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휘궁(점집) 김금휘의 무속이야기]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등지에서 행하는 ‘망자혼사굿’

2018-08-18 19:18:08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밤섬도당굿 이수자 만신 김금휘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35호 밤섬도당굿 이수자 만신 김금휘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등지에서 행하는 ’망자혼사굿’

‘망자혼사굿’은 혼인하지 못하고 죽은 청춘남녀의 영혼이 있으면 적절한 연령대를 찾아서 혼인을 시키는 굿이다. 이 굿은 달리 ‘영가혼인굿’, ‘사혼굿’, ‘영혼결혼식굿’ 등으로 명칭이 전한다.

망자혼사굿은 혼인하지 못하고 죽은 사람은 온전한 제사의 대상이 되지 못할 뿐 아니라 어른으로 대접받지 못하므로 이들을 조상으로 전환하는 굿이다. 이 굿은 전국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인천으로 널리 퍼져 있으면서 강신무권이든 세습무권이든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지역에 따라 이 굿을 하는 방식이나 목적에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비슷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망자혼사굿의 방식이 대체로 일치하지만 전라도나 남해안 일대에서는 저승혼사굿이라고 하여 씻골을 하고, 처녀와 총각을 합장한 다음, 이 굿을 하는 경우도 있어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망자혼사굿은 총각집과 처녀집에서 하는데, 비용은 반반씩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 굿을 할 때에 망자의 모습이 중요하므로 망자의 사진을 가지고 오며, 망자의 신체는 흔히 짚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현재는 인형을 사서 하기도 한다. 아울러서 혼인식을 할 때는 기본적인 복색을 입힌다. 신랑은 짚으로 만든 몸에 바지저고리와 사모관대를 입히고, 신부는 다홍치마•초록(노랑)저고리를 입힌다. ‘청실’과 ‘홍실’을 준비하고, 폐물과 밤•대추를 놓은 폐백상을 마련한다.

구조적으로 볼 때 서울 강남 강북의 망자천도굿은 안당제석굿과 진오기굿이 결합하는 굿이다. 부정을 치고 나서 바로 안당제석굿을 하는 것은 이러한 구조적 특징을 부각하기 위해서이다. 망자라 하더라도 혼인을 통해 일정한 생명력을 고양한다는 관념이 이러한 굿거리 구성을 낳았다. 망자는 조상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위치가 결정되고, 집안의 여러 가신과 관계를 맺게 된다. 그러나 망자가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으면 굿의 구성도 달라진다. 망자혼사굿의 특성상 이러한 구성을 하는 기본적인 틀은 유지되는 것으로 본다.

결혼식 폐백은 말미를 드리고 나서 한다. 이때 대례상을 차린다. 대례상에는 소나무를 꺾어 놓고 청실•홍실, 삼색과일, 용떡, 정한수 한 그릇, 삶은 국수, 밤, 대추를 놓는다. 신랑과 신부는 서로 절을 하고, 합환주(合歡酒)를 주고받고, 신랑댁 부모에게 폐백을 올리는 과정을 모두 거친다. 이때 신혼여행비를 별비로 받는다. 신혼여행비는 당집 시봉자에게 주는 것이 원칙이다. 그리고 인적이 없는 곳에 신방을 마련해 동침의 시간을 보내게 한다. 어느 정도 기다렸다가 신방에서 신랑과 각시를 데리고 나온다. 신방에서 데려온 신랑과 신부를 앉혀 두고 도령돌기를 한다. 이어서 ‘사당차례’를 한다. 이 과정이 끝나게 되면 뒷영실을 한다. 뒷영실을 하고 나서 바로 시왕군웅도 겸해 한다.

망자혼사굿은 한국인의 조상 관념을 이해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례이다. 혼인하지 않고 죽으면 조상으로도 어른으로도 대접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죽은 영혼이라도 혼인을 시켜서 온전한 죽음으로써의 망자로 맞아들이는 행사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굿을 통해 이러한 관념을 구성하게 된다. 이러한 사례로는 전국적으로 확인된다. 그러나 좀 더 근본적인 것은 강신무권의 사례에서 더욱 전형적인 면모를 알 수 있다고 금휘궁(점집) 김금휘 만신은 전한다.


글로벌이코노믹은 소통하는 한국토속신앙 코너를 진행 중입니다. 독자들이 보낸 사연 중 내림굿 병굿 재수굿 조상굿 진오귀굿 합의굿 서울굿(한양굿) 신병 신굿 사업 부적 재회부적 등의 내용을 선별해서 무료로 전화 운세 상담을 합니다. 사연을 보낼 때는 성함과 성별 생년월일(음력·양력 표기) 연락처 등을 기재하고 내용을 담으시면 됩니다. 서울 강남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인천 점집 보내실 곳: 신점과 역학으로 운세 궁합 재회상담 잘보는곳: 금휘궁 김금휘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

오늘 하루가 궁금하십니까? 더보기

빅 데이터의 과학! 더보기

몸에좋은 자연치유의 힘 더보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