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분

계절24절기(節氣)
立春
입춘
雨水
우수
驚蟄
경칩
春分
춘분
淸明
청명
穀雨
곡우
여름立夏
입하
小滿
소만
芒種
망종
夏至
하지
小暑
소서
大暑
대서
가을立秋
입추
處暑
처서
白露
백로
秋分
추분
寒露
한로
霜降
상강
겨울立冬
입동
小雪
소설
大雪
대설
冬至
동지
小寒
소한
大寒
대한


춘분(春分)은 24절기의 4번 째로, 태양 황경이 0이 되는 때를 말한다. 아니, 사실 거꾸로 말하면 춘분이 태양 황경과 황도 12궁 기준점이 된다. 양력으로는 3월 20일 내지 3월 21일경에 든다. 경칩청명 사이에 있다. 태음력에서는 2월.

320px-Earth-lighting-equinox_EN.png

춘분에는 낮과 밤의 길이가 12시간으로 같다. 밤과 낮의 길이가 같다는 점에서 영어로는 이퀴녹스spring equinox라 한다. (이건 추분도 마찬가지). 근데 사실 일몰뒤의 어스름 때문에 낮이 4분 정도 더 길다고 한다.

고대 대부분의 문화의 날짜 기준이기도 하다. 이집트, 켈트드루이드 할것 없이 모두 춘분을 기념했으며(켈트족의 축제 참조), 기독교부활절도 춘분 축제의 산물이다. [1][2] 황소자리가 경배받은 이유도 4천년 전에는 춘분점이 여기에 있었기 때문이다.

태양력에서도 춘분은 대단히 중요하다. 니케아 공의회에서는 부활절을 춘분 다음 보름 다음 오는 첫 일요일로 정했다. 니케아 공의회 당시에 춘분날이 3월 21일 무렵에 왔기로 계속 3월 21일을 춘분으로 간주하고 계산해 왔다. 그러나 율리우스력의 오차가 계속 쌓여 1200년이 지나고 보니 날짜가 무려 10일이나 차이가 나(128년에 하루 오차), 실제 춘분날이 당시 3월 11일에 올 정도였다. 교황은 이를 몸소 확인하고 춘분이 다시 니케아 공의회 당시 날짜인 3월 21일로 오도록, 그리고 다시 이런 오차를 교정하기 위하여 그레고리력을 제정하여 반포했다. 태양력 참조

중국일본에서는 춘분 이후 15일을 초후, 차후, 말후로 나누어 현오치(玄鳥至 = 검은새(제비 등)가 오는 때), 뇌내발성(雷乃發聲 = 봄비천둥이 치는 시기), 시전(始電, 번개가 치는 시기)로 나누어 구별한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차후가 사쿠라시카이(桜始開)로 벚꽃이 피는 시기이며, 뇌내발성이 말후에 있어 5일이 늦다. 일본에서는 춘분이 일본의 공휴일으로, 에호마키라는 김밥으로 춘분을 축하한다.

현대 천문학에서는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춘분날의 밤하늘을 기준으로 작성하며, 별의 경도도 춘분점을 지나는 자오선을 기준으로 정한다. 현재 춘분점이 물고기자리에 있으나 물병자리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어서 뉴에이지라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3] 황도 12궁은 2000년전 고대 그리스에서 춘분점이 양자리 Aries에 있던 때에 설정됐기 때문에 지금도 양자리를 첫 번째 별자리로 간주한다.

http://www.timeanddate.com/worldclock/astronomy.html?n=235&month=3&year=2014&obj=sun&afl=-11&day=1
  1. 성탄절 -동지-에 태어났다는 이야기는 9개월 전인 춘분 때 잉태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초대교회 일부에서는 춘분날에 그리스도가 부활했다고 믿기도 했다가, 나중에는 춘분날에 수태고지를 받고 동짓날에 그리스도가 태어났다는 것으로 정리가 되었다.
  2. 가톨릭전례력에서는 춘분 후 보름이 지난 1주일이 부활절이다.
  3. 이는 세차운동 때문이다. 1년에 50.3초로, 25400~25800년이 한바퀴이므로 한별자리당 약 2150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