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는 나의 것(2002년 영화)

박찬욱 감독 Vengeance Trilogy
복수는 나의 것올드보이친절한 금자씨
복수는 나의 것 (2002)
Sympathy For Mr. Vengeance
감독 박찬욱
각본 박찬욱, 이무영, 이재순, 이종용, 박리다메
출연 송강호, 신하균, 배두나
장르 범죄
제작사 스튜디오 박스
배급사 CJ 엔터테인먼트
촬영 기간 -
개봉일 2002년 3월 29일
상영 시간 120분
총 관객 수 약 34만명
국내등급청소년 관람불가
너 착한 놈인 거 안다. 그러니까 내가 너 죽이는 거, 이해하지?

1 개요

숨겨진 명작

Sympathy For Mr. Vengeance. [1]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복수는 나의 것》 - 《올드보이》 - 《친절한 금자씨》) 중 첫 번째 작품. 2002년 3월 29일 개봉하였다. 송강호, 신하균, 배두나 주연. 국내등급은 청소년 관람불가.

<복수는 나의 것>은 국내 개봉 제목이며 영문 영화의 제목은 지인인 이무영 감독의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친절한 금자씨》가 'Sympathy for Lady Vengeance'가 된 사연 사실 내용만 따지면 구로사와 아키라의 《천국과 지옥》에 더 가깝다. 실제로 박찬욱 감독이 《천국과 지옥》을 본 이후 '아, 이 영화 이후로 이제 유괴에 관한 영화는 못 만들겠구나'라고 탄식했다가 '아, 이런 방향이라면 만들 수 있을지도?'라며 만들었다고 한다.

3부작 중에서 가장 여과없는 잔혹함을 보여준 영화. 개봉 전 시사회 당시 한 관객이 영화를 보다가 나가서 구토했다는 전설이 있다. 그러나 그 수위를 극복할 수 있다면 충분히 재미있는 수작이다. 극사실주의적이고 절제된 표현이 영화 전체를 일종의 블랙 코미디로 만들고 있다.

제목 때문에 당연히 《복수는 나의 것(1979년 영화)》의 영향을 받았겠구나 싶겠지만, 박찬욱의 몽타주 책을 읽어보면 2002년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에서 《복수는 나의 것》을 보기 전까지는 이마무라 쇼헤이의 《복수는 나의 것》을 보지 않았다고 나와있다! 게다가 2002년의 부천은 7월에 영화제가 열렸는데 박찬욱의 《복수는 나의 것》은 2002년 3월 개봉했다. 두 영화는 제목 이외엔 아무 접점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도 박찬욱의 몽타주에 이 작품 제목에 대해 설명한 부분이 있는데 일본 영화 제목에서 딴게 아니라 신명기의 구절을 인용한 제목이라고 서술했다.

참고로 일본에서도 2005년에 개봉되었는데, 상기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인지 제목이 《복수자에게 연민을(復讐者に憐みを)》으로 변경되었다.

