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현 “대통령, 손석희 교체 두 차례 외압”

남지원 기자

유튜브에서 폭로…‘박근혜의 압력’ 사주로선 첫 증언

“언론 경영 입장서 위협 느껴…자존심 용서 안돼 거부”

홍석현 “대통령, 손석희 교체 두 차례 외압”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사진)이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부터 손석희 앵커 교체와 관련된 압력을 받은 일이 있다고 직접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홍 전 회장은 지난 16일 유튜브에 올린 ‘JTBC 외압의 실체, 이제는 말할 수 있다’는 제목의 동영상을 통해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외압을 2번 받았다”고 말했다. 홍 전 회장은 “태블릿PC 보도 이후에는 정권이 약해져서 직접적 외압은 없었고 보수층으로부터 태블릿PC가 조작됐다는 말도 안되는 규탄 대상이 됐다”며 “물론 그전에 이 자리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제가 받았던 구체적 외압이 5~6번 되고 그중 대통령으로부터 (외압이) 2번 있었다”고 털어놨다. JTBC가 ‘최순실 태블릿PC’ 관련 보도를 한 10월 말 이전에 박 전 대통령 등으로부터 압력을 받았다는 얘기다. 수개월이 지난 시점에 파장이 큰 사안을 밝힌 배경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영상에서 홍 전 회장은 “언론을 경영하는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정치적 사건에 연루돼 고초를 치렀던 입장에서 위협을 느낀 건 사실이다. 그렇지만 그런 외압을 받아 앵커를 교체한다는 것은 제 자존심이 용서하지 않았고 21세기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외압을 견딜 수 있었다”고 말해 박 전 대통령의 압력이 ‘앵커를 교체하라’는 내용임을 시사했다.

박 전 대통령 재임기 청와대가 정권 비판적 보도를 하는 언론사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정황은 여러 차례 나왔지만 박 전 대통령이 직접 특정 언론사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증언이 언론사 사주로부터 나온 것은 처음이다.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본인의 해임에 대해 “정윤회 문건 보도 후 청와대가 재단에 압력을 넣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으나, 헌법재판소는 박 전 대통령이 이에 직접 개입했다는 증거가 부족하다고 판단한 바 있다. JTBC가 청와대의 압력에 시달렸다는 의혹도 제기된 적이 있다. 지난해 10월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팟캐스트를 통해 “JTBC가 태블릿PC를 입수했다는 사실을 청와대가 (개헌) 시정연설을 하기 이틀 전 알았고 백방으로 막아보려고 했다. 일설에 따르면 세무조사를 하겠다고 했는데 손석희 앵커가 버텼다”고 말했다.

홍 전 회장은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압력의 구체적인 내용과 정확한 시점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다만 이날 미디어오늘은 중앙미디어네트워크 소속 고위 관계자가 “2016년 2월쯤 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독대했고 이날 대화의 절반은 손석희를 갈아치우라는 압력이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홍석현 회장에게 통하지 않을 얘기라며 난색을 표하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재용에게 (삼성) 광고를 하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다. 중앙미디어네트워크 관계자는 “홍 전 회장이 영상을 통해 밝힌 것 외에 외압 관련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지는 못하다”며 “따로 정리된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황폐해진 칸 유니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