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화곡성 해석질문
비공개 조회수 13,427 작성일2016.07.17
곡성을봤는데 해석을보니깐 일광하고 일본인하고 한패(악마)이고 무명은 효진을지켜주는 천사라고해석하던데 만약그렇다면 마지막에 닭이 3번울기전에 일광을말을듣고 갔더라면 아내와 할머니를 살릴수있었지않을까요? (오히려 무명은 효진이 다른가족을 죽이는시간을 번것아닌가요?)한마디로 누가 나쁜놈이죠? 굿을하거나 사진찍는것과 속옷을보면 일광과 일본인이 같은 악마 라고볼수있는데 마지막을보면 무명의말을무시하고 닭이울기도전에 집에갔으면 가족들이모두살았지않을까요?
일광이 나쁜놈이라고한다면 마지막에 곽도원한테 전화해서 무명이나쁜놈이라고 말한것은 그건 도원한터 일광이 거짓말한건가요?그리고 무명이 곽도원한테 니딸 애비가 죄를지었다고 했는데 곽도원이 무슨잘못을했길레 효진이한테 귀신이붙은건가요? 그리고 성관계장면을 효진이가 봤던건 뭘의미하나요?
1.누가나쁜놈이죠?
2.곽도원이 지은죄는뭔가요?
3.관계장면을효진이가본것은뭘의미하나요?
4.일본인은 왜 박춘배를 좀비로만든것인가요?
5. 일광이 도원한테 전화로한말은 무명말을무시하고 닭이울기전에 집에들어가게할려는 거짓말인가요? 아니면 진짜 무명이나쁜놈이고 일광이도원의 가족을 살리기위해 빨리가라고 한것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에넬
초인
공포, 스릴러 영화 80위, 탁구 1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누가나쁜놈이죠?


- 곡성의 나홍진 감독이 직접 한예기중에 무명은 어떤존제로 보아도 무방한데 영화에서는 절대적으로 선한존제다 라고 예기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무명과 반대되는 성향인 외지인과 일광이 나쁜놈이겠죠??


2.곽도원이 지은죄는뭔가요?



-무명의 말에 의하면 딸의 아비가 누군가를 의심하고 다치게 하고 또 죽게 했다고 했습니다.


종구는 들리는 소문을 믿고 외지인을 의심하기 시작했으며 친구들과 외지인을 찾아가 죽이려 했고, 또한 돌아오는 길에 외지인을 차로 치어 다치게 하고 , 절벽아래로 떨어뜨려 죽게 만들었습니다.

아마 무명은 이것을 예기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3.관계장면을효진이가본것은뭘의미하나요?


저도 아마 큰의미는 없을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석하는분들도 있습니다. 그떄부터 이미 효진이는 귀신에게 홀리기 시작한거라구요.


4.일본인은 왜 박춘배를 좀비로만든것인가요?


몇가지 설이 있는데요.

먼저 외지인은 종구일행이 자기에게 올것을 미리 알고 시간을 벌기 위해서 좀비를 만들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또다른 설은 외지인은 처음부터 좀비를 만들 생각은 아니였던거 같습니다. 어쩌면 일광과 같은 자신은 섬길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려고 했던건데 그의식을 하는 도중 무명에게 방해를 받고 의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박춘배는 좀비가 되었던 거 같습니다.


5. 일광이 도원한테 전화로한말은 무명말을무시하고 닭이울기전에 집에들어가게할려는 거짓말인가요? 아니면 진짜 무명이나쁜놈이고 일광이도원의 가족을 살리기위해 빨리가라고 한것인가요?


-처음 부터 했던 말이지만 무명은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 내지는 천사인데요.

일광은 외지인을 모시고 있는 귀신의 하수인 입니다.

외지인이 살인마를 만들 대상을 물색하고 그 대상을정하면 그 대상의 물건을 가져와서 저주를 내리니다.