2 예고편

▲ 예고편

3 시놉시스

한국 최초 정통 하드보이드 무비 | 우연히 시작된 비극, 상상보다 거대한 파국

선천성 청각 장애인 류(신하균 분)에게 누나(임지은 분)는 유일한 가족이다. 신부전증을 앓고 있는 누나는 병이 악화되어 신장을 이식하지 않으면 얼마 살 수 없다는 진단을 받는다. 누나와 혈액형이 달라 이식 수술이 좌절된 류는 장기밀매단과 접촉해 자신의 신장과 전재산 천 만원을 넘겨주고 누나를 위한 신장을 받기로 한다. 그러나 모든 것이 사기로 드러나고. 그 때 병원으로부터 누나에게 적합한 신장을 찾아냈다는 전화가 걸려 온다. “천 만원 있다고 했지? 그거면 수술할 수 있어.” 수술 기회를 놓치게 되어 괴로워하는 류를 보고 그의 연인 영미(배두나 분)는 아이를 유괴하자고 제안한다. “딱 필요한 돈만 받고 돌려주는 거야. 이건 착한 유괴야...”
우연히 알게 된 중소기업체의 사장 동진(송강호 분)의 딸 유선(한보배 분)을 납치하는 류와 영미. 그러나 돈을 받은 날, 류의 유괴 사실을 안 누나가 자살하고 동진의 딸 유선도 우연한 사고로 강물에 빠져 죽는다. 회사 일에만 몰두해 이혼을 당하고 회사마저 어려워진 후 딸에게 생의 전부를 걸었던 동진은 딸의 죽음 앞에 복수를 결심한다. 누나를 잃은 류 역시 자신이 유괴를 택하게 한 장기밀매단에게 응징을 준비하는데. 꼬리에 꼬리를 무는 폭력, 점점 더 잔혹해지는 복수의 반전. 그들의 결말은?


네이버 영화 발췌

4 등장인물

박동진 (송강호)
(신하균)
차영미 (배두나)
  • 류의 누나 (임지은)
  • 유선 (한보배)
  • 최 반장 (이대연)
  • 팽 기사 (기주봉)
  • 사장 (김새동)

5 줄거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청각장애인 류(신하균)는 신부전증을 앓고 있는 누나(임지은)를 돌보고 있다. 신장이식수술이 필요한 누나에게 맞는 신장기증자를 무작정 기다리던 류는 장기매매단에게 자신의 신장을 주고 누나에게 맞는 신장을 얻으려고 했지만 신장만 뽑히고 수술비까지 날리고 만다. 정작 극적으로 신장기증자가 나타났을 땐 수술비가 없어서 수술을 못 하게 된 것.

낙담한 류는 애인인 영미(배두나)의 제안에 따라 중소기업 사장인 동진(송강호)의 어린 딸(한보배)을 유괴한다. 둘은 돈을 구하는 대로 딸을 돌려보낼 생각이었지만[2][3], 류가 돈을 받으러 나간 사이 누나는 류의 납치사실을 알고 자살하고 만다. 누나를 고향 땅에 매장하는 과정에서 동진의 딸은 불의의 사고로 인해 사망하게 되고, 동진과 류는 각각 납치범과 장기매매단에게 복수를 다짐하는데...

꼬리를 문 복수가 걷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영미를 실금하게 만드는 전기 고문[4][5]부터 시작해서 장기매매단의 머리통을 야구방망이로 터뜨리고 그들의 신장을 씹어먹는 장면, 물 속에서 아킬레스건이 잘린 뒤 허우적 거리며 죽어가는 장면[6], 죽은 뒤 토막나서 쓰레기 봉투에 담기는 장면[7] 등 글로 묘사하기도 식겁할 사건들의 연속이다. 단, 관객의 상상력을 잘 활용할 줄 아는 박찬욱 감독답게(…) 배에 칼빵 놓는 장면, 드라이버로 경동맥을 찔러서 피가 분수처럼 뿜어나오는 장면 이 정도만 해도 충분히 잔인한데 정도를 제외하면 살인과 상해가 직접적으로 묘사되기보다는 원거리 카메라 촬영, 사운드, 특수 효과 등을 이용해 간접적으로 묘사된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김지운 감독의 《악마를 보았다》가 훨씬 더 잔인한 편.

등장인물 대부분이 노동자 계층이며, 구도상 '노동자의 적'인 동진도 사실은 기술자로 시작해 자수성가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결국 사회 전체 구조의 변화 없이 그 안에서 생존을 위해 서로를 물어뜯는 사람들의 비극을 다룬다고 할 수 있다. 박찬욱 감독 영화 중에서는 보기 드물게 사회계급 갈등이 은유적으로 묘사되어 있기도 하다.

엔딩은 데우스 엑스 마키나를 떠올리게 하는 마무리. 허세인 줄 알았던 영미의 비밀 사회주의자 조직(오광록, 김익태, 신정근 등)이 나타나 동진을 살해하고 사라진다. 동진의 죽어가는 숨소리 속에서 나타나는 스텝롤은 소름이 끼친다.

