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18-10-05 11:45:5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임원·전문직·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usinesspeople.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10월1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오일석 현대오토에버 대표이사.

△현대오토에버 대표이사 전무 오일석
현대자동차그룹이 오일석 상무를 전무로 승진 발령하고 현대오토에버의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오 대표는 동국대학교 통계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대오토에버 미주법인장, 현대차 생산정보화실장 등을 거쳐 현재 현대차 엔터프라이즈IT사업부장을 맡고 있다.

△CJ씨푸드 대표이사 이인덕
CJ씨푸드가 이인덕 법인장을 새 대표이사로 선임하며 박정훈 대표와 각자대표체제를 구축했다. 이 신임 대표이사는 CJ제일제당 생산지원팀장, CJ씨푸드 생산기술실장을 거쳐 현재 CJ씨푸드 법인장으로 재직 중이다.

◆ 중견·중소기업

△휴온스내츄럴 대표이사 전현수
휴온스 자회사 휴온스내츄럴이 전현수 전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위생과 사무관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하며 기존 천청운 대표와의 각자대표체제를 구축했다. 전 신임 대표는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에서 식품안전관리 석사학위를 받았다. 식약처에서 27년 동안 근무하며 식품안전관리와 수입식품 검사, 건강기능식품 관리 등을 수행한 식품분야 전문가다.

△유니베라 대표이사 박영주
건강보조식품 전문기업 유니베라가 박영주 상무를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박 대표는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한글과컴퓨터, 더맥키스컴퍼니에서 근무했다. 지난 2017년 유니베라에 합류해 글로벌사업본부장과 마케팅본부장을 역임했다.

△제네웰 대표이사 소동준
습윤드레싱재 '메디폼' 개발사인 제네웰이 소동준 제일약품 전무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소 대표는 성균관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에서 MBA를 취득했다. 일동제약 개발부, 삼양사 해외사업팀을 거쳐 드림파마 개발본부 상무, 제일약품 개발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아이콘루프 사업제휴담당이사 정용준, 제품담당이사 김웅
블록체인 전문기업 아이콘루프가 정용준 전 카카오 부사장을 사업제휴 담당 이사로, 김웅 전 SK플래닛 그룹장을 제품 담당 이사로 영입했다. 정용준 이사는 LG텔레콤, 네이버,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 등 다양한 IT기업을 거쳤으며 카카오에 합류한 후 카카오스토리 사업부장과 소셜플랫폼총괄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김웅 이사는 네이버, SK텔레콤을 거쳐 SK플래닛에서 다양한 서비스 담당 그룹장을 지냈다.

◆ 글로벌기업

△한국어도비시스템즈 대표이사 최기영
어도비가 최기영 전 오토데스크코리아 대표를 한국어도비시스템즈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최 대표는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핀란드 헬싱키경제대학교에서 MBA 학위를 받았다. 한국오라클, 한국HP에서 근무했으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 입사한 후 마케팅부 이사, 비즈니스마케팅본부 상무, 기업고객사업분부 전무를 지냈다. 2015년에는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맡아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이끌어냈다. 2017년 오토데스크코리아 지사장으로 부임해 국내 사업을 이끌었다.

△한국로슈 대표이사 닉 호리지
한국로슈가 닉 호리지 전 베트남로슈 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General Manager)로 선임했다. 닉 호리지 대표는 뉴질랜드 캔터베리대학교에서 세포생물학을 전공하고 분자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3M 헬스케어의 영업, 마케팅부문에서 근무했으며 2005년 로슈 뉴질랜드지사에 합류해 세계 여러 국가에서 마케팅사업 리더를 맡았다. 2016년까지 로슈 베트남지사를 이끌었다.

△불가리코리아 지사장 이정학
불가리코리아가 이정학 전 불가리 홍콩지사 디렉터를 한국 지사장으로 선임했다. 이 지사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와튼스쿨에서 경영학 석사를 받았다. 한국투자증권, 일본 사와카미 투자신탁에서 리서치 애널리스트로 근무했다. 2012년 럭셔리그룹 LVMH에 합류해 태그호이어 일본 지사, 홍콩 SAR지사 등을 거쳤으며 최근까지 불가리 홍콩 SAR 지사에서 중화권 트래블 리테일 및 글로벌 면세사업부 디렉터로 재직했다.

