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지난 2월 개봉한 마블의 영화 '블랙 팬서'를 보기 위해 영화관을 찾았을 때였다. 출연진과 제작진의 90% 이상이 흑인으로 구성된 영화라 미국의 흑인 사회를 들썩이게 한 영화였다. 영화관을 가득 채운 흑인들, 통쾌한 장면이 나왔을 때 다같이 박수를 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지만, 개봉예정작 광고인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Crazy rich Asians)'가 더 눈길을 끌었다. 한 대학교수가 동양인 남자를 만나 싱가포르까지 가게 됐는데, 엄청난 부자 집안이었다는 얘기. 관람석에서는 피식 하는 웃음들이 터져나왔다. 그 때만 해도 이 영화가 미국에서 이렇게까지 히트를 칠 줄은 몰랐다.
이런 상황에서 개봉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스'는 25년만에 미 할리우드에서 주조연진이 모두 아시안인 영화다. 1993년에 개봉한 '조이럭 클럽' 이후 처음이다. 이런 영화가 만들어졌다는 것 만으로도 엄청난 의미를 주는 것이다.
지금까지 아시아인들이 미국에서 겪었던 설움이 꽤 컸던 것일까. 이 영화는 미국에서 엄청난 흥행몰이를 하며 판세를 키워가고 있다. 개봉 이후 2주째 박스오피스 1위를 하고 있고, 지난 금요일과 토요일에도 2500만달러 규모의 티켓파워를 보여줬다. 첫째주 매출에서 약 6%가량만 하락했다. 보통 신작 영화들이 첫째주에 비해 둘째주에 약 30% 가량 매출이 하락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기록이다. 현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해시태그 운동이 벌어지고 아시아계 영화인들의 연대도 일어나고 있다.
이 영화의 속편은 어쩌면 지금만큼 인기를 못 끌 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런 시도들이 모여 결국 의미있는 아시아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본다. 아시아 사회의 입지가 커질수록 한국 이민사회의 힘도 커질 것이다. 백인이 아닌 인종이 주연을 맡은 영화가 세계적인 흥행을 할 수 있다면 한국 배우들의 설 자리도 더욱 넓어지지 않을까.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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