6 흥행

김지운 감독 : 제작사 스튜디오 박스 사장께 “현 단계 한국영화 최고치인 것 같다”고 했더니 흥행 감독이 영화 좋다고 했다고 너무 좋아하시더라. 그래서 내가 작년에 좋게 본 영화들이 다 망했다는 말은 차마 못 했다. (웃음) - 김지운, 이상한 감독 박찬욱을 만나 《복수는 나의 것》을 논하다 중에서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영화가 보여주는 극단적인 폭력성과 건조함 때문에 흥행에는 참패했다. 사실 원빈 주연의 영화 '아저씨'는 '복수는 나의 것'을 뛰어 넘을 정도로 극단적으로 폭력적이지만 구도 자체가 일반인들의 감정 이입이 쉽게끔 짜여져 있어서 원빈이 원맨쇼로 대학살(...)을 저지를때 카타르시스와 통쾌함을 느낄 수 있으며 '재밌다'는 평을 받고 흥행에 성공한 것을 고려한다면, 폭력성 보다는 몰입 하기가 애매하다는 점이 흥행 실패의 주요 원인일 것이다. 영화가 막 너무 슬프다거나 너무 웃긴다거나 통쾌하다거나 무섭다거나 그게 아니고 영화는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듯 잔잔하고 극단적으로 건조한 면이 있다.

또한 주인공 누구에게 감정 이입을 해야할지 애매한 상황도 흥행 실패에 한 몫 한다. 일단 주인공은 신하균이긴 한데, 완전 착한 주인공은 아니고 엄연히 유괴범이며 게다가 실수라고 하지만 아이까지 죽이게 되는 상황에서 마냥 동화되기도 쉽지 않다. 오히려 주인공인 신하균의 '적' 포지션인 송강호가 딸을 유괴 당하고 살해당한 슬픔으로 복수의 화신이 된 아버지라서 마냥 나쁜 캐릭터도 아니고, 신하균도 완전 나쁜 놈은 아니고 알고보면 불쌍한 녀석이기도 하고 그냥 불쌍한 놈들끼리 서로 죽고 죽이니까 관객들이 어디에 감정 이입을 해야 할지 난감한 상황인 것이다.

영화 '아저씨'나 영웅본색 등에선 많은 잔혹한 살해 장면이 나오는데, 주인공 동료가 죽었을 땐 너무 슬프다던지(장국영의 공중전화 부스신 등), 적을 죽일 때 너무 통쾌한다든지 이렇게 관객들이 감정 이입 하기가 쉬워야 보고 나서 '아 재밌었다' 이런 느낌이 드는 법인데, 알다시피 '복수는 나의 것'은 그냥 알고 보면 불쌍한 두 놈이 이상하게 엮여버려서 서로 쫓고 쫓기며 죽이니까 딱히 통쾌함도 아니고 슬픔도 아니고 미묘하고 애매한 느낌인 것이다. 물론 이게 이 영화의 매력이긴 하나, 일반 대중들이 영화를 보고 나오며 '와 너무 재밌다!'라고 지인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영화는 아닌 것이다.

실제 이 영화의 캐릭터들이 서로 한명씩 죽어나갈때 '아 통쾌하다!'도 아니고 '너무 슬프다!'도 아니고, '뭐야? 이거 뭥미?' 이런 반응이 주류 아니던가? 게다가 아무래도 알고보면 불쌍한 놈들끼리 서로 죽고 죽이는 배드엔딩이니까 영화를 보고 나서 찝찝함도 들다보니 어디에서 흥행 포인트를 잡아야 할지 애매한 면이 있다. 다만, 작품성은 확실히 있지만 원래 작품성과 흥행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보니. 어쨌거나 관객들이 주인공에게 공감하여 동화될 요소가 확실히 부족하다.