△비트퓨리그룹 한국지사장 이은철
한국 진출을 준비 중인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사 비트퓨리그룹이 이은철 전 클러스트릭스 한국지사장을 초대 한국지사장으로 선임했다. 이 신임 지사장은 국가대표 사격선수 출신으로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50m 소총 복사 종목에서 우승하며 한국 남자 사격 최초 금메달을 땄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을 끝으로 은퇴한 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윈드리버시스템, 아이피인퓨전, 트레저데이터, 클러스트릭스 등 여러 IT기업의 한국지사장을 역임했다.

△필립스코리아 퍼스널헬스사업 총괄 부사장 송영래
필립스코리아가 퍼스널헬스 사업부문 총괄에 송영래 부사장을 선임했다. 송 부사장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하고 다양한 글로벌기업에서 근무한 마케팅 및 경영관리 전문가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아시아지역 폴리덴트 책임자, 한국먼디파마 컨슈머헬스케어사업부 총괄이사, 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 컨슈머헬스케어사업부 총괄상무, 헨켈홈케어코리아 마케팅 총괄 등을 역임했다.

◆ 금융부문

△리치플래닛 대표이사 남상우
리치앤코 마케팅부문과 ICT부문이 분사해 출범한 인슈어테크 마케팅기업 리치플래닛이 남상우 상무를 신임 대표이사 전무로 승진해 임명했다. 남 대표는 LG인터넷, 라이코스코리아, 네이트닷컴, 싸이월드, SK커뮤니케이션즈 등 다수 인터넷서비스 기업에서 근무했다. 2015년 리치앤코에 마케팅 담당 임원으로 합류했다.

△트러스톤자산운용 채권&솔루션부문 대표 손석근
트러스톤자산운용이 손석근 전 BNK자산운용 대표이사를 채권&솔루션부문 대표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손 부사장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국민연금공단 채권운용실장, 대한생명 자산운용본부 상무, 한화생명 변액계정운용사업부 상무, 트러스톤자산운용 채권운용부문 최고운영책임자 등을 역임한 채권분야 전문가다. 2015년부터 BNK자산운용 대표이사로 재직했다.

△IBK연금보험 자산운용본부장 안태일
IBK연금보험이 안태일 전 국민연금 채권운용실장을 자산운용본부장으로 신규 선임했다. 안 본부장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삼성화재에서 근무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창설 직후인 2000년에 운용역으로 입사해 기업투자팀장, 채권운용실장 등을 역임했다.

◆ 공공부문

△새만금개발공사 사장 강팔문
국도교통부가 강팔문 전 화성도시공사 사장을 새만금개발공사 초대 사장으로 선임했다. 강 사장은 연세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도시계획학 석사, 영국 버밍엄대학교에서 지역경제학 석사, 경원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건설교통부 주택국장과 주거복지본부, 국토해양부 국토정책국장, 한국철도협회 상임부회장, 화성도시공사 사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가스공사 사장 직무대리 김영두
한국가스공사가 김영두 안전기술부사장을 사장 직무대리로 선임했다. 김 사장 직무대리는 전북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기계공학 석사,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3년 가스공사에 입사한 후 건설사업처장, 기술기획실장, 연구개발원장, 캐나다법인장 등을 거쳐 안전기술부사장으로 재직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 박영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박영수 사무차장을 신임 사무총장으로 선임했다. 박 사무총장은 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중앙선관위 법제국장, 조사국장, 기획조정실장, 사무차장을 역임했다.

