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곡성 결말해석
친구랑 곡성 다운받아서 봤는데요 글쎄.. 어휴;;인기를 끌었던 웬만한 공포영화는 다 봤는데 소름이 끼치더라고요.이거 해석좀 부탁드려요



1.일본놈은 왜,뭐때문에 한국에 온 것이며 황정민은 왜 그를 도운 건가요?


2.효진이는 왜 괜찮아졌다가,안좋아졌다가를 반복하는건가요


3.천우희는 왜 닭이 세번 울면 집에 들어가라 했나요



4.악마가 영은 살과 뼈가 없지만 나는 있다.하면서 손바닥에 구멍을 보여주잖아요.이게 뭘 의미하는건가요


5.결국은 악마가 이긴건가요..


6.황정민은 왜 천우희를 보고 피를 토한거죠?


영화 전체적인 내용 설명좀 쉽게 부탁드려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96
  • 채택률46.4%
  • 마감률48.5%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6.07.03 조회수 28,130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25점을 드립니다.
지식인 채택
3번째 답변
100t****
채택답변수 6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죄없는자여 돌을 던저라는 둥 귀신들리면 많이 쳐먹는다는둥

감독이 도입에 성경 구절 인용햇다고 죄다 끼워 맞출려고 하지말자구요

혹시라도 어디 성경 번외 부록에 죄없는자여 돌을던져  죽여라

라고 나오면 뭐라고 할랑가.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의 해석 하지맙시다.


영화에서 보여주는것으로만 해석해보자.

마을안에서 벌어지는 의문의 살인사건.
국과수 부검 결과 독버섯 섭취후 환각 증상에 의한 것 이라고 한다. 이미 결론은 나온것이다.
왜 가장 과학적인 증거물을 뒤로하고 허무맹랑한 미신의 존재를 더 믿는가.
어쩌면 이영화는 이 미신의 존재에 현혹되지 마라는것부터 시작인지 모른다.
이영화는 국과수의 부검 결과를 믿느냐 미신을 믿느냐에 따라 영화를 보는 사람들의 해석이 달라진다.
이 영화내에서는 독버섯의 존재는 짧게 보여주는 반면
선과악이 대립하는거 처럼 보이는 미신의 존재는 비중있게 보여준다.
그부분에서 대부분의 관객들은 자신도 모르게 어느새 미신의 존재를 믿게 된다.
영화는 주인공 종구(곽도원)의 시점이 주된 영화의 흐름이다.

종구는 처음 살인 사건이 일어나고 국과수의 부검 결과를 볼때가지만 해도 미신의 존재(어쩌면 일본인)를 믿지 않는다.
동료경찰이 해준말 (일본인의 나쁜 소문) 역시 당시에는 믿지 않는다.
하지만 두번째 불난집의 살인 사건 후. 의심을 하게 되고 정육점 주인과의 대화에서 그의심이 점점 커져간다.

우리는 정육점. 여기에서 재미있는 장면을 볼수있다. 정육점 주인은 종구이에게 이런 말을 한다.

"목메달고 죽은 그 아줌마는 일본인한테 겁탈당했다 하더라. 그래서 미쳐가지고 깔딱벗고 돌아다닌다더라.

벗고 돌아다니는건 울 마누라가 봤다."

그리고 옆에서 아무 대사 없이 고기썰고 있는 정육점 주인 마누라를 볼수있다.

이건 무엇을 의미하겠는가. 아줌마가 일본인에게 겁탈당한건 아무도 입증할수도 증거도 목격자도 없다.

하지만 아줌마가 미쳐가지고 벗고 돌아다닌다는건 증인이 있고 목격자가 있다는것이다. 바로 옆에.





여기까지가 영화 초반의 내용이다.
지극히 있는 그대로의 살인 사건이 일어나는 어느 마을의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살인의 원인도 독버섯에 의한 환각증상이라고 제시해주고 있다.
하지만 종구는 일본인에 대한 나쁜 소문과 함께 그 일본인이 귀신이라고 의심하면서부터
독버섯의 존재는 사라지고 미신의 존재를 부각하기 시작한다.

자 그렇다면 여기서...
영화에서 미신을 대표하는 대립의 구도로 보여지는 무명(천우희) 일광(황정민) 일본인을 살펴보자.



우선 무명....
첫등장을 보자...
두드러기가 나고 환각 증세를 보이는(독버섯을 먹었나 보다) 아주머니가 그집의 할머니를 죽이고 집을 불태운 현장.
그리고 그 아주머니는 목을 메달아 죽었다.