감독의 전작 《공동경비구역 JSA》의 흥행 성공으로 박찬욱 감독에게 기대를 걸었던 《CJ 엔터테인먼트》가 총 제작비 25억으로 복수는 나의 것을 찍을 수 있게 해 주었는데, 결과는 흥행 참패. 애초에 이 영화 자체가 《공동경비구역 JSA》처럼 적당한 대중성을 가미한 영화가 아니라 그야말로 박찬욱 감독이 찍고 싶은 것을 마음껏 찍은 결과물에 가까웠기 때문에, 흥행을 처음부터 기대하기 어려웠기도 하다. 구체적인 스코어는 개봉 3주 동안 관객 34만 5,000명으로, 손익분기점이었던 70만 명의 절반이었다. 이 영화의 흥행 실패로 이후 박찬욱 감독은 커리어 초반의 전철[8]을 밟게 되나 싶었을 때, 다음 영화 《올드보이》가 대박이 나고... 이후는 모두가 아는 대로.

개봉 당시 손익분기점을 못 넘겼는데 이후 DVD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 꾸준히 팔려나갔고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의 복수 3부작이 서양 관객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더더욱 많이 팔려나가게 되어 2009년 7월 손익분기점을 돌파(!)했다. 영화 자체의 힘으로 손익분기점을 넘기기까지 7년이 걸린 대장정이었다.

7 기타

류승완 감독이 중국집 배달부로[9], 동생인 류승범이 뇌성마비 장애인 역으로 까메오 출연하기도 했다.[10] 본래 실제 장애인을 캐스팅하려 했지만 물 속에 들어가는 씬이 있어서 위험하다고 생각해 일반 배우로 대체했다고 한다. 그런데 연기가 하도 리얼해서 진짜 장애인 같다. 물론 좋은 의미로 말이다.

신하균은 청각장애인 역이기 때문에 배두나와 대화할 때 수화를 사용한다. 나란히 누워있을 때는 거울을 이용하는 듯. 덕분에 두 사람은 농아학교에 가서 한 달간 수화를 배워야 했다.

이 영화를 계기로 신하균과 배두나가 잠시 사귄 바 있다. 그러나 관계가 오래가지 못해 영화 홍보용이냐는 비야냥을 들었다.

배두나신하균의 베드신도 중간에 하나 들어가 있는데, 박찬욱 감독 영화의 베드신이 다 그렇듯이 전혀 야하지 않다(…). 《올드보이》나 《친절한 금자씨》의 섹스신과 비교하면 다소 뜬금없다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중간에 배두나가 신장만 뜯기고 돌아온 신하균을 폭행하는 장면이 있다. 그런데 현장에 구경 온 류승완 감독이 둘의 연기를 보다못해 직접 액션을 지도해주었다. 본인은 몸을 날려가며 열연을 했지만 스텝들은 '저거 너무 액션 영화 아닌가?' 하는 식으로 시큰둥했다고. 그러나 박찬욱 감독은 따로 연출하기가 귀찮아 내버려뒀다고 한다. 그 결과 실제 영화에서 신하균은 이리저리 쥐어터지고 침대에서 굴러떨어지는 수난을 겪는다. DVD판에 수록된 서플먼트에서 이 장면을 확인할 수 있다.

보노보노》를 보는 장면이 작중에 복선으로 등장한다. 박찬욱이 《보노보노》 팬이여서 등장했다고.

몇몇 요소가 훗날 복수 3부작의 마지막 편인 《친절한 금자씨》에서 다시 인용된다. 류의 애인 영미의 유괴 논리는 백선생의 유괴 논리에서 다시 쓰인다(착한유괴 나쁜유괴). 또한 이 작품에서는 적대 관계였던 신하균과 송강호가 《친절한 금자씨》에서는 함께 일하는 청부업자로 나와 금자와 딸을 유괴하기 위해 기다리면서 화기애애하게 담소를 주고받는다. 이때 둘이 앉은 차 안에서는 《복수는 나의 것》의 삽입곡 중 하나인 "정말로 이상하다"가 흘러나온다. 3분 후 금자에게 사이좋게 둘 다 살해당하는건 덤이다.[11]

