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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지현 2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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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지현 미디어피쉬 디자인팀 실장

이화여자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 런던 캠버웰 대학교 북아트 석사 취득,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디자인과에서 박사수료 후 논문질필 중.

  • 스튜디오 지브리는 일본 도쿄에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다. 1985년에 설립되어 미야자키 하야오(Hayao Miyazaki) 감독을 중심으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성 라퓨타>, <이웃집 토토로>,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모노노케 히메>, <벼랑 위의 포뇨> 등 자연과의 공존, 반전·평화의 메시지를 가진 애니메이션 영화를 제작했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탄생] 스튜디오 지브리는 1985년 개봉된 극장용 애니메이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風の谷のナウシカ, Nausicaa of the Vally)>(1984)의 성공 이후, 미야자키 하야오, 다카하타 이사오, 도시오 스즈키를 중심으로 1985년 7월 15일에 설립되었다.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와 다카하타 이사오는 이전에 이미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현장에서 오랜 경력을 쌓고 있었다. 두 감독은 도에이 동화(東映動画, Toei Doga)에서 <태양의 왕자 호르스의 대모험(太陽の王子 ホルスの大冒険, Prince...

  • 매드하우스는 무시 프로덕션 소속의 제작진들이 빠져나와 1972년에 설립한 일본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다. 대표작으로 카와지리 요시아키 감독의 <무사 쥬베이>(1993), <뱀파이어 헌터 D<(2000)와 우라사와 나오키의 망가를 원작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몬스터(Monster, 2004)> 그리고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카드캡터 체리>(1999)와 <썸머워즈>(2009) 등이 있다. [매드하우스의 역사와 특징] 주식회사 매드하우스(株式会社マッドハウス, MADHOUSE Inc.)는 1972년 10월 17일에 마루야마 마사오 , 오사무 데자키, 린타로, 카와지리 요시아키 등의 무시 프로덕션(虫プロダクション, Mushi Production) 소속의 제작진들이 빠져나와 세운 일본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다. 1970년대에는 도에이 동화나 도쿄 무비신사(TMS) 등이 제작 원청인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을 주로 제작했으며, 이 시기에 <에이스를 노려라!(エースをねらえ!, Aim for the Ace!)>, <감바의 모험(ガンバの冒険)...

  • 20세기 폭스 애니메이션(20th Century Fox Animation)은 1997년 미국의 메이저 영화사 20세기 폭스(20th Century Fox)의 애니메이션 사업부로 설립되어 <아나스타샤(Anastasia, 1997)>, <타이탄 AE(Titan A.E., 2000)> 두 작품만을 남기고 2000년 폐쇄되었다. 이후 컴퓨터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블루 스카이(Blue Sky)를 인수해 제작한 <아이스 에이지(Ice Age, 2002)>의 성공을 시작으로 성공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20세기 폭스 영화사(史)] 20세기 폭스(20th Century Fox Film Corporation)는 1935년 윌리엄 폭스(William Fox)가 설립한 폭스 필름(Fox Film)이 1933년 대릴 재넉(Darryl Zanuck)과 요제프 솅커(Joseph Schenk)가 설립한 20세기 픽처스(20th Century Fictures)에 1935년 합병되면서 설립되었다. 이후 영화사는 <신사는 금발을 좋아해(Gentlemen Prefer Blondes, 1953)>, <사운드 오브 뮤직(The Sound Of Music, 1965)>, <에이리언...

  • 1930년에 설립된 워너 브라더스 애니메이션은 루니툰즈(Looney Tunes)와 벅스 버니(The Bugs Bunny)를 제작한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이 주요사업으로, 미국 최대의 TV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보유한 회사이다. 2014년 개봉한 애니메이션 <레고무비(The Lego Movie)>의 성공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워너 브라더스 애니메이션의 역사] 워너 브라더스 애니메이션(이하 WBA)은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의 애니메이션 사업부이자 타임워너(Time Warner)의 자회사이다. 초기에는 ‘워너 브라더스 카툰 스튜디오(Warner Bros. Catoon Studio)’로 1933~1963년 사이와 1967~1969년 사이에 루니툰(Looney Tunes)과 메리 멜로디(Merry Melodies characters) 시리즈를 제작하여 성공했다. 그러나 워너 브라더스 카툰 스튜디오는 시대가 변화됨에 따라 달라진 제작 단가 등의 문제로 1969년에 해체되었고, 1980년 워너...