종구가 일본인의 존재를 의심하기 시작한 이시점에서 무명이 등장한다.
군복을 걸치고 등장한다. 이 군복은 나중에 박춘배가 죽었을 당시 입었던 박춘배의 군복이다.
무명은 왜 박춘배의 군복을 입고 있었을까...... 나중에 언급하도록 하겠다.
살인사건이 일어난 장소에서 무명은 종구에게 알다가도 모를 말을 한다.
죽은 그집의 할머니는 환각증세를 보이는 아줌마를 그대로 냅두면 죽는다 해서 굿을 했다고 한다.
자. 영화가 의도하는대로 미신의 존재를 믿어보자.
귀신이 씌인 것 처럼 보이는 미친 사람에게서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 무당을 불러 굿을 했는데 오히려 살인이 일어났다?
여기서 그 무당이 일본인인지 일광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둘다 아닌 다른 외부의 어느 무당일 것이다.
무당이 와서 굿을 했는데 상황이 더 악화되어 살인이 일어났다는게 이상하지 않은가...
무명은 무당이라는 존재에 대해 안좋은 의식을 심어주려는 의도가 아닐까? 
또 무명은 항상 말 앞부분에"할미가 그러는디" 라고 한다.

무명을 조종하는듯한 그 할미는 누구일까......
아마 무명을 선하게 본다면 그 할미는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일테고
악하게 본다면 그 할미는 악마일것이다. 무명도 악마의 조종을 받는 귀신 혹은 악마일테다.



다음은 일광...
등장부터 심상치가 않다. 종구의 집에 온 일광은 장독안에서 죽은 까마귀를 찾아낸다.

일광이 흔히 말하는 신(神) 기가 있음을 보여주는 장면이기도 하지만
주목해볼점은 누가 까마귀를 장독안에 넣었음이며 왜 까마귀일까 하는 점이다.
까마귀는 영화 중간중간에 등장한다. 흔히들 까마귀는 한국에서는 흉조. 일본에서는 길조라 한다.
길조니 흉조니 하는것들은 제쳐두고 영화에서 보여지는 것들로만 보자.

일광은 이영화에서 죽은 까마귀와의 대면이 두번이다. 

무명을 종구의 집앞에서 만나고 겁에 질린듯 자신의 집으로 도망왔을때 또 한번 죽은 까마귀가 날아들어온다.
까마귀는 무명과 관련이 있는건 아닐까
종구가 일본인의 집에서 개를 죽이고 나서 까마귀들이 날아와 죽은 개의 시체를 뜯어먹는다.
고라니의 생것도 뜯어먹는다고 소문이 난 일본인은 개의 시체를 쳐다보지도 않는다.
오히려 까마귀들이 날라와 개의 시체를 먹는다.
이부분이 일본인의 소문에 대한 오해를 풀어주는 장면이지 않을까...

자... 일광이 효진의 상태를 보고는 종구에게 이런말을 한다.
"만나면 안되는것을 만난적 있제? 누굴 찾아가 건드린적이 있냐고.. 자네가 그것을 건드려부렀어.

종구는 일본인을 찾아가 제를 올리는 곳을 부쉈으니 일본인이라 말한다.
이 영화에서 일광과 일본인은 영화 어디에서도 대면하는 장면이 나오지 않는다.
영화에서 보이는거 그대로만 보자.
일광이 종구에게 묻자 일본인을 지목하니 일광도 당연히 일본인이 범인(귀신)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일광의 집에서 살풀이 이야기가 오가고 종구는 일광에게 물어본다.
"도사님은 일본인이 귀신이라 하셨는디 어찌 산 사람이 귀신이라는건지....."
"그놈 산 사람 아니여. 죽은지 한~참 된놈이여"
이상하지 않은가. 종구는 물론이고 동료 경찰, 부제와 함께 일본인 집에서 일본인을 보았는데...

그리고... 일본인이 귀신이라면...

살다살다 귀신이 절벽에서 떨어져서 고통스러워한다는 얘기를 들어본적이 없다.




자 그리고 일본인...
일본인은 선한 존재(무당) 라는 것을 증명해보겠다.
이 영화의 모든 갈등의 원인은 일본인이다.
감독은 왜 일본인이란 존재를 선택했을까...
아마 한국사람들의 마음속에 잠재해 있는 일본에 대한 좋지 않은 감정을 자극하려는 의도는 아닌지...
곡성이란 산골에 단순 외지인이 아닌 일본인이란 점....
그리고 그 일본인을 둘러싼 곡성마을에서의 흉흉한 소문...
그렇다... 다 소문일 뿐이다.
영화에서 등장인물들이 일본인에 대해 하는 얘기들은 직접 본것이 아닌 모두 "카더라" 이다.
다 주워 들은것이고 외지인에 대한 마을사람들이 만든 안좋은 소문일 뿐이란 것이다.
하나 하나 살펴보자.
1. 건강원 주인의 말. 산에서 고라니를 들쳐 메다 굴러떨어지고....
의식이 깨어났을때 일본인이 나체로 생고라니를 먹는 장면을 목격한다.
이 장면에서 건강원 주인 얼굴이 피 범벅이다.
굴러떨어지면서 얼굴에 상처는 물론 이미 머리에 출혈도 있다는걸 보여준다.
그런데 건강원 주인은 머리에 상처를 보여주며 그 일본인이 깨물어서 그렇게 된거라고 한다.