일라이 로스가 《호스텔을 만들때 큰 영향을 받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박찬욱 감독의 인터뷰에 의하면 신하균이 영화 초반 장기 매매를 위해 마취 상태에 빠졌을 때 매매 업자 남성들이 신하균을 강간하고 후반부에 형사들이 해당 장면이 담긴 비디오 테이프를 발견하는 내용이 있었는데 신하균을 비롯한 주변의 만류에 의해 무산됐다고 한다.

8 OST

음악은 어어부밴드가 맡았지만, 처음 영화를 보는 사람은 다섯 곡을 제외하고 [12] 거의 음악을 알아차릴 수 없다. 특히 음악이 넘쳐흐른다 싶은 느낌이 드는 다음 작품 《올드보이》와 비교해 보면 더욱 그렇다. 애초에 박찬욱 감독은 BGM 없는 영화를 의도했고, 그저 엔딩곡을 부탁했을 뿐인데 의욕이 넘친 어어부밴드에서 여러 곡을 보내왔다고. 가사가 있는 곡들은 극중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식으로 배경음처럼 들어가 있다. OST 앨범은 어어부밴드의 독자적인 앨범으로 보아도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훌륭한 완성도를 갖추고 있다.

8.1 사운드트랙 목록

  • 열린 옆구리 - 류가 장기매매 조직에게 돈과 신장을 뺏기고 버려진 장면에서 흘러나온다.
  • 복수는 나의 것 - 스탭롤에서 나오는 노래. 곡 중간중간에 동진의 신음소리가 흘러나온다. OST 버전에선 마지막에 백현진이 "복수는 나의 것!"이라 소리지르는 목소리가 추가되어 있다.
  • 황급한 슬로우 모션 - 류가 익사한 유선의 시체를 보고 뛰어가는 장면에서 나온다.
  • 누락된 경음악 -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라디오 아나운서가 류의 편지를 읽어주는 장면에서 나온다.
  • 무거운 신발 - 동진이 유선의 익사체 발견 현장에서 부검실로 이동하는 장면에서 나온다. 최후반부에서 병원에서 온 팽 기사의 아이가 죽었다는 전화에 동진이 "전화 잘못 거셨습니다."라는 말과 함께 끊어버리고, 류의 시체를 파묻으려고 땅을 파는 장면에서 다시 나온다.
  • - 동진이 류의 집을 수색하는 장면에서, 옆집 청년들이 듣는 라디오에서 흘러 나오며, 류의 신원을 확보하기 위해 동진이 라디오 방송국을 찾아갔을때 다시 나온다. OST에 실린 노래와는 약간 다르게 트로트처럼 어레인지된 버전이다.
  • 정말로 이상하다 - 류가 유선을 납치해 집에서 놀아주고 있을때 흘러나온다. 의미심장하게도 흘러나오는 가사는 "무엇이 지금의 너를 이렇게 만들었나?". 장기매매업자가 드라이아이스를 얻기 위해 찾아간 베스킨라빈스에서 다시 나온다.
  • 설악산 도토리묵 - 류가 장기매매 업자의 소굴에 쳐들어갔을때 흘러나온다.
  • 따뜻한 마음 - 영미가 돈과 신장만 뺏기고 돌아온 류를 구타한 후 납치 계획을 짤때 흘러나온다.
  • 시시한 개 - 동진이 돈가방을 들고 거래 장소로 향하는 버스에 타 있는 장면에서 잠깐 흘러나온다.
  • 복수는 나의 것 2 (Violin Instrumental) - 트레일러에 사용된 곡. 작중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 장미의 뜰 - OST에 수록되어 있지 않은 곡. 어느 장면에서 나오는 노래인지는 추가바람.

