는 법제적 장치를 통해 이루어진다.따라서 방송 심의의 기본 목적은 공정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방영을 통해 시청자와 공공의 이익을 보호하는 데 있다.방송의 공공성 및 공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방송 내용의 폭력성에 대해서는 강력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다. [폭력성 규제] 미디어 정책에서 폭력물 규제는 중요 과제가 되어 왔다. 정책 결정자들은 폭력적인 내용과 표현에 노출한 후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효과 및 영향에 따른 우려로 인해 폭력물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폭력물에 내포된 폭력성뿐만 아니라 일반 프로그램의 폭력적인 표현 및 묘사의 부정적인 영향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는 것은 당연하다.이러한 우려를 반영해 폭력물에 대한 본격적인 규제를 적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준 것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많이 수행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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