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교양과 리더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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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교양과 리더쉽

  • 저자
    김상철
  • 출판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 발행
    2008.09.20.
책 소개
[머리말] 이 글은 현대 사회 각계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모든 문제를 생각하고 사람의 마음의 변화를 통한 선진 시민사회 건설을 위한 합리적이고 실천 가능한 구체적 제도와 방법으로서의 문명적 표준을 설정하고 시행토록 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그 목적 달성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양의 실용적 정형적 틀로서의 종합적 텍스트를 제시하는데 있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인문학이론
  • 쪽수/무게/크기
    3600g153*224*0mm
  • ISBN
    9788974645090

책 소개

[머리말]

이 글은 현대 사회 각계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모든 문제를 생각하고 사람의 마음의 변화를 통한 선진 시민사회 건설을 위한 합리적이고 실천 가능한 구체적 제도와 방법으로서의 문명적 표준을 설정하고 시행토록 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그 목적 달성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양의 실용적 정형적 틀로서의 종합적 텍스트를 제시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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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글로벌 교양(Global Mind & Ethics)이라는 용어는 의전(protocol), 좋은 태도(manners), 예절(etiquette), 우리의 전통 윤리, 도덕을 포함한 인류가 지켜야 할 포괄적 교양이라는 의미이다. 글로벌 교양은 독자의 감수성을 자극하고 윤리, 도덕을 포함하는 글로벌 마인드에 대한 성찰 능력을 배양하여 세계 선진시민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힘이 되고, 나아가 창의성과 자기개발 능력을 성취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이 글은 현대 사회 각계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모든 문제를 생각하고 사람의 마음의 변화를 통한 선진 시민사회 건설을 위한 합리적이고 실천 가능한 구체적 제도와 방법으로서의 문명적 표준(standard)을 설정하고 시행토록 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그 목적 달성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양의 실용적 정형적 틀(situational frame)으로서의 종합적 텍스트를 제시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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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글로벌 교양의 이론과 실제

제1장 글로벌 생활과 글로벌 마인드
1. 글로벌 생활교양의 기본 요소
2. 글로벌 생활교양을 모를 때의 문제점
3. 동·서 문화 융합과 글로벌 교양의 창조

제2장 글로벌 생활교양의 용어, 형식, 내용
1. 의전(儀典; protocol)과 우호관계
2. 매너(Manners)와 풍요로운 삶
3. 예의범절(Etiquette)과 겸양지덕의 즐거움
4. 공손함(Courtesy)과 좋은 인상
5. 겸손(Modesty)과 성공의 열쇠
6. 정중(Politeness)과 존중하는 마음
7. 신사다움(Gentleness)과 훌륭한 인품
8. 양보심(Concession)과 행복한 마음
9. 감사(Appreciation)와 즐거운 마음
10. 규정, 규칙(rule, regulation)과 처벌에 대한 인식
11. 의무, 책임(duty, responsibility)과 원칙 준수의식
12. 호감(Favour)을 주는 용어

제3장 해외여행의 자유화와 글로벌 생활교양
1. 해외여행의 자유화가 특전이었나
2. 여권신청과 항공편 예약
3. 출·입국할 때 지켜야 할 사항

제4장 해외여행예절과 기내예절
1. 여행예절; 교양의 기본
2. 기내예절, 매너

제5장 식탁예절
1. 식탁예절은 왜 중요한가
2. 손님(guest)으로서 지켜야 할 예절
3. 주빈(Host) 또는 식당 주인, 종업원으로서 지켜야 할 예절
4. 동·서양 고전에서 배우는 식사예절
5. 총체적 교양으로서의 식탁예절
6. 음주 예절

제6장 인사예절과 표정 이론
1. 인사예절
2. 표정 이론(Gesture theory)

제7장 대화예절(대화 및 교섭)
1. 대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2. 대화예절이 왜 중요한가
3. 유머(Humor)의 활용
4. 경청
5. 교섭, 설득
6. 면접(면담)
7. 전화예절
8. 서신작성의 요령

제8장 국제회의 예절
1. 준비 사항
2.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3. 토의와 토론
4. 통역예절

제9장 공동생활예절
1. 아파트 생활예절과 공동체 의식
2. 스포츠 매너
3. 외국 직장생활예절
4. 관광예절 (박물관, 미술관, 음악회)

제2부 지도자와 글로벌 인재교양

제1장 각계 지도층과 글로벌 생활교양
1. 경제와 글로벌 생활교양
2. 종교와 글로벌 생활교양
3. 여성과 글로벌 생활교양

제2장 지도자와 글로벌 생활교양
1. 지도자는 어떤 사람인가
2.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3. 권력형 지도자
4.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5. 제왕적 대통령과 CEO 대통령의 차이점
6. 일반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7.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교양
8. 목민심서에 나타난 공직자의 자질 조건
9. 외교관이 갖추어야 할 덕목
10. 히딩크 리더십이 남긴 교훈
11. 바람직한 한국 대통령

제3장 인성 교육과 글로벌 생활교양
1. 인성교육 부재의 나라
2. 인성 교육은 왜 중요한가
3. 인성교육 없는 선진국은 없다
4. 인성교육을 위한 방법
5. 인성교육 없이 인문학도 없다
6. 왜, 글로벌 교양 중심 교육이 되어야 하나

제4장 글로벌 생활교양의 내용
1. 글로벌 교양인의 조건은 무엇인가
2.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기본
3. 글로벌 교양교육과 다양성
4. 어린이 교양교육의 중점 사항
5. 글로벌 인재 교양론의 확립

제3부 세계화와 글로벌 마인드

제1장 세계화, 경쟁과 변화
1. 세계화는 왜 문제인가
2. 서구화, 서양화, 현대화, 국제화의 차이점
3. 문화의 세계화
4. 언어의 세계화
5. 무한경쟁의 거센 파도

제2장 국민 의식과 교양 수준
1. 외국인이 본 한국인의 의식 수준
2. 인간 의식구조의 문제
3. 인간 화합을 위한 덕목과 실천

제3장 선진국의 질서유지 정책과 교양
1. 선진국은 왜 부패가 적은가
2. 선진질서 확립 방법은 무엇인가
3. 신고정신이 왜 중요한가
4. 삼진아웃 정책이란 무엇인가
5. 사형제도는 필요한가

제4장 동.서양의 교양교육
1. 고대 서양교육에서 배우는 교양
2. 근대 교육에서 배우는 교양 덕목
3. 한국 전통사회 질서와 글로벌 생활교양

제5장 글로벌 생활교양과 문화
1. 문화의 여러 가지 의미
2. 문화의 가치 기준
3. 문화와 교양으로 보는 선·후진국
4. 동·서 문화 관습의 다양성 비교
5. 문화 다양성의 한계와 장애물

제6장 신윤리(높은) 문화 창조
1. 노 오프사이드(반칙 금지) 문화의 창조
2. 정치 차량(Political Vehicle)이란 무엇인가
3. 신윤리 문화 창조는 왜 필요한가

글을 마무리하면서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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