  •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Sony Pictures Animation)은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Sony Pictures Antertainment)가 소유한 컴퓨터 그래픽(CGI)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이다. 2002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를 가진 작은 규모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지만,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Cloudy with a Chance of Meatballs, 2009)>, <개구쟁이 스머프(The Smurfs, 2011)>, <몬스터 호텔(Hotel Transylvania, 2012)> 등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다수의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작했다.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의 역사] 2001년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Sony Pictures Antertainment)는 영상 시각효과(Visual effect)를 제작하던 부서인 ‘소니 픽처스 이미지웍스(Sony Pictures Imageworks, SPI)’를 처분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적절한 매입자가 나타나지 않아 고심하던 중, <스튜어트 리틀(Stuart Little, 1999)>과 <슈렉(Shrek...

  • 픽사(Pixar Animation Studios)는 루카스 필름(Lucasfilm)의 디지털 컴퓨터 관련 기술을 담당하던 부서에서 시작된,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다. 컴퓨터로만 제작된 세계 최초의 애니메이션 <토이 스토리(Toy Story, 1995)>는 지금까지도 기술력과 예술적 감수성 부문에서 모두 인정받는 픽사의 상징적인 작품이다. [기술과 예술적 감수성의 만남] 픽사(Pixar)는 화소를 뜻하는 ‘픽셀(Pixel)’과 예술을 뜻하는 ‘아트(Art)’를 조합한 단어이다. 또한 픽사의 홈페이지에는 이런 글이 있다. “독특한 아이디어, 매력적인 스토리, 예술적 이미지, 최첨단의 기술. 이 모두가 픽사의 22에이커 에버빌 캠퍼스의 지붕 아래 있다.” 픽사의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이자 세계 최초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로만 제작된 3D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는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데 두려움이 없으며 예술적 감수성도 잊지 않는 픽사의 철학을 대변하는 듯하다....

  • 플라이셔 스튜디오는 1921년에 설립되어 코코더크라운(Koko the Clown), 베티붑(Betty Boop), 빔보(Bimbo), 뽀빠이(Popeye the Sailer), 슈퍼맨(Superman)처럼 현재까지도 사랑받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탄생시킨 애니메이션 제작 스튜디오이다. 1942년에 문을 닫았으며, 디즈니와 함께 미국 초기 애니메이션 전성기의 가장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일컬어진다. [초기 애니메이션의 문을 연 플라이셔 형제] 1910년대 초, 아직까지 움직이는 그림(애니메이션)이 없던 시기에 움직이는 그림을 만드는 실험에 관심을 둔 막스 플라이셔(Max Fleischer)는 로토스코프(Rotoscope)를 발명했다. 로토스코프는 이미지를 한 프레임씩 순차적으로 연결해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기술의 하나로, 실사와 같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연출할 수 있다. 그는 1년의 시간을 들여 약 1분 정도의 로토스코프 기술의 애니메이션 <아웃 오브 더 잉크웰(Out of The Inkwell)>을...

