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기

나무엑터스 소속 아티스트
김주혁문근영유준상한혜진신세경지성
이준기천우희김소연김지수이윤지유지태
김효진백윤식도지원홍은희전혜빈문채원
김혜성윤제문박건형박은빈김향기김재경
한정수박지현이정식이신성노정의전유림
채빈오현중이규정조한철오태경김환희
이유진이태선송강오승훈구원
이름이준기(李準基)
출생1982년 4월 17일, 부산광역시
본관전주 이씨[1]
가족부모님, 여동생
신체178cm, 63kg, B형
학력서울예술대학교 영화학 (중퇴)[2]
종교천주교 (세례명: 베드로)
데뷔2001년 'So Basic' 지면광고 모델
소속사나무엑터스
사이트공식사이트 페이스북 유튜브
개인SNS인스타그램 트위터 미니홈피

1 개요

대한민국남자 배우.

영화 《왕의 남자》로 스타덤에 올라 여성스러운 외모로 신드롬을 누렸다. 《플라이 대디》의 실패로 잠시 주춤했으나, 《개와 늑대의 시간》, 《일지매》가 성공하고 한층 발전된 연기를 선보이면서 배우로서 인정받았다. 군 제대 이후에도 《투윅스》, 《조선 총잡이》《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 등 다수의 작품에 주연급 배우로 출연하고 있다.

2 활동

2.1 데뷔-2010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성장기의 대부분은 창원에서 보냈고, 창원경일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고등학교 후배의 증언에 따르면, 재학 시절 이준기는 평범한 방송부 학생이었다고 한다. 다만 연기에 대한 열정이 남달라서 주목받는 학생이었는데, 어떤 선생님은 이준기에게 "네가 배우가 되면 내 손에 장을 지진다!"고 했다고 한다. 그 선생님은 아직도 이준기를 싫어하신다 카더라 뭐 그 이후로는(...) 배우가 되고 싶어서 무작정 홀로 상경했고, 당구장이나 호프집 등에서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며 오디션을 보러 다녔다. 배우가 되어 유명해지기 전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던 듯 하다. <황금어장 - 무릎팍도사>에서 밝힌 인생사를 들어보면 정말 인간승리가 따로 없다.

2001년 의류 브랜드 ‘So Basic’의 지면 광고 모델로 데뷔했다.[3] 무명 시절 여러 광고를 찍으며 얼굴을 알리기 시작했는데, 특히 코원의 I4 광고에도 출연한 적이 있다. 거리를 걸으며 음악을 듣는데 시종일관 옆에서 밴드가 연주를 하며 따라다니다 못해 심지어 화장실에서 일을 보고 있는 중에도 코앞에서 연주까지 하던(...) 광고다.

2003년 《논스톱3》에 단역으로 첫 출연했다. 영화 데뷔작은 일본 영화 《호텔 비너스》로, 쿠사나기 츠요시가 주연을 맡았다. 일본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배우들이 한국어로 연기하며, 제26회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신인감독부문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이준기는 2000대 1의 오디션을 거쳐 이 영화의 ‘보이’ 역할을 얻어냈다. 본격적인 드라마 데뷔작은 한일합작 《별의 소리》로, MBC와 후지TV에서 방영됐다. 연출을 맡은 고동선 PD는 이준기를 발탁하면서 “나는 너 같이 생긴 애가 싫은데 이번엔 괜찮을 것 같다”고 말했다고 한다.

변영주 감독의 영화 《발레교습소》에서는 주인공(윤계상)의 친구인 ‘장동완’ 역을 연기했다.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으나, 이준기를 비롯한 윤계상, 김민정, 온주완, 김동욱의 신인시절을 볼 수 있는 풋풋한 청춘영화다. 이준기는 이 영화에서 발랄한 모습을 보여줘 극중 활기를 불어넣는다.

