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지역 ‘용남고속’ 파업 돌입…수원여객은 철회

입력
수정2018.09.20. 오전 9:36
기사원문
오현태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오늘(20일) 총파업을 예고한 수원지역 버스노조 가운데 한 곳이 사측과 끝내 임금협상에 실패해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수원시는 용남고속 노조가 오늘 첫차부터 파업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용남고속 노사는 오늘 새벽까지 협상을 벌였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이에 따라 용남고속이 맡고 있는 40여개 노선이 운행을 중단하면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수원시는 전세버스 투입 등의 대책을 마련했고, 지하철과 택시 등 다른 교통수단이나 자가용 함께 타기를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용남고속 노조는 내일(21일)까지 1차 파업을 마치고, 이후에도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오는 27일부터 2차 파업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추석 연휴기간(9월 22~26일)에는 정상운행합니다.

용남고속과 함께 총파업을 예고했던 수원여객은 어제(19일) 저녁 11시 노사가 임금협상안에 최종 합의해 파업을 철회했습니다.

시급 15% 인상을 요구하는 노조 측과 5% 인상을 요구하는 사측의 큰 의견 차이로 협상이 결렬될 것으로 관측됐으나, 노사는 시급 12% 인상안에 최종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두 버스업체 노조는 주 40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라 사측과 임금협상을 벌이다 좀처럼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자 동시 총파업 돌입을 예고했습니다.

오현태기자 (highfive@kbs.co.kr)

[저작권자ⓒ KBS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판문점의 봄에서 평양의 가을로!…함께하는 평화

▶ 네이버 채널 KBS뉴스 구독! 시원하게 털어드립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