일본인이 죽은 아줌마를 겁탈해 두드러기가 나고 미쳤다고 하는데.

건강원 주인은 머리를 물렸음에도 아무 증상이 없다?

산에서 구르면서 머리를 다쳐 의식을 잃어 잘못 본건 아닌지.. 일단 의심해본다.
2. 종구가 무명과 만난 두번째 살해 현장에서 시체를 뜯는 나체의 일본인. 꿈일수도 아닐수도 있다.
동료경찰에게 건강원 주인의 카더라 그 이야기를 듣고 온 이후이지 않은가.
3. 정육점에서 정육점 주인은 종구에게
목메달고 죽은 아줌마는 일본인에게 겁탈을 당해서 그렇다더라 라고 한다.
카더라다. 아무도 목격한 사람도 증명할 사람도 없는.....
4. 종구와 동료경찰, 부제는 일본인 집을 찾아간다.
그리고 그곳에서 죽은 사람들의 사진과 너무나도 음산한 기운을 풍기는 제를 올리는 방도 발견한다.
그곳에서 딸 효진의 실내화도 함께 발견되고...
효진의 실내화... 종구는 딸 효진에게 실내화 잃어버렸냐고 묻지만 아니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일본인은 만난적이 있다고 한다.
왜 일본인이 딸의 실내화를 가지고 있었는지는 의견이 분분할것이다. 사진들도 마찬가지....
그게 좋은 일에 쓰이기 위함인지 아니면 저주를 하기 위함인지는 뒤에 언급하겠다.
5. 종구는 부제와 함께 다시 일본인을 찾아간다. 자는 딸의 옷을 들추다 깨어난 딸에게 욕바가지로 먹고....
원흉은 일본인 때문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확신을 확인하러.....
일본인의 집을 확인하러 갔지만 확인 하지 못한다. 일본인은 사진등을 모두 태워버린것. 왜 태웠는지는 알수없다.

종구는 일본인에게 뭐하러 왔냐고 묻는다. 일본인은 여행이라 대답하고.
재차 물음에는말해도 믿지 않을것이다 라고 한다.
어디서 들어본 말이지 않은가. 영화 마지막 부분에 부제와 일본인과의 대화에서다.
부제는 일본인을 악마라고 확신하고 낫을 챙겨 들고 일본인을 죽이러 찾아간다.
그리고 부제는 당신은 누구냐는 물음에 일본인은 말해도 믿지 않을거라고 똑같이 말한다.
이미 확신을 가지고 그것을 확인하러 온것이 아니냐고 말한다.
부제는 일본인이 악마가 아니라고 하면 믿고 돌아갈것이라고 하지만...
일본인은 절대 그러지 못할것이라 한다. 그렇다. 부제는 이미 일본인이 악마라 확신하고 있는 상태.
그리고 일본인이 카메라를 들고 자신을 찍자 부제의 눈에는 일본인이 악마로 보이기 시작한다.
일본인이 사진을 찍는건 사람을 죽이기 위함이라고 믿고 있었기 때문에.
영화 마지막부분의 일본인이 악마로 변하는건 부제의 시각이란것을 알수있다.
6. 문제의(?) 일광의 살풀이 장면.
일광은 종구에게 일본인에게 살을 보낼거라고 한다. 왜냐...
앞에서 언급했듯이 종구가 일본인을 지목했으니 일광은 만난적도 없는 일본인에게 살을 보내겠다고 한것.
일광이 일본인에게 살을 보내려한것은 맞다. 그런데 종구가 중단시켰다.
딸이 너무 고통스러워해서. 그럼 딸은 왜 고통스러워 했나...

징, 꽹과리의 굿소리가 거슬리고 듣기 싫어서 일것이다.
일광은 종구의 집에 찾아오자마자 굿을 하기도 했다.
그때도 딸은 고통스러워했다. 살풀이 굿 처럼 살을 보내는게 아닌 굿인데도 말이다.
딸은 그저 그 소리가 듣기 싫었던게 아닐까...
그리고 일광이 살풀이를 하는동안 일본인도 자신의 집에서 제를 올린다.
얼마전 종구가 마을에서 나가라고 경고했고

짐을 챙겨(가방) 산을 내려가는중에 트럭에서 죽은 박춘배의 시신을 발견한다.
죽은 박춘배... 무명이 입고있던 자신의 군복을 입고 죽어있다.
거기서 일본인의 얼굴이 클로즈업되는데... 아마 갈등을 표현하는게 아닐까....
그냥 떠날까.... 제를 올릴까....