이준기의 배우 인생을 바꿨다고 할 수 있는 영화 《왕의 남자》에 1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공길’ 역으로 캐스팅됐다. 한 달 동안 이어진 3번의 오디션에 참여하면서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특히 마지막 3차 오디션에서 광대극을 펼치는 장면을 보여줄 때, 물구나무를 서서 다리를 쫙 벌려 관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낸 일화가 유명하다.# ‘장생’ 역의 감우성은 처음에 이준기를 반대했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이준기가 들어오자마자 인사했을 때 너무 남자애 같았다고.[4]

왕의 남자》는 2005년 12월 개봉했다. 250개의 스크린에서 시작해 천만관객을 돌파했고, 최종적으로 1230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영화가 흥행하자 ‘예쁜 남자’ 열풍이 불었고 ‘왕남 폐인’이라는 팬들을 양성했다. 게다가 당시 이준기가 서브남으로 출연한 SBS 드라마 《마이걸》이 평균 시청률 20%를 기록하며 방영 중이었다. 이를 토대로 이준기 신드롬이 일어났고 이준기는 단숨에 스타덤에 올랐다.# 이러한 인기를 기반으로 배우로서는 이례적으로 2006년 5월 21일 잠실실내체육관에서 팬미팅 ‘에피소드 1’을 개최했다.

이준기가 출연한 광고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가 음료 신제품 가운데 최단기간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이 광고[5]는 이준기가 지워버리고 싶어하는 흑역사이기도 하다. 코믹한 구성에 다소 오글거리는 설정과 이준기의 능청스런 연기가 더해졌기 때문.미~히녀는~서~억류를 조~하해~ 석류 홍보대사 사람들은 조매실을 이어받은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는 CF로 평가하기도 한다.[6] 후에 이준기는 <연예가중계>의 ‘게릴라데이트’ 코너에서 한 남성팬에게 "석류 진짜 좋아해요?"라는 말을 듣고 "그거 좀 지워줘.."라고 말한 적도 있다.4분 57초부터

이후에도 스프리스, 애니콜 등 여러 광고를 찍었고, 화장품 광고 수입 전액을 기부하기도 했다. 해외에서는 아시아 글로벌 팹시 광고 등 아시아 탑스타들과 여러 광고를 찍었다. 이 시기에 이준기는 정치·사회 문제와 관련해 상식을 겸비한 글을 개인 홈페이지에 자주 올려, 자각 있는 배우로 인정받았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 재직 때 열린 '국민과의 대화'에서 정부의 스크린쿼터 축소 방침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본인은 《왕의 남자》로 급격히 뜬 이후에는 스타병에 걸렸었다고 자백하기도 했다. 너무 바빠지니까 피곤하고 만사가 귀찮은 상태였고, 기자들의 인터뷰에 성의없이 답했다고. 이 때문에 기자들 사이에서 '단기간에 초심 잃어버린 스타' 1위에 꼽힌 적도 있었지만, 현 시점에서는 이것도 옛날 얘기다. 현재는 주위의 평가가 매우 좋으며, 매우 착실한 배우로 알려져 있다.

이준기 열풍이 불고 있던 2006년에 영화 《플라이 대디》가 개봉했다. 이준기는 《왕의 남자》 흥행 이전에 이미 캐스팅되었던 상태였다. 이준기는 이 영화로 팝핀현준, 김소은, 이문식과의 인연을 얻게 된다. 특히 이문식 주연의 드라마 《101번째 프로포즈》에 카메오로 출연하기도 했다. 나름 훈훈한 휴머니즘 색채가 느껴지는 영화지만, 미디어의 높은 관심에 비해 흥행에는 참패했다.[7] 이러한 이유로 이준기 거품론이 이는 등 여러 매체로부터 뭇매를 받기 시작했다. 또한, 이준기의 미모는 머리빨이라며(...) 헤어 스타일을 바꾸면 외모가 안습일 거라는 억측이 쏟아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듬해 출연한 영화 《화려한 휴가》가 700만을 돌파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MBC 드라마 《개와 늑대의 시간》에서는 남자다운 짧은 머리를 선보여 ‘여자 같은 남자’라는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데 성공했다. 특히 《개와 늑대의 시간》은 한국형 느와르 드라마로, 잘 짜여진 플롯과 끝없는 반전으로 수작으로 평가받았다. 이준기는 비운의 주인공 ‘이수현’과 냉혹한 ‘케이’ 역을 맡아 선악 연기를 동시에 선보여 다시 한 번 인생캐를 만들었다. 감정 연기뿐만 아니라, 카체이싱을 대역없이 직접 하는 등 액션 연기도 훌륭하게 선보여 대한민국무술총연합회에서 공로상을 받기도 했다.