  •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은 극장, TV, 온라인을 통한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다루는 미국의 메이저 애니메이션 회사이다. 대표작으로 <슈렉(Shrek)>, <마다카스카(Madagascar)>, <쿵푸팬더(Kung Fu Panda)>, <드래곤 길들이기(How to Train Your Dragon)> 시리즈가 있다.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역사: 2D에서 3D로의 변화에 대응하다] 1994년 10월, 감독이자 제작자인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디즈니 출신의 제프리 카젠버그(Jeffrey Katzenberg), 음악 전문가 데이비드 게펀(David Geffen)은 애니메이션 기획·제작 회사인 드림웍스 에스케이지(DreamWorks SKG)를 설립했다. 당시 스필버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Spielberg’s animation studio)에서 활동 중이던 아티스트들은 1995년부터 스필버그 스튜디오가 문을 닫은 1997년까지 드림웍스 에스케이지로 영입된다. 1989년에 월트 디즈니의 <인어공주(Little Mermaid)>가 대대적인...

  • [감수자] [ ■ 한창완]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미디어 경제학)을 전공(학부/석사/박사)했으며, 1995년 <한국만화산업연구>라는 저서를 시작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이론 및 산업분석을 연구해오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과 캐릭터산업으로 연구영역을 확대하여, 디지털콘텐츠의 새로운 통합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2000년부터,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학과장)로 재직 중이며,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장, 신문방송국(신문사, 방송국, 영자신문사) 주간교수를 맡고 있고, 학내 콘텐츠 기획제작기업인 (주)세종에듀테인먼트 대표이사를 역임(2000-2011)했다. 또한,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회장, 한국영상자료원 이사, 한국출판산업진흥원 간행물윤리위원회 위원, (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이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운영위원 등도 맡고 있다. 국가정보원 홍보자문위원, 국제애니메이션필름협회 한국지부(ASIFA Korea)...

  • 주식회사 선라이즈는 반다이 남코(バンダイナムコホールディングス, Bandai Namco Holdings) 산하의 기업으로 1972년에 설립되었으며, 일본 최대 규모의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관련 상품 기획사이자 제작사이다. 대표작으로는 「건담」(1979~) 시리즈와 <더티페어>(1985), <천공의 에스카플로네>(1996), <카우보이 비밥>(1998) 등이 있다. [감독이 아닌 프로듀서 중심의 기업으로] 1972년, 데즈카 오사무(Tezuka Osamu)를 중심으로 한 애니메이션 제작사 무시 프로덕션(虫プロダクション, Mushi Production)이 경영난에 빠지자 여기에서 독립한 제작·영업 부문의 멤버들이 선라이즈 스튜디오(有限会社サンライズスタジオ, Sunrise Studio, Ltd.)를 설립했다. 선라이즈 창업 멤버는 키시모토 이사오, 이토 마사노리, 야마우라 에이지, 시부야 야스오, 이와사키 마사미, 누모토 키요미로의 무시 프로덕션의 제작·영업 부문에 속해 있던 7명이다. 선라이즈는 현재 일본 애니메이션 관련...

  • 가이낙스는 1981년 오사카에서 열린 ‘일본SF대회(DaiconⅢ)’에 참여한 7명의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왕립우주군>(1987)이라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1984년 설립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아카이 다카미 감독의 게임 ‘프린세스 메이커’(1991)와 안노 히데아키 감독의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1990~1991)와 <신세기 에반게리온>(1995) 시리즈가 있다. [크리에이터 그룹이 만든 회사, 가이낙스] 가이낙스는 1984년 12월 24일 5명의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탄생된 회사다. 오카다 도시오는 먼저 가이낙스를 설립하고 1981년 일본 SF 애니메이션 컨벤션인 제20회 일본SF대회[the 20th Annual Japan National SF Convention, 오사카에서는 3번째 개최되어 데이콘3(DaiconⅢ)라 불린다]에서부터 함께 활동했던 데이콘 필름(Dacon Film)의 멤버들, 즉 야마가 히로유키(山賀博之), 다케다 야스히로(武田康廣), 아카이 다카미(赤井孝美), 안노 히데아키(庵野秀明)...

