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상식] 지하철노선도로 본 한국 최초·최장·최단 기록은?

입력
수정2018.10.01. 오후 6:0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황희진 기자 hhj@msnet.co.kr]
1980년대 서울 지하철 노선도. 매일신문DB


네티즌들의 지하철노선도에 대한 관심이 1일 내내 지속되고 있다. 이날 오전부터 오후 넘어서까지 네이버 실검(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서 내려오지 않고 있는 것.

지난달 29일 개통한 마곡나루역 이용 등에 따른 관심이 지하철노선도 검색으로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지하철(도시철도)에 대한 이런저런 관심도 나오고 있다.

서울 1호선은 우리나라 최초의 도시철도이다. 세계에서 가장 긴(200.6km) 도시철도라는 기록도 갖고 있다. 모두 98개 역이 배치돼 있는데, 국내에서 가장 많다.

서울 8호선은 전국에서 가장 짧은, 최단 노선이다. 연장이 17.7km에 불과하며, 17개역이 배치돼 있다.

역 수가 가장 적은 노선은 경강선이다. 11개 역이 배치돼 있다. 연장은 57km.

서울 2호선은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순환선이다.

부산 4호선은 국내 최초 경전철 노선이다.

대구 3호선은 국내 최초 모노레일형 노선인데, 모노레일형으로만 따지면 세계에서 가장 길기도 하다.

평양에도 지하철이 있다. 북한에서는 평양이 유일하다. 2개 노선이 있다. 천리마선(8개 역)과 혁신선(9개 역)이다.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매일신문DB




ⓒ매일신문 - www.imaeil.com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사회,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