2008년 SBS 드라마 《일지매》에서 ‘일지매’ 역할을 맡아 발랄한 모습부터 고뇌하는 영웅의 모습까지 다양한 매력을 선보이며 배우로서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영화에서 만났던 이문식과 부자 사이로 출연하면서 찰떡 호흡을 보여줘 시청률 견인에 아주 큰 역할을 하였다. 이준기는 이 드라마로 SBS 연기대상에서 최우수연기상을 받았다.[8][9] 이듬해 MBC 드라마 《히어로》에 출연했는데, 일본 요코하마 아레나에서 프로모션 겸 팬이벤트를 열어 눈길을 끌었다. 배우로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야 할 시기였지만, 2013년 <힐링캠프>에서 고백한 바에 따르면, 믿었던 지인에게 사기를 당해 꽤 힘겨웠음을 추측할 수 있다.

2.2 군입대

2010년 5월 3일 현역으로 입대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예쁜 남자’ 이미지 때문에 군을 피할 거라 생각했지만, 당당하게 입대하여 군 생활을 하는 뉴스와 사진이 보도되었다. 그로 인해 많은 안티들이 마음을 돌려서 훈훈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국방부 근무지원단 홍보지원대에서 복무했기 때문에 입대한 후에도 바쁜 활동을 벌였다. 입대하자마자 군 뮤지컬 《생명의 항해》에 ‘해강’ 역으로 출연했고, 라디오 방송의 MC를 맡거나 국방TV 프로그램에 고정출연했다. 2011년에는 육군의 신형 전투복 홍보모델도 맡았다. 2012년 2월 16일 전역하면서 군 복무를 마쳤다.

사실 이준기는 입대 약 3주 전인 4월 16일에 영장을 받았다. 그러나 당시 드라마 《신의》와 영화 《그랑프리》에 캐스팅된 상태였고, 심지어 《그랑프리》는 이미 촬영을 시작했다. 이러한 이유로 불가피하게 입대 연기를 신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준기는 해당 작품의 출연료를 반납했고, 중국에서 광고계약 위반으로 피소당했으며, 입소 당일 인터뷰를 통해 관계자에게 사과를 해야 했다. 자대 배치 후 8월 21일에는, 군 뮤지컬 《생명의 항해》 리허설 도중 떨어진 무대장치를 이마에 맞아 병원으로 후송돼 50바늘을 꿰메는 사고를 겪었다. 어쨌든 입대 시기에 이런저런 우여곡절이 많았던 듯.

2.3 2012년-2016년

2012년 전역하자 마자 MBC 드라마 《아랑 사또전》에 출연했다. 판타지 로맨스물로 참신한 컨셉과 영상미로 눈길을 끌었으나, 중후반 미숙한 내용 전개로 인해 초반부에 비해 기대감이 떨어졌다. 하지만 이준기와 신민아의 케미 때문에 끝까지 본 호청자 사람들이 많다는 평.[10] 다행히 《아랑 사또전》은 당시 역대 MBC 최고가로 일본에 판매되어 수익을 올렸고, 이준기는 제8회 서울드라마어워즈에서 한류드라마 남자배우상을 받았다.

2013년에는 《투윅스》에 ‘장태산’ 역할로 출연했다. 소현경 작가의 탄탄한 극본과 배우진들의 호연으로 웰메이드 작품으로 인정받았다. 이준기는 데뷔 이래 처음으로 아버지 역할을 맡아 아역배우와의 케미를 선보였다. 또한, 살인 누명을 쓴 도망자를 표현하기 위해 산길이나 쓰레기 더미에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빨대 하나에 의지해 흙더미에 파묻히는 등 위험한 장면을 대역없이 직접 소화하는 열정을 보여줬다. 2014년 《조선 총잡이》에 ‘박윤강’ 역할로 출연하면서 역시 강도 높은 액션연기와 함께 로맨스 연기를 펼쳤다. 정체를 숨긴 채 ‘한조’ 역할로 출연할 때는 개화기 양장 복식을 선보이기도 했다. 훌륭한 연기력에 상복이 없는 편이었는데,[11] 이 드라마로 KBS에서 대상 후보로까지 거론됐다. 하지만 해당 연도의 경쟁자들이 너무 강력해서 중편드라마부문 남자우수연기상을 수상했다.