일본인이 집으로 돌아와 박춘배의 사진을 걸어두고 제를 올리는 장면은 일광이 살풀이굿하는 장면과 계속 교차한다.
그럼 일본인은 왜 죽은 사람 사진을 걸어두고 제를 올리는걸까.
일본인이 제를 올리면서 트럭안에서 죽어있던 박춘배가 살짝 살짝 움직이는걸 짧은 화면으로 보여준다.
일본인은 죽은 사람을 살리려고 하는것을 볼수있다. 방안에 사진이 가득했던 이유도 그이유에서 이다.
그러던 중 일본인은 일광이 보낸 살을 맞게 된다. 일본인은 고통스러워 한다. 그걸 종구가 중지 시킨것.

일광이 보낸 살 맞다가 종구덕에(?) 살아 이불 뒤집어쓰고 욺크리고 있을때 무명이 밖에 살짝 나타난다.

이 장면에서 전혀 무명은 일본인을 방해하려는 행동과 의도는 보이지 않는다.

어찌되었든 결국 일본인이 살리려던 박춘배는 산것도 죽은것도 아닌...
흔히 동양(중국)에서는 강시 서양에서는 좀비라 일컷는 존재가 된다.

이부분은 종구가 살 굿을 중지시켜 역살을 박춘배가 맞았다 보는게 맞을듯.

일광 -> 일본인 -> 박춘배

       역살 박춘배

후반부 일광이 곡성마을로 돌아오는길에 종구와의 통화에서 말하죠

"그 일본놈이 아니여. 내가 살을 잘못 날려부렀네"
일본인이 아침에 트럭에 갔을때 박춘배가 없어진것을 보고 놀라는 장면...
박춘배를 미행하다 자신의 집에서 종구 일행이 좀비가 된 박춘배를 죽이는 장면을 숨어서 본다.
일본인은 종구일행에게 쫒기다 절벽에서 떨어지고 거기서 숨어있던 무명을 보게 되고...
이장면을 자세히 보면 일본인은 도망가는 무명을 잡으러 간다. 무명이 도망가는것이다.



자.... 일본인이 무당이라는 증거를 언급했지만 믿지 못한다면 단 한장면으로 해결되는 부분이 있다.
일광이 서울로 도망가다 나방떼를 보게 된다. 사고가 날듯하지만 다행히(?) 사고가 나지않고...
차에서 내린 일광은 자신이 잘못본걸 깨닫는다.
그리고 곡성으로 돌아가면서 종구와 통화한다. 이 부분이 모든 실마리의 해결부분이다.
"자신이 점괘를 잘못보았다. 내 실수다. 일본인이 아니라 여자가 귀신이다. 다 그 여자 짓이다.
일본인은 여자를 죽이려는것이다. 그 여자한테 죽은 사람들 살릴려는것이다.
일본인은 나같은 무당이다. 얼른 집으로 가라"
종구가 흰옷입은 여자냐 묻자 일광은 이렇게 대답한다. "봐부렀는가...."
봐부렀는가.. 못볼껄 이미 보았냐는듯한 일광의 대답...
영화를 잘 보면... 무명은 그동안 곡성이라는 마을안에서 사람들의 눈에 띈적도 없고 존재조차도 몰랐던것이다.
무명이 귀신이라면 무당인 일광과 일본인에게는 당연히 보이는 존재일테고...
하지만 일반 사람들에게는 절대 보이지 않는다. 영화에서 그렇게 비춰주고 있지 않은가...
그 어디에도 다른 사람들 눈에 무명이 보여지는 장면은 없다.
그럼 종구에게는 왜 보여진걸까...
아마 종구는 미신의 존재를 조금씩 믿기 시작하면서 부터일것이다.
종구와 무명이 불난집에서 첫 대면했던 장면... 그 장면은 꿈일수도 있고 아닐수도있다.
종구는 그 신(scene) 후에 잠에서 깨는 장면이 나온다.
하지만 잠에서 깨는 장면 바로 이전의 무명와의 대면한 상황들은 영화 흐름상의 상당한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
이부분을 감독은 애매모호하게 한것이다. 꿈이냐 진짜냐..
이것이 감독이 의도한 열린 결말의 시작일것이다.
일광의 말을 듣고 집으로 가던 종구를 무명이 막아선다.
이미 종구가 미신의 존재를 확신하는 상황에서 내적 갈등을 보여주기 위해 무명이 보여진것으로도 볼수있고.
혹은 무명이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필요에 의해 종구의 눈에 나타난것으로도 볼수있다.
집에 못가게 해서 딸이 가족을 다 살해할 시간을 벌기 위해.....
닭이 세번 울고나면 가라고 한다. 자신이 덫을 쳐놨다고... 무슨 덫????
어디에도 덫은 없다. 대문에 걸려있는 금어초가 덫? 그건 영화 도입부터 종구의 집 대문에 걸려 있었다.
종구는 갈등하다 닭이 두번째 울고 결심한듯 집으로 가려는데 무명이 붙잡는다.
이때 종구는 무명이 있던 자리에서 딸의 머리핀을 발견하고
무명이 입고 있던 옷이 술집 여자의 옷(술집여자도 두드러기 증상이 있엇고 일광을 찾아가기도 했음)을 입고 있었고
박춘배의 군복도 이장면에서 보여준다. 무명이 박춘배의 군복을 입고 있었기 때문에...
무명이 죽은 사람 혹은 환각증상을 보이는 사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걸 알게된다.
무명이 귀신이고 사건의 원흉임을 다 보여준셈....
하지만 이미 집안에서의 살인은 모두 끝이났다.
닭이 세번 다 울기 전에 들어갔는데 왜 다 죽었을까? 무명은 시간을 벌기위해 한 말이다.
처음 닭이 울기 시작할때 이미 살인은 벌어지고 있는 상황. 두번째 울었을때는 이미 늦었다는것...
일광에게서 무명이 귀신임을 듣고 닭이 울기 시작하기 전에 집으로 들어갔어야 했다는것이다.
종구가 대문을 들어가자 금어초가 시드는데 이는 이미 살인이 일어났음을 의미한다.
영화 초반부에도 첫번째 살인이 일어난 집에서 시들어 해골형상을 한 금어초가 있었다.
이 영화에서 생생한 금어초는 살아있는 생(生), 시들어 해골형상을 띈 시든 금어초는 죽음 사(死)를 의미한다.
뒤늦게 도착한 일광은 사진을 찍는다. 일본인 처럼. 같은 무당이니까. 같은 속옷을 입는.
죽은 가족의 시체 사진도 찍고. 종구도 찍는다.
종구가 죽었다고 할수도있고 곧 죽을수도 있어서 이기도 하다.
딸은 아직 살아있지 않은가.... 곧 종구도 죽을수 있다 라는것.



