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마

1 엄마

라틴어, 영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에서 어머니를 의미한다.

한국어에서의 '엄마'와 같은 맥락으로 주로 어린아이들이나 어른들이 어머니를 친근하게 부를때 사용된다.

가장 발음하기 쉬운 소리 중 하나로 '파파'와 함께 유아들이 가장 먼저 말하는 단어다.

일본에서도 어린아이들이 어머니를 부르는 호칭으로 쓰인다.

베리에이션으로 양마마가 있다.

슈퍼마리오의 유언(?)이자 ABBA의 노래와 뮤지컬의 제목으로 유명한 맘마미아[1]의 맘마가 이 마마다. 속어로는 성적 매력이 있는 여자, 마누라, 폭주족 등의 뜻이 있다고 한다.(...) 미국식 조크로 서로의 어머니를 디스하는 요 마마(yo mama) 조크가 있다.[2]

2 궁중의 존칭

媽媽

원래는 중국어의 백화로 "엄마"를 뜻하는 말이다.

원대 이후 한국에 정착되어 궁중용어화 되면서 임금, 왕비 등에게 붙이는 존칭의 하나가 되었다. 오로지 왕, 왕비, 대비, 세자에게만 붙일 수 있었다. 세자빈조차 마마를 붙이지는 못했다. 일개 왕자나 왕녀, 종친따위에게 절대 붙이면 안되는 존칭이다. 그랬다간 반역 내지는 역모죄에 휩쓸린다

3 무속에서 천연두를 일컫던 말

어원은 2.일 듯. 지금이야 천연두는 자연상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병이 됐지만, 옛날에는 치료할 대책이 없는 무서운 역병이었기에 단지 무속에 기대어 요행을 바랄 뿐이었고, 그 때문에 그 위력을 두려워하여 존대한 것. 물러가 줬으면 하는 간절함을 담은 뜻에서 '손님'이라고도 불렀다.

호환, 전쟁과 함께 옛날 어린이들에게 가장 무서웠던 3대 재앙 중 하나. 1번도 상당히 무섭다 난 1번이 100배는 더 무섭다

4 남국 도미니온의 캐릭터

본명은 하야시 카미요. 결혼한지 반년된 신혼 여성. 지금은 조난당해서 남편하고 따로 있다.

미묘하게 알로하하고 친하다.

애칭이 마마인 이유는 전 멤버 중 유일하게 유부녀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녀의 누님적 매력이 다른 멤버에게 어머니의 위엄으로도 작용한다.

5 타카마치 나노하의 별명

3기에서 비비오어머니가 되면서 확정되었다. 魔魔라 적고 마마라 읽는다. 비비오도 마마라고 한다.

이유는 간단. 그녀의 별명이 하얀 악魔, 그리고 魔왕인 것을 떠올려보라. MAMA가 아니다. 魔魔인 것이다.

모성애가 넘쳐야 하는 별명이 참으로 흉흉하고 피가 흐르게 생겼다.(...)

같이 마마라고 불리지만 페이트는 魔魔가 아니다. 아무래도 나노하 수준의 악마성이 없어서인듯.(...)

6 세인트 세이야에서 시그너스 효가의 말버릇

7 MAMA

8 아빠는 요리사의 마마

마마(아빠는 요리사) 항목 참조.

9 마마(영화)

10 마스터마인드

여담으로, 엘소드에 등장하는 마스터마인드의 별명이기도 한다.

11 문화방송 주말 드라마

마마(MBC) 문서 참조.

12 일본어

まま. '간간이'라는 뜻의 고유어이며, 한자 표기는 間間로, '간간이'와 같다.
  1. 대충 엄마야! 정도의 뜻인듯. 이탈리아 사람들이 마마보이라 그런 것은 아니고, 성모 마리아를 찾는 것이다. 양키들이 좌절할때 Jesus!를 찾는 것과 비슷
  2. "Your mother", 즉 "니 애미"라는 뜻(...). 용례는 A:"You moron.(이 븅딱아)", B: "Yo mama!(그건 니 엄마고)", 혹은 A: "Whacha doin?(야 뭐해)", B: "Yo mama.(니네 엄마)". 참고로 옛날옛적(90년대 후반)에 유행하던 죠크고 유치뽕짝해서 요즘 쓰면 살아있는 화석 취급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