9 링크

'복수는 나의 것' 박찬욱 감독 중앙일보인터뷰
박찬욱 감독 인터뷰 씨네21
정성일의 <복수는 나의 것> 비판론<1>
정성일의 <복수는 나의 것> 비판론<2>
제작기 ①
제작기 ②
박찬욱 감독 & 송강호, 신하균 인터뷰
김지운, 이상한 감독 박찬욱을 만나 <복수는 나의 것>을 논하다 제 1장
김지운, 이상한 감독 박찬욱을 만나 <복수는 나의 것>을 논하다 제 2장
김지운, 이상한 감독 박찬욱을 만나 <복수는 나의 것>을 논하다 제 3장
김지운, 이상한 감독 박찬욱을 만나 <복수는 나의 것>을 논하다 제 4장

김지운, 이상한 감독 박찬욱을 만나 <복수는 나의 것>을 논하다 제 5장
  1. 롤링 스톤즈의 Sympathy for the Devil에서 따왔다고 한다. 이 영제가 인기를 끌어서 《친절한 금자씨》가 해외개봉할 때 Sympathy For Lady Vengeance라는 제목으로 재활용하기도 했다.
  2. 대부분의 유괴범들이 피해 아동들을 살해하는 것과는 달리, 둘은 동진의 딸과 다정하게 놀아주는 등 무척 잘 해준다. 돈만 받고 아이는 무사히 돌려주는 유괴는 자식을 더욱 소중하게 여기게 만드는 '좋은 유괴'라고. 그럴 리가
  3. 이 장면에서 '좋은 유괴'에 대해 설명하는 대사는 나중에 《친절한 금자씨》에서 다시 쓰였다.
  4. 영미가 오줌을 지리는 와중에 배달 온 짜장을 맛나게 먹는 동진... 사실 감독은 전기고문할 때 단자를 유두에 물리는 걸로 하려고 했으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귀로 했다고... 또, 귀에 그냥 단자를 물리는 것이 아니라 전기가 잘 통하게 하기 위해 먼저 동진이 영미의 귀를 핥는 장면이 있는데, 이때 배두나의 몸서리치는 연기가 워낙 리얼해서 현장에서 송강호가 "내가 그렇게 싫으냐?"라고 농담을 했다고 한다.
  5. 사실 영화 같은 데서는 그냥 묘사하지만 실제 전기고문할 때는 유두와 귀 모두 애용하는 부위이다.
  6. 잘린 힘줄에서 피가 나오는 게 여과 없이 나온다.
  7. 그나마 사체는 직접 보이지 않고 피가 묻은 쓰레기 봉투만 보인다.
  8. 입봉작인 《달은… 해가 꾸는 꿈》의 흥행 실패로 한동안 영화를 못 찍었다. 참고로 《달은… 해가 꾸는 꿈》은 감독 본인도 인정하는 실패작. 흥행만 실패한 것이 아니라, 작품성 면에서도 실패했다는 평을 받았다.
  9. 짜장면을 꺼내면서 "다음부터는요, 한 그릇씩은 좀 시키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라는 명언을 남긴다. 참고로 류승완 감독은 박찬욱 감독의 두 번째 장편 영화 《3인조》에서는 단역으로 출연하여 짜장면을 먹는 연기를 선보인 바 있다.
  10. 그런데 얼굴이 제대로 잡히는 장면이 없어서, 유심히 보지 않으면 배우가 류승범인지 누군지 알기가 쉽지 않다. 실제로 영화가 끝나고 크레딧이 올라갈 때 류승범의 이름이 뜨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 사람들이 꽤 된다.
  11. 사실 둘은 공동경비구역 JSA에서도 같은 인민군으로 나왔다. 여러가지가 섞인듯. 다만 복수삼부작의 총체적인 완결이란 점에서 기본은 복수는 나의것에 좀 쏠린듯하다
  12. '누락된 경음악'은 오프닝에서 나오고, '열린 옆구리'와 '황급한 슬로우 모션', '무거운 신발'은 효과음처럼 등장한다. '복수는 나의 것'은 스탭롤에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