이 영화는 어찌보면 정말 단순하다 할수있다.
이미 초반부에 원인과 결과를 다 밝혀놓았다.

살인의 원인은 독버섯에 의한 환각증상....
하지만 주인공은 자신의 사랑하는 딸도 같은 증상을 보이자 이성을 잃기 시작하고 실제의 것은 제쳐두고
주변에서 들어온 말에 현혹되어 의심하기 시작한다.
주인공의 모습이 마치 관객들의 모습이지 않을까...




영화 중반부에 부제의 주선으로 교회 신부와 중고가 대면하는 장면이 있다.
종구는 신부에게 일본인에 대해 언급하는데 신부는 이렇게 말한다.
"그것은 소문아니여 소문"  

종구는 그것은 절대 아니라고 한다.
이에 신부는
"계속 확신을 하는군.. 직접 보셨소? 직접 보지도 않고 어떻게 확신을 하십니까.
병원에 돌아가서 의사를 믿고 따님을 맡기세요"




우리는 이 1분 남짓의 신부의 대사를 가볍게 무시해버리는 오류를 범하진 않았나.
어쩌면 가장 이성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을 한 존재가 신을 믿는 신부라서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Q&A
1. 후반부 종구의 동료 경찰은 왜 살인을 한것?
 - 독버섯. 바로 전 병원 신(scene)에서 텔레비젼으로 뉴스가 나온다. 독버섯으로 제조한 보약이 유통되었다고.
   동료 경찰이 살인을 저지른 장면에서 텔레비젼에 나온 보약이 그대로 경찰동료의 집에 있다.
   그리고 사건을 수습하러 온 경찰은 이것땜에 마을이 쑥대밭인데.. 라고 한다.

2. 일본인이 종구의 트럭에 치이고 딸이 병원에서 호전된 모습을 보인다?
 - 딸이 호전된 모습을 보인건 일본인이 죽어서가 아니다. 병원에서 잘 치료받아서 그렇다고 볼수도 있다.
   그리고 집에와서 할머니는 약 사발을 효진에게 먹인다. 이 신(scene) 후에 동료 경찰의 사건을 보여준다.
   같은 약임을 암시한다.

3. 종구가 일본인의 개를 죽이고 이에 일본인은 개의 시체를 종구의 집 대문에 걸어두는데?
 - 종구의 집 대문에 걸린건 곽도원이 죽인 일본인의 죽은 개가 아니다. 자세히보면 뿔이 달린 흑염소이다.
   이부분은 약간 흥미로운 부분인데 나이가 많은 사람이 흑염소를 먹으면 중풍에 걸린다는 속설이 있다?
   네이버에 찾아보면 나옴. 대문에 걸어둔 흑염소에 가족들이 비명을 지르고 종구는 급하게 일어나려다
   몸에 마비가 와 한의원을 찾는다. 한의사가 술을 작작 먹으란다. 그러다 진짜 중풍걸린다고.
   누군가가 종구에게 중풍이 올것을 암시하는건 아닐까.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번째 답변
에넬
채택답변수 633받은감사수 2
초인
프로필 사진

공포, 스릴러 영화 80위, 탁구 1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1.일본놈은 왜,뭐때문에 한국에 온 것이며 황정민은 왜 그를 도운 건가요?