그러면 그 대상은 몸에 두드러기가 나고 폭식을 하는등 이상증세를 보이게 되는데요. 그떄 용한 무당 일광이 있다는 소문을 그 마을에 퍼트리고. 그럼 그 대상의 주변사람들 특히 할머니들이 그 용한 무당 일광을 부르게 되는데요. 그럼 일광이 그 대상에게 찾아가 그대상을 살인마로 완벽하게 변하게 하는 굿을 하게 되고 그 굿이 완성이 되면 그대상은 살인마가 되어서 살은을 저지르고 자신 마져도 죽음에 이르게 되죠. 그때 일광은 다시 그곳을 찾아가 사진을 찍고 그 사진을 외지인에게 가져다 줍니다.

이게 외지인과 일광의 시스템이구요. 그것을 막으려는게 무명 입니다.

즉! 일광이 종구에게 전화로 한말은 거짓말인거죠.

2016.07.1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1 . 악역은 황정민 , 일본인 입니다 . 일광은 도원을 속이며 무명이 하는말을 '믿지 못하고' 자신의 집에 갔죠 . 그래서 도원의 딸이 악마로 변하여 가족들을 다 죽인겁니다. 그리고 일광은 일본인과 똑같은 일본식 팬티를 착용하였고 마지막 컷에 일광이 도원의 집에 들어가 사진을 찍습니다 . 이말은 일본인의 집에 있던 사진들중에 일광의 사진도 있다는 말이죠

2. 제가 위 답변에 '믿지 못하고 '라고 쓴 것이 죄입니다. 믿지 못했다 , 동원이 일광에게 현혹되고 무명의 말을 믿지 못하여 자신의 발로 집에 들어가 딸을 악마로 만들어 버린거죠 그리고 일본인은 애초에 연쇄살인마가 아니였습니다 . 일본인이 동원과 그 친구들에게 쫓기고 낭떠러지에서 떨어질때 슬피 운 장면이 있죠 ? 그것은 일본인도 처음부터 악마가 아니라 동원의 의심과 증오가 불러온 것 입니다.

3. 그건 이 스토리에 관계 없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아마도 효진이 영화속에서 성숙해졌다 .. 라는걸 의미하는건가요 .. ㅋㅋ

4. 일본인은 박춘배를 좀비화 시켜서 자신의 악마를 만들려고 했던것 같습니다 . 굿을 하며 살을 날릴때 일본인이 까마귀를 이용해서 좀비를 소환시킨거 아시죠? 까마귀가 영화에서 상징하는것은 평화 , 겉과 다른 속의 내면 을 상징하는것 같습니다 그러니 일본인은 겉과 다른 내면을 보아라 라고 하는것 같습니다. 여기서도 일본인의 계획을 살필수 있죠

5. 영화를 깊게 보시고 꼽십으시면 누가 악역인지 압니다. 당연히 일광이 악역이죠 . 무명이 일광을 보고 일광이 피토를 한 장면 보이시죠? 이처럼 일광은 악마 무명은 천사와 같은 선한 사람이죠 .
그이유는 일광은 애초에 효진에게 살을 날리며 효진을 더 아프게 하여 효진이 죽게 했습니다. 처음 장면에서 집안에서 굿판이 있고 살인 사건이 일어났다고 한 거 기억나시나요 . 이처럼 일광이 굿을 이용해 사람들을 죽여버린거죠 . 그것을 안 무명은 도원의 가족들을 살리기 위해 닭이 3번 울기 전까지 가지마라 하였지만 . 도원은 일광의 말에 현혹되어 무명의 말을 믿지못하고 조바심에 닭이 2번 운 다음에 집에 들어갔습니다. 도원이 집에 들어가니 집에 있던 버섯이 해골모양으로 변했습니다 . 이점도 처음장면과 똑같죠. 이처럼 도원은 일광에게 현혹되고 일본인을 의심하여 일을 초래했습니다.

감독의 의도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그나마 알고있던걸 썼습니다. 채택 부탁드려요.

2016.07.1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