△세종학당재단 이사장 강현화
문화체육관광부가 강현화 연세대학교 교수를 세종학당재단 이사장에 임명했다. 강 이사장은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를 마친 후 경희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그 밖에 한국외국어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 한국사전학회 부회장, 한국문법교육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한국어교육 분야 전문가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상임이사 김태복
주택도시보증공사가 김태복 전 제주지방항공청장을 신임 상임이사로 선임했다. 김 상임이사는 방송통신대학 행정학과와 부산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부산국토청 관리국장, 국토부 물류산업과장과 감사담당관 등을 거쳐 제주지방항공청장 및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기반시설국장을 역임했다.

△강원랜드 기획관리본부장 고광필
강원랜드가 고광필 전 산업통상자원부 중부광산안전사무소장을 상임이사인 기획관리본부장에 선임했다. 고 본부장은 한양대학교에서 재료공학 학사 및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개발과 기술서기관,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정책총괄국 운영지원과장, 중부광산안전사무소장 등을 역임했다.

△외교부 국제안보대사 김건
외교부가 김건 주밴쿠버총영사를 국제안보대사로 임명했다. 김 대사는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제23회 외무고시에 합격하며 공직에 입문했다. 주중국 1등서기관, 주인도네시아 참사관, 북핵협상과장, 북미국심의관, 북핵외교기획단장 등을 역임했다.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원장 이종수
경상북도가 이종수 전 주프랑스한국문화원장을 신임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장에 임명했다. 이 원장은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프랑스 르네데카르트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신문 기자로 근무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홍보콘텐츠기획관, 주프랑스(대) 공사참사관 겸 문화원장,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 등을 역임했다. 2012년 우수 재외문화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공주대학교 총장 직무대리 박달원
교육부가 김희수 공주대학교 교수를 총장 직무대리로 임명했다. 박 총장 직무대리는 공주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며 사범대학장, 입학관리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학교수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 기타
 
[10월1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시민
노무현재단이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유 이사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마인츠요하네스구텐베르크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16, 17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노무현 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역임했다. 2013년 정계 은퇴 후 방송 및 집필활동을 활발히 이어 왔다.

△한국전파진흥협회 협회장 하현회
한국전파진흥협회가 하현회 LG유플러스 회장을 제15대 협회장으로 선임했다. 하 협회장은 부산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와세다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LG그룹 입사 이래 LG디스플레이 IT사업본부장, LG그룹 시너지팀 부사장, LG전자 사장, LG 대표이사 부회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지난 8월 LG유플러스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에 원행 스님이 선출됐다. 원행 스님은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은 불교계 행정 전문가다. 1986년 영주사 주시를 시작으로 안국사 주지, 금산사 부주지, 금산사 주지, 안국사 회주, 금당사 회주 등을 거쳤다. 또한 중앙승가대학교 총장, 승가원 이사장, 중앙종회 의장 등을 역임했다.

△삼성꿈장학재단 이사장 노성태
삼성꿈장학재단이 노성태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노 이사장은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조정실장, 명지대학교 경영대학원장, 전국경제인연합회 부설 한국경제연구원장, 한화생명 경제연구원장 등을 역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인기기사

화웨이 포함 중국 반도체 'HBM 연합' 구축, SK하이닉스·삼성전자 대안 찾는다 김용원 기자
암모니아 추진선 기술도 중국에 잡힐 판, HD한국조선해양 '선두 유지' 안간힘 류근영 기자
[한국갤럽] 윤석열 지지율 24%, 금투세 ‘찬성’ 44% ‘반대’ 38% 김대철 기자
일본정부 네이버의 라인 경영권 배제 압박, 소프트뱅크 손정의 계략인가 조충희 기자
영화 ‘범죄도시4’ 이틀 만에 100만 명 돌파 1위, OTT ‘눈물의 여왕’ 1위 지켜 김예원 기자
마이크론 '미국 메모리반도체 재건' 주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의존 낮춘다 김용원 기자
LG디스플레이 3분기부터 흑자전환 전망 우세, 올레드 패널 판매 증가 김바램 기자
나경원표 ‘2억 지원’ 헝가리식 저출산 대책 법안, 현실화할 가능성은? 이준희 기자
'화려하게 다듬었다',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허원석 기자
하이브 “민희진이 어도어 아티스트 볼모로 협박, 경영권 탈취 빌드업” 조승리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