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7人의 '칼군무'·4만 아미들의 '떼창'..美심장 '강타'(종합)

입력
수정2018.10.08. 오전 6:33
기사원문
이준기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한국가수 최초..美스타디움 '단독 콘서트'
- 15차례 북미투어..'美심장' 뉴욕서 피날레
- 지칠 줄 모르는 150분의 라이브 퍼포먼스
- 텐트촌 등장·지하철 연장..뉴욕 전역 들썩

방탄소년단의 미국 팬들이 6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의 북미투어 마지막 공연을 보기 위해 뉴욕 퀸즈의 시티필드를 에워싸고 있다. 사진=이준기 특파원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BTS! BTS! BTS!” “Oh my god! We got BTS!” 미 동부시간 6일 오후 7시10분 뉴욕 퀸스의 ‘시티필드’ 스타디움. 슈퍼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모습을 드러내자, 4만여명의 ‘아미’(ARMY·BTS 팬클럽 명칭)들은 고막이 찢어질 듯한 함성을 내질렀다. 첫 무대인 타이틀곡 ‘IDOL’을 열창한 뒤, 자기소개를 할 땐 시티필드 전체가 들썩였다. 리더인 RM이 “모두 소리 질러!”라고 외치자, 무대는 열광의 도가니가 됐다. 미 LA에서 첫발을 뗀 BTS 북미투어 ‘Love Yourself’의 피날레 공연이 열린 이날 시티필드는 섭씨 17도의 다소 쌀쌀한 날씨임에도, 지칠 줄 모르는 라이브 칼군무 퍼포먼스와 아미들의 떼창 함성으로 후끈 달아올랐다.

◇‘12시간 차 타고 와 닷새간 텐트생활’한 팬들

BTS의 인기는 실로 놀라웠다. 미 메이저리그(MLB) 뉴욕 메츠 홈구장인 시티필드는 아무나 설 수 있는 무대가 아니다. 폴 매카트니·제이지·비욘세·레이디 가가 등 톱스타가 아니면 엄두를 못 낸다. 미 스타디움에서 한국 가수가 단독 콘서트를 연 건 처음이다. 포브스는 “K-팝이 얼마나 더 커질지 모르는 인상적인 장면”이라고 했다. 시티필드 일대는 공연 닷새 전부터 2000여명 아미들의 ‘텐트’로 장사진을 이뤘다. BTS 기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텐트촌은 불법이지만, 워낙 많은 인파가 몰리다 보니 뉴욕경찰들까지 현장을 지켰다”고 말했다.

시티필드 공연장 주변 팬들이 형성한 텐트촌 사진=빌보드 홈페이지 캡처(연합)
시티필드를 잇는 뉴욕 지하철 7호선은 공연 당일 내내 ‘콩나물시루’가 됐다. 지하철에서 만난 릴리 크라운(19·뉴저지 포트리)은 “너무 설렌다. 이보다 더 행복할 순 없다”며 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드러냈다. 사흘 전부터 텐트촌 생활을 한 임정아(17·뉴욕 브롱스)양은 “BTS를 좋아하는 건 가사 때문이다. 메시지가 와 닿는다”고 했다. 나이가 지긋한 팬들도 적잖이 눈에 띄었다. 딸과 함께 콘서트장을 찾은 제임스 파크(51·뉴욕 퀸스)는 “그들의 음악은 기성세대에도 울림을 주기 충분하다”고 했다. 차로 12시간 거리의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온 엘리스 베가(22)는 “내 인생에 잊지 못할 추억”이라고 했다. 이날 뉴욕지하철공사(NYCT Subway)는 “대체노선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칼 군무와 아미들의 ‘떼창’은 경이로울 정도였다. 국적과 인종, 나이를 불문하고 일사불란하게 ‘아미 밤(Bomb)’이라 불리는 야광 응원봉을 흔들며 특유의 응원 동작과 함께 노래를 따라불렀다. 미 언론 기자인 커크 리는 “엄청난 에너지”라고 했다. 팬들은 ‘한국어 가사를 모두 이해하느냐’는 질문에 일제히 “공부 열심히 했다”고 답했다. 티켓을 못 구한 팬 일부는 공연장 주변에 삼삼오오 모여 새어 나오는 BTS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며 아쉬움을 달랬다. BTS가 가는 곳엔 아미들의 함성이 뒤따른다. 전날(5일) BTS 출연 소식에 맨해튼 ABC 방송사 본사 앞이 아미들로 인산인해를 이룬 게 대표적이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BTS 북미투어 ‘피날레’..“유럽에서 만나요”

15차례의 BTS 북미투어 공연 모두 조기 매진됐다. 22여만명의 미 아미들이 BST의 콘서트를 즐겼다. 이날 공연에선 ‘DNA’ 등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의 곡은 물론 ‘I NEED U’ 등 22곡의 히트곡을 포함, 모두 32개의 노래를 선보이며 150분간 객석을 달궜다. 공연을 마무리한 BTS가 무대 밑으로 내려가자 아미들은 ‘앙코르’를 외쳤다.

웃으며 재등장한 멤버들은 ‘Answer: Love Myself’로 피날레를 장식했다. BTS는 9일 시작하는 유럽투어를 위해 런던행(行)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암스테르담(13일), 베를린(16일), 파리(19일)를 끝으로 11월 일본투어에 나선다. RM은 “소중한 꿈 하나가 이뤄진 기분”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뷔는 “이렇게 큰 무대에서 공연하게 될지 몰랐다”고 했다. 맏형인 진은 “소름이 돋았다”고 했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이준기 (jeke1@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