2015년에는 한중합작 영화 《시칠리아 햇빛아래(西西里艳阳下)》에 ‘박준호’ 역으로 출연했다. 근래 액션이 많은 히어로물에 주로 출연한 이준기에게 상당히 인상깊은 출연작이다. 연출은 《점프아쉰》, 《점프보이즈》의 린유쉰(林育賢) 감독이 맡았으며, 여주인공은 중국 여배우 저우동위(周冬雨)다. 상하이와 이탈리아 올 로케이션으로 진행됐고, 2014년 발매된 이준기의 앨범 <Exhale> 수록곡 ‘For a While’이 엔딩곡으로 등장한다. 중국에서는 2016년 8월 9일 개봉했다. 한국에서는 아직 개봉 미정이며, 2016년 제20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됐다.

2015년 7월 8일부터 9월 10일까지 동명의 만화를 영상화한 MBC 드라마 《밤을 걷는 선비》에서 주연을 맡았다. 이준기는 조선시대 뱀파이어 ‘김성열’ 역으로 열연해 출중한 미모와 연기력으로 호평받았다. 다만 이준기 액션을 보기 위해 이준기의 드라마를 보려 한다면 비추. 그의 연기와 한복 맵시를 보려 한 사람들에게는 그래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왕의 남자》 이후 10년 뒤에 찍은 《밤을 걷는 선비》에서 이준기의 모습은 팬들이 '인형'이라 칭할 정도로 여전히 이뻤다는 게 함정.공길이 때보다 더 치명치명해져서 팬들이 음란마귀에 씌인다 이로 인해 이준기가 사극에 강하며 믿고 볼 수 있는 배우임을 대중들에게 보여주었다. 그러나 드라마의 퀄은 전체적으로 상당히 떨어졌으며 기대에 못미치는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이준기의 사극이 ‘지겹다’는 반응 역시 많아진 상태다.

드라마를 끝낸 이후에는 《레지던트 이블: 파멸의 날》로 할리우드 진출 소식을 전해 놀라움을 줬다. 이준기는 특별출연으로, 극중 악덕기업 엄브렐라 소속의 사령관 ‘Lee’ 역할을 맡았다. 폴 W.S. 앤더슨 감독은 이준기의 드라마를 본 후 직접 이메일로 특별출연을 제안했다. 남아공에서 촬영할 때까지 기사로 보도되지 않았으나, 주인공 밀라 요보비치가 2015년 10월 17일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이준기와 찍은 사진을 올려 출연 사실이 알려졌다.

2016년 1월 중국드라마 《보보경심》을 리메이크한 SBS 《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의 촬영을 시작했다. 이준기는 고려 태조의 4황자이며 후에 광종으로 즉위하는 ‘왕소’ 역을 맡았다. 작품을 위해 15kg이나 감량해서 역대 최고의 비주얼을 보여주고 있다. 극 초반부 강하고 거친 개늑대의 모습과 함께 후반부 여주인공과의 직진 로맨스를 선보이고 있다. 그런데 메인 커플의 불같은 사랑은 정말 불같이 짧게 나왔다. 100% 사전제작으로 만들었고, 8월 29일 한국과 중국에 동시 방영을 시작했다. 왕소 캐릭터를 통해 엄청난 섹시미와 남성미를 발산하면서 인지도를 크게 끌어올렸고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했다. 그런데 작품 퀄이 작년 밤선비와 마찬가지로 아쉬운 점이 많아 작감이 많은 욕을 먹고 있다.

3 연기 스타일

배우로서 개성있는 마스크를 가지고 있으며, 연기 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얼굴 전체의 선이 고와 여성스러운 외모가 가장 큰 특징이지만 실제 성격과는 거리가 있다. 여성스러운 성격의 광대 남자를 연기했던 《왕의 남자》 출연 때는 "본래 성격과 워낙 달라 연기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적이 있다.

왕의 남자》가 흥행에 성공한 이후 한때는 ‘공길’의 이미지에 머무르는 듯한 인상을 주었으나, 《개와 늑대의 시간》, 《일지매》, 《조선 총잡이》 등에 출연하여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부모가 음모로 인해 일찍 죽고 그 뒤로 운이 꼬이는 기구한 팔자의 주인공 역할에서 유독 빛을 발하는 듯. 또한, 위의 작품들이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어서 중국, 일본, 동남아 등에서 한류스타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개와 늑대의 시간》을 촬영한 태국에서는 거의 국빈급 인기라고 한다.