먼저 일본놈이 왜 한국에 온것인지는 영화에 안나와 있습니다. 황정민의 대사를 인용하자면 곡성땅의 씨를


말리러 온것이겠죠?? 황정민과 인본인과의 관계는 똑같은 훈도시를 입었다던지 사진기가 같다던지 일본인


이 가지고 있던 사진들을 황정민도 가지고 있다던지의 둘이 처음부터 같은 편이였다는 증거들이 영화에 쭈


욱 나오고 있습니다. 심지어 황정민의 영화속 이름인 일광 .. <-- 일본의 빛 이네요 ....


2.효진이는 왜 괜찮아졌다가,안좋아졌다가를 반복하는건가요


이것또한 정확한 이유가 나온것은 없는데요. 추측을 하자면 효진이를 살인마로 만들려는 일본인과 효진


이를지키려는 무명과의 싸움 때문인거 같습니다. 그거 말고는 딱히 다른 이유가 있을거 같지는 않네요.


3.천우희는 왜 닭이 세번 울면 집에 들어가라 했나요

 

성경에 보면 예수님이 베드로 에게 나를 세번 부인하리라 라는 말씀을 하신게 있는데. 그 성경내용의 인용인거 같습니다.


4.악마가 영은 살과 뼈가 없지만 나는 있다.하면서 손바닥에 구멍을 보여주잖아요.이게 뭘 의미하는건가요


이건 몇가지 설들이 있던데요. 일단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건.

이것또한 성경 구절의 인용인데요. 예수님이 죽고 3일 만에 부활을 하셨는데. 예수님의 제자들이 의심을

하자 손과 발의 구멍을 모여주시면서 영은 살과 뼈가 없으니 나는 있다. 라고 말씀을 하시는 구절이 있습니다. 악마가 앞에 나타난 부제를 희롱 하기 위해서 예수님이 했던 말을 그대로 따라하면서 조롱을 하는 것이지요.

영화에서도 이 일본인은 곽도원의 차에 치여 죽은뒤 3일 만에 부활을 한거 라고 합니다.


5.결국은 악마가 이긴건가요..


일본인이 악마라면 악마가 이긴거죠. 결국에는 일본인이 원하는 대로 됐으니까요.


6.황정민은 왜 천우희를 보고 피를 토한거죠?


천우희 (무명) 는 신적인 존제 이구요. (처사라는 설도 있고 마을의 수호신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황정민(일광) 은 무당 입니다. 그런데 서로 반대 되는 성향에 서있죠.

황정민의 자신과는 반대되는 무명의 강력한 힘에 눌려서 코피를 흘리고 토를 한것 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5번째 답변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1. 오랜동안 떠돌며 역병에의한 주술등 자신이 모시는 신의힘을 빌어 연구하는 무당임.

    황정민이 일본인을 도왔다는내용은 없음 비슷한 속옷,복선으로인한 관객들을 헷갈리게 연출한것임.

    자기가 연관되있거나 주술을 행할 상대, 영혼을 회수하는 목적으로 무당들이 하는 행위인것 같음.

    후에 일본인이 태웠다는 사진과 황정민이 잠깐 흘렸다가 주워담는 사진들은 무당이였다는 증거로 보는게

    정확할꺼같음.


2. 효진이 상태가 않좋아진거는 일단 까마귀로인해 먼저 타겟을 당했고, 가족중 누군가 걸릴수있는 상황이였음 (이게 낚시임..누가 왜 걸릴지는 모름) 곽도원은 일본사람이 성폭행해서 미치고 역병에 걸려 죽었다고 들었고 또 믿고있었음, 불탄집다녀오고 부터 버섯이 아니야 뭔가있어 라고할때보면 그때부터 확신했다고 생각하면됨, 그러다 효진이 옷까지 들처봄, 왜? 성폭행을당한여자가 미치고 역병에 걸렸다는소문을 들었기때문에,, 효진이까지 의심하게된거임 그래서 상태가 훨씬않좋아진거임.. 염소가 집앞에 걸려있던날 풍이들면서 효진이를 옆집할머니한테 맏겨놈.. 전에 천우희가말하길...하기싫은데 굿하자고해서 제일 아프게 죽었다,,라는 말을함 굿을 하자고 부추긴사람이 옆집 할머니임 그리고 황정민을 더빨리 불러들임..굿을하는거를 싫어하는사람이 효진이를 조정하고 해꼬지를 하는것임..(여기서부터 천우희가 이중성을지닌 악마며 천사라는 생각을 함---본인) 굿을하고 좀 상태가 좋아짐(살을 날려 누구힘이 약해졌길래..효진이가 상태가 좋아졌을까요?) 굿은 원래 일본사람한테날린것임. 그르치만 실제로는 아무도 존재를 몰랐던 천우희가 (나쁜천우희) 살을 맞음,,곽도원이 굿깽판치기직전 효진이가 잠깐 멀쩡해져선,,이제 그만좀 하라고 그랴,,, 했던장면은 천우희가 말하는것 처럼보임 그리고 바로 아퍼죽겠다고~~!!소리를지름 천우희가 효진이안에 있었다는 말...


