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분양가•프리미엄에 ‘귀가 쫑긋’ 신도시 ‘공공분양’아파트 귀하신 몸!

입력
수정2018.10.08. 오전 11:15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금호건설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 위치도
[MBN스타=김승진 기자]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공공분양 아파트’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LH•경기도시공사, 공기업 등)가 공급하는 국민주택 중 하나로 전용면적 85㎡이하의 규모로 공급되는 아파트를 말한다. 최근에는 공공분양에도 대형사의 민간참여가 늘면서 브랜드 아파트를 인근 시세대비 저렴하게 마련 할 수 있어 실수요자들이 많이 찾고 있다.

■ 72대 1 신도시 공공분양 억대 웃돈도

실제 분양시장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는 좋은 성적을 거뒀다.

지난 7월 SH공사가 서울시 구로구 항동지구에서 분양한 ‘항동지구 3단지’공공분양 아파트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164가구 모집에 2691명이 신청하면서 16.4대 1로 1순위에 마감됐다.

지난해 3월 경기 평택시 고덕면에 공급됐던 GS건설’고덕신도시 자연&자이’ 공공분양’아파트도 특별공급을 제외한 249가구 모집에 총 7,164명이 몰리며 평균 28.77대1로 1순위 마감, 평택 최고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조기에 완판됐다.

이밖에 LH가 지난해 7월 서울 송파구 오금동에 공급한 ‘오금 공공주택지구2단지’ 공공분양아파트도 72.84대 1이라는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공공분양 아파트는 저렴한 분양가로 인해 프리미엄(웃돈)이 붙기도 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따르면 위례신도시 A2-11블록에 위치한 ‘위례자연앤래미안이편한세상’ 전용면적 84.98㎡은 지난달 10억9600만원에 거래가 되면서 분양가 대비 6억원이나 웃돈이 형성되었다.

광교신도시의 대장주 아파트로 꼽히는 ‘광교 자연앤힐스테이트(A12블록)’도 전용면적 84.53㎡가 지난 8월 10억2500만원에 거래 되면서 분양가 대비 6억2500만원이나 웃돈이 형성되었다.

업계관계자는 “높은 매매가와 전세가로 인해 무주택자들이 내집마련에 나서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공분양 아파트를 많이 찾고 있다” 며 “합리적인 가격에 브랜드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어 청약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한편 가격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검단신도시 첫 번째 공공분양 아파트 주목

신도시 공공분양 단지가 억대 웃돈을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 분양시장의 최대어로 꼽히는 검단신도시 최중심에서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검단신도시에 공급되는 첫 번째 공공분양 단지로 실수요자들이 관심이 집중 될 것으로 보인다.

금호건설은 오는 11월 검단신도시 AB14블록에서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을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29층, 13개 동, 전용면적 74㎡/84㎡, 총 1,452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중심상업지구가 위치한 검단신도시의 최중심 입지로 단지내 도보권내에 인천지하철1호선 신설역(2024년)이 예정돼 있어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북측으로는 초중고교가(예정) 인접해 있고, 단지 남측으로는 중심상업지구가 들어설 예정으로 검단신도시 내 입지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단지는 전 세대 남향위주 배치와 판상형 4베이 설계 적용으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낮은 건폐율로 단지내 조경면적을 최대한 확보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검단신도시 내 최초의 공공분양 아파트로 민간분양 아파트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청약저축과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한 무주택세대구성원 이라면 무주택 기간에 관계없이 이번 기회에 쳥약을 노려 볼만 하다.

모델하우스는 인천 서구 원당동329번지 일원(인천검단지구 공동주택지 AA10-1블록)에 위치한다. mkculture@mkculture.com



< Copyright ⓒ MBN(www.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