이준기가 《왕의 남자》 이후 출연한 작품들은 모두의 예상과는 다르게 대부분 남성적인 액션물이었다. 《개와 늑대의 시간》, 《일지매》, 《투윅스》, 《조선 총잡이》가 대표적. 특히 《투윅스》 때 가장 정점을 찍었다고 할 수 있다. 이준기의 액션에 대해 제대로 말할 수 있는건 《조선 총잡이》인데, 한마디로 빠르고 강하지만 아름다워 우아미가 느껴진다. 계속 액션물을 찍는 것을 ‘공길’로 대표되는 ‘예쁜 남자’ 이미지를 벗으려는 노력으로 판단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준기 본인이 액션을 상당히 좋아한다. 이를 두고 <힐링캠프>에서 김제동이 “영웅 역할밖에 안 한다”며 농담을 했을 정도이다. 그의 팬들은 좀 다른 장르를 했으면 하는 마음도 있다, 기타 국내 드라마 갤러리에서 나온 말로는 메스 잡다가 수술대에서 공중돌려차기 할 수도 있겠다고 할 정도... 대중 역시 이준기가 액션에 매우 강한 배우임을 인정하지만, 원톱 히어로물이나 사극 드라마에 계속 출연하다보니 지겨움을 느끼고 있기도 하다. 로맨틱 코미디나 조금 가벼운 장르에서 연기하는 모습을 보여줘 대중들로부터 신선함을 줄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

4 팬콘서트

배우임에도 콘서트 형식의 팬미팅을 꾸준히 여는 것으로 유명하다. 평소에도 팬들에게 잘 대해 준다는 점도 널리 알려져 코어 팬들을 많이 모은 편이다. 2006년 신드롬을 일으킬 당시, 1만 2000여명의 팬들이 참석한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노래, 춤, 각종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에피소드 1’을 열었다. 당시 2억원이라는 비용이 들어갈 화려한 무대였고, 케이블에서 방송되기도 했다.#

2009년 4월 올림픽공원 펜싱경기장에서 ‘에피소드 2’를 개최하여 팬들을 위해 준비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특히 팬콘서트를 위해 직접 노래를 부르고 작사를 해 앨범을 발매하기도 했다. 이준기의 앨범 발매는 팬들을 위한 프로젝트 성격이 강하지만, 실력 있는 작곡가들에게 곡을 받아 전문가에게 보컬 트레이닝을 받고 높은 수준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는 등 프로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보통 배우들의 팬미팅은 가수와 달리 단조롭게 구성되지만, 이준기의 팬콘서트는 컨텐츠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한류스타로서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받는다.

이준기는 이후에도 중국, 대만, 태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팬콘서트를 확장했다. 제대 후에도 한국과 일본에 싱글 앨범을 발매하며 팬콘서트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2013년 네이버 스타칼럼에서 쓴 글에 따르면, 이준기 본인은 이러한 팬콘서트를 준비하는 것이 “미치게 좋다”고 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팬콘서트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너무 큰 사랑을 받아 무언가 해주고 싶은데, 당시에는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도 잘 몰랐다. 해보고 싶은 것이 너무 많던 혈기 넘치던 어린 이준기를 보고 주변의 우려도 많았다. 대부분 “배우가 왜 노래 하고 춤추냐”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나는 팬들과 미치도록 소통하고 싶다. 팬들을 위해 무언가 준비하고 함께 잔치를 하는 에너지 넘치는 그 느낌이 좋았다. 오히려 팬 미팅을 통해 내가 좋은 기운과 에너지를 선물 받는다는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5 트리비아