3.자기가 처음만나면서 일본사람이 악귀인 꿈을 보여주고 밑밥을 풀고..곽도원이 실체를가진 일본사람을 죽여주고..마지막에 나온 집밖에있던 천우희는 힘이약한 착한 천우희며 곽도원이라도 살려줄마음에 그랬음..황정민이 토하고 집안에 노려보고있던 천우희는 악한천우희(실제로 집앞에서 황정민과 통화하다가 살짝 집안에있는 모습을...곽도원도 봤죠,,,) 이미 집안에는 악한천우희가 초반부터 있던겁니다....그래서 무당인 황정민보고 "가라...니가또여길왜왔냐..."그랬죠? ㅋㅋ무슨 힘을써서 황정민 한테 주술걸고 그래서 그런게아니고요..  황정민이 살을 일본인한테 날렸는데 실제로는 천우희한테 날렸다는 내용입니다 (살이란게 위험해서 역살맞아불믄 너도 죽고 나도 죽는다..부정타는짓을 절대하지말라) 황정민이 그랬죠?굿판 곽도원이 깽판쳤죠? 그래서 천우희를보고 토를하고 그런겁니다...천우희란존재도 몰랐는데 보고깜짝놀란거죠,, 그리고 도망치면서 생각한거죠....  그년은 누굴까?,,일본놈은 죽었는데 살맞고,,집에가서 초도양쪽으로 재단에 불붙였지만..한쪽이 꺼져불고..(초가 꺼진다는거는 진짜 흉조입니다) 까마귀가 날라들어오고....그래서 아차한거죠 나도 살을맞아부릇네,.,.일본놈이 죽었으믄 괜찮아야하는데 그래서 찜찜해서 찾아간거 같습니다...나방이 막 차에쏟아지다가 곡성 지나칠무렵 없어지죠? 그때 확실해진겁니다..곡성땅에 난쫏아낼존재..일본넘죽으라고 살날려서 죽었는데 살맛은 증상이나고.,,귀신같은년 보고 안겁니다..이게 다 그년이 그랬던거구나...그래서 까마귀새끼가날라들어서 저주내리고...초도꺼지고..그년보고 죽다시피 피토하고 역병걸린거마냥...


즉 착한천우희가 곽도원을 살려주려고 한겁니다...마지막에 나온 모습이 착한천우희입니다..그전에 꿈에 나오고..집안에서 노려보고 황정민 못들어오게하고 효진이 몸에들어가 괴롭히고...전부 천우희가 한거 맞습니다..  마지막에 천우희가그러죠?  귀신은 벌써 니집에 들어있다고.... 그리고 곽도원이 불한쪽 껐던거 기억나시죠?어머니가 끄지말라고...황정민도 불한쪽 꺼지죠?,,저주를 내린존재가 집안에 있다는 겁니다..황정민도 역살맛아 저주에 걸린거고...


4.마지막 악마는 신부의 눈에 비친 서양 악마로 비춰진 모습입니다..실제로 죽었어야하는데 살아나서 눈앞에있죠? 신부는 부활하는존재는 예수로 각인이되있습니다..그르치만 눈앞에 있는건 악마인데..교차되는거죠.  원래 죽었어야하는데 예수처럼..부활해살아있고...악마로 확신해차있어서 죽이러왔는데 그런모습이 교차되는거죠...아무런 찾는수고없이 동굴까지 하이패스로 찾아갑니다..일본사람은 죽은거 맞고요,,

일본사람 처음봤을때부터 제일 무서워합니다..눈도 못마주치고 띨띨이처럼 약해보이죠..그래서 일본사람안에있는 악마같은..귀신이 찍어논거같습니다..찾아오게끔 아마 신부가 일본사람처럼 이제 떠돌며 주술하고 부활하고,,이럴꺼같네요


5,악마와 예수의 성흔이 교차합니다..악마며 천사..천우희도 길흉을 동시에 가지고있습니다 일본사람도 주술통해 신을 모시고 했던거라 나쁘다..착하다를 구별하기가 좀 애매하죠? 병에걸리고 귀신에씌인사람을 살리는행동들을보면...나쁘다 착하다 말하기가 모호합니다...이영화의 최고의 포인트죠 악마와 천사는 누가 구별해놨고 악과선...누가 정해놓았을까..


6.