  • 김대중은 한국의 애니메이션 영화감독이다. 1970년대 후반부터 활동하였으며, TV 시리즈 애니메이션이 활발히 제작되던 1980년대 <떠돌이 까치> 제작, <독고탁의 비둘기 합창>, <동화나라 ABC> 감독 등 많은 애니메이션 작품을 만들었다. 1989년 극장용 애니메이션 <2020년 우주의 원더키디>를 프랑스 칸 영화제에 출품하여 호평 받았다. 한국 애니메이션의 기초를 닦다 김대중 감독은 1970년대 후반부터 활동한 애니메이션 감독이다. 70년대 후반 정욱과 대원동화를 공동 창설했던 김대중은 1978년 독립하여 세영동화를 단독으로 설립하였다. 70년대에서 80년대까지 국내 주요 애니메이션 회사는 대원동화, 신원동화, 세영동화, 동양동화였다. 이러한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은 1970년대 해외 애니메이션 하청작업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1980년대 후반 TV 애니메이션이 국내에서 기반을 다지는 데에 기여했다. 김대중 감독이 대표로 있던 세영동화는 19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 피터정은 미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감독이다. 칼아츠 대학 출신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 입사했으나, 디즈니와는 전혀 다른 독특한 스타일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MTV의 애니메이션 채널 리퀴드 텔레비전(Liquid Television)에서 1991년 방영되기 시작한 <이온 플럭스(AEon Flux)>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 ■ 경력의 시작] 피터정의 본명은 정건식으로 1961년 서울에서 태어났으나, 외무부에서 근무한 아버지를 따라 런던, 나이로비, 워싱턴, 뉴욕 등 다양한 도시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후 미국 버지니아로 이주해 정착한다. 1979년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칼아츠 대학(CalArts: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에 입학해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실험 애니메이션을 공부했다. 피터정은 18세의 나이에 미국 메릴랜드(MaryLand)의 작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애니메이터이자...

  • 김청기는 1976년에 개봉한 <로보트 태권브이(V)>를 제작한 감독이다. 태권브이는 개봉당시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1984년 까지 속편이 제작되었으며, 한국 로봇 애니메이션의 대표작으로 평가된다. 2007년 로보트 태권브이의 부활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디지털 복원·개봉 되었다. 70년대 침체된 국내 애니메이션의 재도약 1967년 국내 최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홍길동>의 성공 이후 활력을 띄는 듯이 보였던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은 1970년대에 들어서자 TV의 보급으로 급격히 위축되었으며, 72년 이후 사실상 새로운 작품이 소개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76년 5년간의 공백을 깨고 <로보트 태권브이(V)>가 중앙극장에서 개봉된다. <로보트 태권브이>는 상영당시 폭발적인 흥행성적을 기록하면서 같은 해 12월 제2편 <로보트 태권브이(V) 2: 우주작전>과 1977년 제3편 <로보트 태권브이(V) 3: 수중특공대>, 1978년 <로보트 태권브이(V)와 황금날개의 대결> 등과 같은...

  • 넬슨신의 본명은 ‘신능균’으로 황해도 평산 출생이다. 활동 초기엔 만화를 그리다가 60년대 초 그의 필명을 딴 ‘신능파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을 세우고 70년대 초까지 CF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애니메이터, 감독, 제작자로 왕성히 활동하다가 1985년 한국으로 돌아와 ‘애이콤프로덕션’을 설립하고 이후 한국의 애니메이션 발전에 힘쓰고 있다. 할리우드로 간 열정의 애니메이터 넬슨신(Nelson K. Shin)은 1937년 황해도 평산에서 출생하였으며, 본명은 신능균이다. 초등학교때 교과서 표지에 그려진 기차를 그려보며 그림의 소질을 발견하지만, 복잡하고 곤궁한 시대적 상황에서 그림에 대한 재능과 흥미를 잃고 산다. 중학교 시절 미군들이 읽고 버린 책, 잡지, 만화책을 찾아내어 읽으며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고, 서울신문사, 경향신문, 세계일보 등에 그림을 보내 당선되며 그림에 대한 꿈을 키워나간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당시에 유명했던 만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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