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토니모리, 요르단 첫 진출…'K-뷰티' 중동 공략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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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2018.10.17. 오전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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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만 시티몰에 숍인숍 입점…현재 중동 8개국서 추가 진출
중동 K-뷰티 수출 8년만에 256배 성장 '포스트 차이나'로 급부상

배해동 토니모리 회장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토니모리가 요르단 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다. 글로벌 영역 확장에 공을 들이고 있는 배해동 토니모리 회장이 최근 K-뷰티의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는 중동시장 공략 강화에 나선 것이다. 아울러 최근 부진의 늪에 빠진 국내 화장품 로드숍 시장에서 해외시장을 통해 돌파하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토니모리는 요르단 2대 쇼핑몰로 꼽히는 암만 시티몰에 숍인숍 형태로 연내 입점할 예정이다. 토니모리가 요르단에서 제품을 파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토니모리는 2015년 12월 사우디아라비아 주요 상업도시인 제다에 토니모리 사우디아라비아 1호점을 열면서 중동 시장에 첫 발을 들였다. 이후 제다와 리야드에 각각 2개, 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아부다비의 알바틴 지역에서도 1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등 총 8개 매장이 있다. 2016년 9월부터 중동 세포라에도 입점하며 오만을 제외한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아랍에미레이트(UAE) 등 걸프협력회의(GCC) 국가들에도 진출한 상태다.


토니모리가 중동에 진출한 것은 K-뷰티의 인기가 확산하고 있는 초기단계의 시장이고, 성장세도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코트라에 따르면 한국의 중동 화장품 수출 규모는 2008년 13만5000달러(약 1억5000만원)에서 2016년 3582만달러(약 404억원)으로 8년 동안 265배 이상 증가했다. 시장 조사 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동 화장품 시장은 2015년 180억 달러(약 20조3000억원)를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360억 달러(약 40조6000억원)로 5년 만에 2배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중동 시장에서 K-뷰티가 확산되는 맹아단계에 있다"며 "중동 시장별로 화장품 등록 등의 규제가 까다로워 진입 장벽을 뚫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토니모리만의 독특한 제품 디자인 등을 통해 중동시장에서도 매력적인 상품으로 인식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토니모리는 숍인숍 형태 등으로 중동 시장에서 점포를 확산하고 있다"며 "향후에는 독특한 용기 디자인, 우수한 제품력으로 점차 중동 시장에서 자리매김 하며 K-뷰티를 더 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의 대형쇼핑몰에 있는 토니모리 매장 모습

토니모리는 중동뿐 아니라 남미 등 해외 전역으로 진출 국가를 늘리고 있다. 현재 미국, 프랑스, 멕시코, 러시아, 중국 등 전세계 54개국에 진출해 약 260여개의 브랜드숍과 1만2000여개의 숍인숍을 보유하고 있다. 그간 진출하지 못했던 지역으로의 확장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국내 시장에서 성장 정체에 부딪힌 화장품 업체들은 토니모리처럼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모습이다. 중동시장은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여파로 '포스트 차이나'를 책임질 기회의 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은 2006년 요르단에 매장을 내고 화장품 업계 최초로 중동에 진출했다. 현재 더페이스샵이 진출한 중동 국가는 7개국, 중동 내 매장은 80여개다. 연내 카타르에 추가로 매장을 열 계획이다.아모레퍼시픽은 2016년 중동법인을 설립했고 올해 3월 에뛰드하우스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1호점을 내며 처음 매장을 열었다. 네이처리퍼블릭, 미샤 등도 중동 시장에 진출해 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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