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과 취업박람회를 통해 취업정보를 얻고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하려는 이들을 대상으로 개설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총 23가지 자격증과정을 전액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이벤트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과 국시원의 국가기술·국가전문자격증 종류와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 육아맘취업, 중장년취업 준비생들과 취업박람회(2018취업박람회), 취업카페 등을 통해 취업정보와 취업경쟁력 확대를 노리는 청년취업준비생(고졸취업), 대학생취업, 시니어일자리취업 관심자 및 고용노동부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직장인·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고려중인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 취지에서 무료이벤트를 마련하였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최대 3과정까지 수강신청 하면 되며, 담당자가 확인하여 개강처리 후 문자로 자세하게 교육과정을 안내해 준다. 강의교재, 기출문제 예상문답 자료는 별도로 구입할 필요 없이 무료다운로드 할 수 있다.

취지에 따라서 제출서류(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아이사랑카드 및 국비지원 무료교육종류인 청년취업성공패키지 1,2카드, 재직자내일배움카드, 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는 필요 없이 누구나 쉽게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자격과정은 PC와 스마트폰으로 최소 4주에서 최장 6주 기간으로 인터넷강의와 자격시험을 통해 진행된다. 취득하는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정식등록 되어있어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 시설 취업과 심리상담소 창업, 자기계발(스펙업) 등을 목적으로 활용된다.

취업난 속에 2018취업박람회(채용박람회)를 통해 취업을 하고자 모인 이들을 대상으로 기업이 참여해 취업준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준생들의 취업경쟁력과 범위 확대를 돕고 기업인사담당자들이 참관하는 만큼 실질적인 취업멘토링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편, 서울중소기업채용박람회, 청년(청소년)과학기술인일자리박람회, 2018서울시제3회취업성공일구데이 청년일자리박람회(청년드립잡콘서트), 해양수산 취업박람회 등의 일정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에 관심있는 인원들이 사회교육중앙회를 통하여 단기간에 자격증취득을 하기도 한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는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 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제도이다. 또한 고용노동부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는 일정 소득 수준 이하의 저소득층의 취업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통합적인 취업지원제도이다. 신청자에게 상담을 통한 진단과 경로설정(1단계), 직업훈련과 창업지원(2단계), 취업 알선(3단계)등을 지원하고 구직, 훈련, 취업 성공 수당을 지급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 관련한 무료일자리사이트 형태(워크넷, 잡플래닛, 사람인)의 취업정보센터를 홈페이지 내 운영하여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경제적 지원을 받으려는 이들과 보육교사취업, 어린이집취업, 문화센터 강사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강사지원 방법과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법 및 아이돌봄(돌보미)서비스, 홈스쿨링,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등의 채용공고소식과 더불어 취업 관련 실무경력을 쌓는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인증관리,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등의 정보를 관심 있는 누구에게라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심리상담사 분야의 자격증은 해당 연령대의 내담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는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심리유형별 특성화된 자격과정으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과 교구와 음악 등을 활용한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한편 지도사 분야의 자격증은 인성지도와 교육지도를 통해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독려하며 진로, 인성지도를 위한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 및 교육지도를 위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도 개설되어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심리·발달지원 바우처 서비스 시설 업무와 여성인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 그리고 기업의 CS코칭이나 리더쉽교육, 집중력 장애극복을 위한 학습클리닉센터, 방과후돌봄교실, 공부방창업이나 신세계문화센터, 현대백화점문화센터에서의 프로그램 개설 및 도서관의 독서종합교육지원시스템과 관련한 독서프로그램 운영 등 활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신지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