  • 운동신경이 꽤나 뛰어난 편이다. 태권도 유단자로 학창 시절 부산시 대표로 출전한 적이 있으며, 택견도 배웠다. 액션 연기도 대역 없이 하는 배우로 유명하다. 한때 댄스 가수를 지망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춤을 잘 춘다. SM 연습생 출신이라는 소문도 있었으나, 무명 시절 SM 오디션을 본 것이 와전됐다고 본인이 직접 해명했다. 이효리와 함께한 뮤직비디오 <Anystar>에 출연하여 뛰어난 춤 실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현재도 팬콘서트와 해외 방송 무대에서 본인의 노래를 부르며 프로급의 춤 실력을 자랑하는 중이다.
  • 이준기가 스타덤에 오른 뒤 로버트 할리와의 오랜 친분이 알려졌다. 로버트 할리부산방송에서 리포터로 활약하며 유명해졌을 때 이준기가 그의 팬클럽 회원이었다고 한다. 할리가 서울로 이주했을 때, 배우를 지망하며 상경한 이준기가 한동안 그의 집에 신세를 졌다. 이후 방송에서 할리는 그 시절 이준기와 나눈 편지며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그 중에는 이준기가 '내가 스타가 된다면...' 이라는 자신의 희망과 함께 미리 사인을 해준 것도 있다. 과거도 현재도 그야말로 훈훈하기 짝이 없는 관계.
  • 그간 출연한 작품들의 분위기와는 달리, 발랄한 모습을 보여줄 때가 많다. 활발한 한편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진중한 면모도 묻어난다. 본인 인터뷰에 의하면, 촬영장에서는 분위기를 띄우려고 일부러 더 깨방정을 시전한다고 한다.
  • 싸이월드 미니홈피 게시글 중에서 '일본은 내나라' 라고 쓴 글이 캡처되어 네티즌들에게 까였다. 실제로는 당시 친구들하고 부루마불하듯 나라 따먹기 놀이를 하던 것이었기 때문에 엄연히 일빠와는 다르다. 한 마디로 앞뒤 잘라먹는 편집에 피해를 본 사례라 할 수 있다.악마의 편집
  • 2006년에는 이준기 모교의 고3 학생들을 위해 본인이 아닌 팬클럽에서 합격기원 떡을 돌렸다. 또한 2004년 즈음 《발레 교습소》 출연 이후 모교에 방문하여 은사를 찾아뵐 때, 학생들에게 해주었던 사인이 《왕의 남자》 이후 바뀌었다는 소문이 있다.
  • 슈퍼히어로물 등 미국 만화의 덕후들인 ‘히갤러’들과 깊은 연관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항목 참조. 히어로 갤러리의 실세이자 아버지 하지만 요즘은 잭 스나이더 갓동님한테 밀린다고 한다 닦이문화의 시초인 히갤의 저주로 닦이 드라마를 찍은듯

6 출연 작품

6.1 드라마

방영 연도방송사제목배역비고
2003년MBC논스톱3소개팅남 이준기55회 ‘고백 이후’ 편 단역
2004년MBC《별의 소리》찬규후지TV 합작 드라마
KBS드라마시티 - 나 어떡해》박성호
2005년SBS마이걸서정우
2006년SBS《101번째 프로포즈》1회 특별출연
2007년MBC개와 늑대의 시간이수현/KAY
2008년SBS일지매일지매(이겸/용이)
2009년MBC히어로진도혁
2012년MBC아랑 사또전김은오
2013년MBC투윅스장태산
2014년KBS조선 총잡이박윤강/한조
2015년MBC밤을 걷는 선비김성열
2016년SBS달의 연인 - 보보경심 려광종 왕소

6.2 영화

개봉 연도제목배역비고
2004년《호텔 비너스》보이일본 영화
《발레교습소》장동완
2005년왕의 남자공길
2006년플라이 대디고승석
2007년화려한 휴가강진우
《첫눈》김민한일합작 영화
2016년《시칠리아 햇빛 아래》박준호한중합작 영화
2017년레지던트 이블: 파멸의 날[12]Lee[13]특별출연

6.3 뮤직비디오

발표 연도가수제목
2003년은지원만취 in melody
강성훈아껴 둔 이야기
2004년클래지콰이sweety
2006년이수영그레이스(Grace)
비밀
2007년이효리Anystar[14]
2009년김소리새끼손가락[15]
이준기J Style
혼잣말
2014년이준기We Wish You a Merry Christmas

6.4 예능 및 해외 방송

출연 연도방송사제목출연 내용
2004년일본 후지TV<草彅剛>(초난강)‘이준기’ 편 출연
2005년일본 후지TV<草彅剛2>(초난강2)‘이준기2’ 편 출연
2007년중국 상하이동방위성TV<群星耀东方>(설특집 동방의스타 청백전)출연
일본 마이니치방송<ちちんぷいぷい>(Chinpuipui)영화 프로모션 일환 인터뷰
일본 아사히방송<おはよう>(오하요우)출연
2008년MBC<서태지 컴백스페셜 - 북공고 1학년 1반 25번 서태지>진행
2009년tvN<월드스페셜 LOVE>인도네시아 봉사활동, with 김하늘
MBC<황금어장 - 무릎팍도사>135~136회 게스트
SBS<패밀리가 떴다>48~49회 게스트
2012년일본 Mnet재팬<JG Style> 24부작프로듀서 및 출연
중국 상해<东方风云榜> 동방풍운방 가요제 시상식시상 겸 특별공연
중국 상하이동방위성TV<东方卫视 跨年晚会>(아듀2012 생방송)공연
MBC<찾아라! 맛있는 TV>545회 게스트
2013년SBS<힐링캠프>79회 게스트
일본 KNTV<JG World>출연
중국 후난위성TV<快乐大本营>(쾌락대본영)출연
중국 후난위성TV<越成長越靑春>(신년특집 새해맞이 콘서트)특별 게스트
2015년중국 안후이TV《遇见男神》(남신을 만나다)야외 인터뷰
2016년SBS<런닝맨>446회 게스트

