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구속] 자택 떠나 17분만에 동부구치소 도착…지지자 거의 없어(종합)

입력
수정2018.03.23. 오전 1:27
기사원문
안홍석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동부구치소로 향하는 MB(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hama@yna.co.kr


호송차량에 계란 날아들어…폭죽 터뜨린 시민도

서울동부구치소 도착한 MB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구치소에 도착하고 있다. 2018.3.23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현혜란 기자 = 전직 대통령으로서 헌정사상 네 번째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은 23일 새벽 0시 1분 서울 논현동 자택에서 서울동부구치소로 출발했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은 채 자택에서 두문불출하던 이 전 대통령은 검찰 관계자들과 차고 문을 통해 밖으로 나왔다.

영장 발부 소식이 전해지자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을 밝힌 이 전 대통령은 취재진 앞에 서지는 않았다. 측근들과 짧게 인사를 나눈 뒤 곧바로 검찰이 제공한 검은색 K9 차량에 탑승했다.

뒷좌석 양옆에 검찰 관계자 2명과 함께 앉은 이 전 대통령은 담담한 표정이었다.

차량은 논현역, 신사역을 지나 올림픽대로를 탔다. 이어 동부간선로로 빠져 송파구 문정동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했다.

경찰 순찰차와 사이드카 4대가 뒤따르며 사이렌을 울렸고, 이어 10여대의 언론사 차량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쫓아갔다.

사진 기자들과 방송사 카메라 기자들은 선루프를 열고 치열한 취재 경쟁을 펼쳤다.

자택에서 출발한 지 17분 뒤인 0시 18분 이 전 대통령을 태운 차량이 서울동부구치소 정문을 통과했다. 이동 거리는 약 15.8㎞였다. 이 전 대통령이 탄 차량은 한 번도 교통신호에 걸리지 않았다.

구치소 가는 길(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 탄 차량이 23일 새벽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에 도착하고 있다. saba@yna.co.kr


일반 시민 100여명이 구치소 인근 인도에서 이 전 대통령을 태운 차량이 구치소로 들어가는 모습을 지켜봤다.

한 시민은 차량에 계란을 던졌다. 폭죽을 터뜨렸다가 경찰 제지를 받은 시민도 있었다.

이 전 대통령 지지자로 보이는 시민은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1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 때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었다.

구치소 정문 앞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은 영어의 몸이 되기 직전 이 전 대통령의 표정을 카메라에 담으려고 연방 플래시를 터뜨렸다.

경찰은 논현동 자택 인근에는 5개 중대 400명, 서울동부구치소 인근에는 2개 중대 160명의 경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계란 맞는 이명박 탑승 차량(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110억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 탄 차량이 23일 새벽 서울동부구치소로 안으로 향하던 중 계란세례를 맞고 있다. 2018.3.23
saba@yna.co.kr


ahs@yna.co.kr

▶연합뉴스 채널 구독 500분께 스타벅스 커피 쏩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  ▶내 생활에 흥이나는 최신 트렌드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