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사진=집사부일체 방송캡처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 /사진=집사부일체 방송캡처

'집사부일체'에서 신애라가 소개한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30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서 사부 신애라는 이승기, 이상윤, 양세형, 육성재와 함께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를 진행했다.

신애라가 이날 제안한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는 강점, 약점으로 나뉜 총 40개의 설문으로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등 자신이 어떤 유형의 기질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테스트다.

테스트 방법은 공개된 강점과 약점의 표의 번호에 따라 네 개의 단어가 나타난다.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단어 왼쪽에 표시를 하여 40번까지 하나도 빠트리지 말고 답해야 한다.

테스트의 결과는 강점과 약점의 체크된 수를 파악하여 합계란에 표시, 가장 많은 수가 있는 곳이 주기질, 다음으로 많은 부분이 부기질이다.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사진=집사부일체 공식 홈페이지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사진=집사부일체 공식 홈페이지

대중적 다혈질의 기질은 웅변적, 외향적, 낙천적이다.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며, 무슨 일이든 쉽게 자원한다. 이야기를 좋아하며, 새로운 일을 만들어 낸다. 파티를 좋아한다. 겉으로 잘하는 것처럼 보이며, 유머 감각이 있다. 창조적이고 기발하며 기억력도 좋다. 힘과 정력이 넘치고 피부 접촉을 좋아한다. 감정이 풍부하고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또한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다른 사람들이 일하게 만든다. 명랑하고 호기심이 많은 무대체질. 순진하고 순박하다.

역동적 담즙질은 행동가, 외향적, 낙천적이다. 천성적 지도자이며, 다른 사람들을 참여시킨다. 목표 지향적인 성향. 역동적이고 활동적이면서도 전체를 바라본다. 변화를 필요로 하며 조직적이다. 잘못된 것은 고쳐야 하는 성격이며 실제적인 해결책을 찾는다. 의지가 강하고 단호하다. 즉시 행동에 옮기며, 감정에 취우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는 편이며 쉽게 낙담하지 않는다. 생산성에 역점을 둔다. 독립적이다. 목표를 설정한다. 자신감이 있다. 반대에도 굴하지 않으며, 무엇이든 감당할 수 있다.

완벽주의 우울질은 사색가, 내성적, 비관적이다. 사려가 깊으며 세세한 것까지 신경을 쓴다. 분석적이며 완벽주의자로서 높은 표준을 갖는다. 짜여진 계획에 따라 일하며 세세한 것까지 신경을 쓴다. 천재적인 면을 가져 예술적이고 또 창조적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민감하며 자기희생적이다. 도표, 그래프, 목록을 좋아하며 신중하다.

평온한 점액질은 관찰자, 내성적, 비관적이다. 겸손하고 온유한 성격으로 평화롭고 상냥하다. 한편으로는 냉정하면서도 침착한 모습을 보인다. 동정심이 있고 친절하지만 감정을 드러내는 편은 아니다. 인내심이 있으며 쉽게 다투지 않는다. 행정 능력에 뛰어난 면모를 보이며 어떤 일에도 잘 적응하는 모습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