7 도서 & 화보 & 음반

7.1 도서

  • 2010-2014년 : 이준기와 함께하는 안녕하세요 한국어 1-3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글판)
  • 2012년 : 이준기와 함께하는 개와 늑대의 시간
  • 2012-2013년:Episode J (1-8)

7.2 화보

  • 2009년 : Sawasdee Khrab! 사와티 캅 (태국 관광청 & 한-태교류센터 제작지원)
  • 2010년 : Good & Bye, Boy 굿 앤 바이, 보이 (JG)
  • 2011년 : O'boy - for SPLENDID 2WENTIES (JG)
  • 2013년 : Lee Joon Gi Letter from Switzerland 이준기가 스위스로부터 보내는 편지 (iMBC 제작지원)
  • 2015년 : LEE JOON GI BIRTHDAY PARTY PHOTO BOOK 이준기 생일 팬미팅 포토북 (나무엑터스)

7.3 음반

발매일음반명곡명
2006년 6월 12일마이준(Digital Single)한마디만...
사랑을 몰라
바보사랑
2006년 12월 26일AnystarAnystar (Feat. 이준기)
2009년 4월 21일J StyleJ Style
혼잣말
I'm Ready
아낌없이 주는 나무
한마디만...
사랑을 몰라
바보사랑
혼잣말 (Instrument)
2010년 1월 27일J Style~1st Japan Album아낌없이 주는 나무 (일본어)
혼잣말 (일본어)
J Style (일본어)
한마디만... (일본어)
Fiery Eyes (영어)
한마디만... (한국어)
2012년 4월 25일칭찬해줘Together
Born Again
칭찬해 줘
이별 ... 니가 이겼어
Together (inst.)
Born Again (inst.)
칭찬해 줘 (inst.)
이별 ... 니가 이겼어 (inst.)
2012년 4월 25일DeucerTogether (Japanese Ver.)
The Rain (Japanese Ver.)
Born Again
Sweet Memory
Together (Korean Ver.)
The Rain (Korean Ver.)
Together (inst.)
The Rain (inst.)
Born Again (inst.)
2012년 9월 19일아랑사또전 Part.6 (MBC 수목드라마)# 하루만
# 하루만 (inst.)
2013년 1월 29일CBCThe Answer (Intro)
Tonight
Case By Case
Closer
Lost Frame
2013년 12월 10일My DearFever
My Dear
아낌없이 주는 나무 (New Ver.)
바보사랑 (New Ver.)
Fiery Eyes (New Version)
2014년 11월 21일ExhaleMa Lady
U
For A While
Bring Da Beat (Feat. 유승찬)
Ma Lady (Inst.)
For A While (Inst.)

8 홍보대사

  • 2006년 제10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홍보대사
  • 2007년 '불멸의 화가-반 고흐'전 홍보대사
  • 2007년 영화불법복제방지 영화인 홍보대사
  • 2008년 서울한류페스티벌 홍보대사
  • 2008년 법제처 홍보대사
  • 2009년 한국관광공사 홍보대사
  • 2010년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 홍보대사
  • 2012년 롯데호텔 부산 홍보대사
  • 2015년~ 리츠칼튼 호텔 홍보대사
  • 2016년 롯데면세점 홍보대사