아까 4번인가 내용이랑 겹치네요..왜 토를하고 도망가고 저주받는 징후가 보이는지....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7번째 답변
mic1****
채택답변수 3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1번문제는 잘 모르겠구요,2번문제는 원래 귀신이 들어가면 좋다 안좋다 그럽니다

일단 중간부터 커트식으로 여러분들이 이해안가는 부분만 캡쳐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황정민이 산을 보면서 웃음을 조금 띠면서 이렇게 말했죠 "미끼를 물었고만,,,," 이때가 악마가 도로에서 버려진 장면입니다.그리고 병원에서 딸을 데리고 집으로 왔죠 이제 악마를 죽였으니 곽도원은 이제 괞찮다고 생각했겠죠.근데 여기서 발단,,, 할머니가 딸에게 약을 먹입니다.즉 독버섯이 들어간 약입니다.
그리고 딸은 밖으로 나갑니다 제가 여기서 생각한 것은 천우회가 분명 딸을 밖으로 불러들여서 거기 꼼짝못하도록 붙잡아 둘러다가 머리핀이 빠지고 딸은 그 즉시 자기집으로 갔습니다.여기서 천우회는 곽도원을 붙잡아둘려구 닭이 세번울때까지 가지말라고 합니다 어차피 가면 죽는게 뻔하니깐요.닭이 한번울때 한명씩 사망합니다 두번울때 아마도 어머니가 죽겠되겠지요.세번울때 곽도원은 이미 대문안으로 들어오게됩니다.즉 여기서 대문앞에 걸어둔 약초가 시들어버리는게 보이실겁니다.그도 죽는 다는 암시를 표현합니다.여기서 잠깐 천우회가 여기서 장면이 비춰지는데요 슬픈표정이었습니다 자기가 이번에도 못 막았구나하구 자책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또 생각해본건데 황정민이 굿하기전에 장독데 속에 까마귀를 보셨을 겁니다.아마도 천우회가 악귀를 쫓을려구 천우회가 넣었을겁니다 왜 그랬을까요? 거기서 답은 황정민이 천우회하구 대문에서 마주쳤을때 코피나 구역질을 보셨을겁니다(기가 약한쪽이 지게 되었있음)그리고 황정민 이 자기집으로 가서 촛불을 키는데 다시 꺼져버리죠? 악마를 부를려다가 까마귀가 방해를 합니다.즉 까마귀는 천우회에게 수호신 같은 존재이겠죠.또한 다른장면에서도 악마집에 검은게 한마리를 곽도원이 죽여버리죠.그리고 까마귀는 개 살을 물어뜯어 먹습니다 그때부터 천우회가 악마를 감시하기 시작합니다.


일단 결론을 말씀드리면 황정민이 악마의 하수인이라는게 어디서 결정적이냐면 바로 카메라입니다.
여러분들은 사진만 보셨겠죠 저는 아닙니다.마지막장면에서 악마가 사제에게 사진 찍을때 사진기는 분명 약자가 일루니콘인가 그렇게 쓰여져있었습니다.그리고 로타리방식이구요.황정민도 마지막장면에서 사진기를 찍을때 로터리방식이구 사진기자체에서는 분명 일루니콘인가 희미하게 보이실겁니다.
그리고 나방때 기억하시죠 황정민이 곡성을 떠날때 나방때가 방해합니다 그이후에 나온장면이 사제가 낫을 들고 악마를 잡으로 가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때 황정민이 자기 사부가 문제가 생기겠구나하구 다시 곡성으로 달려가는 장면이 연출됩니다.
여기서 천우회는 누구냐? 제가 생각해본건데 아마도 거기 마을에 무신 즉 마을에 수호신일꺼 같습니다.어떻게 아냐구요 첫 장면에서 사람죽을때 천우회가 곽도원에게 돌을 계속 던집니다.즉 여기서 돌을 던지는 건 그리스도에서 선한 면을 보여지는 장면입니다.


또한 이장면이 나옵니다 "자신이 점괘를 잘못보았다. 내 실수다. 일본인이 아니라 여자가 귀신이다. 다 그 여자 짓이다."
"일본인은 여자를 죽이려는것이다. 그 여자한테 죽은 사람들 살릴려는것이다.
일본인은 나같은 무당이다. 얼른 집으로 가라"


자 여기서 여러분들이 이것도 의문일겁니다.황정민이 얼른 집으로 가라고 말합니다.이건 두가지 답이 될 수있습니다.하나는 사람을 살리느냐 두번째는 다 죽일려고 집에 들어가라는 말인가?라는 해석이 됩니다 분명 천우회(무명)은 집 들어가지 말라고 합니다 한 사람이라도 살리고 싶은 심정이겠죠 닭이 두번 울때까진 집까지 가기에는 무리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황정민이 계속 명품역 나오다가 갑자기 곡성에서 반전있게 나오는 장면들이 압권이었구요 곽도원 배우가 이렇게 장면마다 명품배우로 자리잡을 꺼란 확신이 생기기도 합니다.이상입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곡성 줄거리 해석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8번째 답변
비공개 답변
비공개율 7%최근답변 2022.10.30.
시민
프로필 사진
꼭한번보세요무서운거좋아하시는분은강추◎
1개 더보기 현재 페이지5/전체 페이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