9 수상 내역

연도시상식수상 내용작품
2006년제3회 맥스무비 최고의 영화상최고의 조연배우상왕의 남자
네티즌 연예대상신인남우상
제29회 황금촬영상신인남우상
제42회 백상예술대상영화부문 남자신인연기상
인스타일 패셔니스타상
제43회 대종상영화제신인남우상왕의 남자
국내 남자인기상
해외 남자인기상
제5회 대한민국영화대상신인남우상
제8회 Mnet KM 뮤직 페스티벌뮤직비디오 연기상<Grace> (이수영)
제27회 청룡영화상베스트커플상 (with 감우성)[16]왕의 남자
청정원 인기스타상
2007년제2회 아시아 모델 시상식한류특별상
제43회 백상예술대상영화부문 남자인기상플라이 대디
제3회 앙드레김 베스트스타 어워드남자부문 베스트스타상
제10회 상하이국제영화제최고인기 해외스타상왕의 남자
제27회 하와이국제영화제라이징스타상
상하이 풍상대전아시아아이콘상
네티즌 연예대상연기상 남자배우부문개와 늑대의 시간
MBC 연기대상남자 우수연기상
2008년제3회 서울드라마어워즈네티즌이 뽑은 남자인기배우상
SBS 연기대상남자 최우수연기상일지매
네티즌 최고인기상
10대 스타상
2009년태국관광청특별감사패
대한민국무술총연합회공로상부문 무술연기자상개와 늑대의 시간
MBC 연기대상인기상히어로
2010년대한민국 국방부육군 훈련소장상
육군 참모총장상
2011년대한민국 국방부국립현충원장 표창
국방홍보원장 표창
국군기무사령부 사령관 표창
대한민국 보건복지부보건복지부 장관상
2012년대한민국 국회국방위원장 공로상
대한민국 국방부국무지원단장 표창
국방홍보원장 공로표창
제5회 스카파 어워드한류화류부문 대상<JG Style>
MBC 연기대상베스트커플상 (with 신민아)아랑 사또전
2013년제8회 서울드라마어워즈한류드라마부문 남자배우상
제2회 에이판스타어워즈남자 최우수연기상투윅스
2014년KBS 연기대상중편드라마부문 남자우수상조선 총잡이
베스트커플상 (with 남상미)
2015년제10회 서울드라마어워즈한류드라마부문 남자배우상
MBC 연기대상10대 스타상밤을 걷는 선비
  1. 전주 이씨 양녕대군 19세손, 시조 43세손 基자 항렬이다. 같은 본관인 이승기, 이진기, 이홍기도 양녕대군 19세손 基자 항렬.
  2. 이준기는 서울예대 02학번으로 '서울예대 영화과 2003 치어공연과 다큐' 등 재학 시절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울예대 중퇴 이유는 학업과 연기 및 연예활동를 병행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데뷔작인 일본 영화 《호텔 비너스》를 찍기 위해 휴학을 한 이후부터 계속되는 활동으로 학교를 다닐 수 없었다. 서울종합예술전문학교를 통해 학점을 수료했으나, 학점 수료 기관에 불구하기 때문에 이준기의 출신 학교를 말할 때는 서울예대 출신 혹은 서울예대 중퇴를 했다고 하는 것이 정확하다.
  3. 이때 광고를 같이 찍은 배우가 김희선, 강동원이다.
  4. 감우성은 이준기가 아닌 다른 배우를 ‘공길’로 추천했지만 이준익 감독은 그를 추천했다고 한다.
  5. CF를 자세히 보면, 빨간 옷을 인은 송하윤(김별)과 이준기가 피아노를 치는 장면에서 등장하는 카라박규리도 볼 수 있다.
  6. 조성모는 이준기의 CF를 보면서 "저 친구도 집안이 많이 어려웠나보군"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7. 당시에는 《괴물》이 휩쓸고 있었다. 사실 《괴물》 아니었어도 흥할 영화는 아니었다.
  8. 유력한 대상 후보이기도 했다. 《일지매》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을뿐만 아니라, 이준기는 드라마의 타이틀롤이자 원톱이었기 때문이다.
  9. 시상식 오프닝에 등장했으며, 《일지매》 출연진들과 콩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10. 연말 MBC 연기대상에서 베스트커플상을 받았다.
  11. 군 제대 후 2012~2013년에 출연한 드라마가 나쁘지 않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괜찮은 연기력을 보여줬음에도, MBC에서 연속으로 물을 먹었다.
  12. 시리즈의 여섯 번 째 작품.
  13. IMDb에 따르면 이준기가 맡은 역할은 'the Umbrella Corporation’s Commander Lee'이다.
  14. 애니콜 CF를 위한 노래로, 이준기가 피쳐링했다.
  15. 이준기가 랩을 피쳐링했다.
  16. 청룡영화상 최초로 동성 베스트커플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