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분쟁 지역의 이해
찜하기

세계 분쟁 지역의 이해

  • 저자
    이정록,송예나,박종천,장문현,조정규
  • 출판
    푸른길
  • 발행
    2016.09.05.
책 소개
역사, 지리학적 시각에서 지구촌의 분쟁과 갈등 지역을 정리한 책! 미국 백악관에서 행해진 정상 회담 소식에서부터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에서 발생한 폭탄 테러, 칠레 해안 지방에서 발생한 쓰나미 피해 까지. 우리는 지구촌의 모습과 뉴스를 실시간으로 보고 듣고 있지만 정작 그곳이 어디인지 잘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어 지구촌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는 ‘IS 세력’의 근거지가 어디이고, 소말리아 해적이 빈번하게 출몰하는 ‘아덴 만’이 어디이며, 중동 지역에서 독립 국가를 만들려고 애쓰고 있는 쿠르드 족의 본거지가 어디인지 지도책을 펼쳐 보지 않고는 잘 알 수가 없다. 『세계 분쟁 지역의 이해』는 지구촌 여러 곳에서 과거에 발생했거나 현재도 진행 중인 분쟁과 갈등의 배경, 원인, 그리고 전개 과정의 특징 등을 국제정치학적 시각이 아닌 역사·지리학적 시각에서 정리한 것이다. 세계의 많은 분쟁과 갈등 지역 사례 중에서 일반 독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사례를 중동,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 서부 및 남부 유럽, 러시아와 주변,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으로 구분하여 소개했다. 특히 분쟁 당사국의 위치, 주변 국가, 종교·민족·언어 구성과 주요 부족의 분포, 민족 이동 경로, 분쟁으로 인한 국경선이나 관할 구역의 변화, 세력 분포 상황 등을 지도로 나타내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도록 구성했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서양사
  • 쪽수/무게/크기
    372
  • ISBN
    9788962913651

책 소개

역사, 지리학적 시각에서 지구촌의 분쟁과 갈등 지역을 정리한 책!

미국 백악관에서 행해진 정상 회담 소식에서부터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에서 발생한 폭탄 테러, 칠레 해안 지방에서 발생한 쓰나미 피해 까지. 우리는 지구촌의 모습과 뉴스를 실시간으로 보고 듣고 있지만 정작 그곳이 어디인지 잘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어 지구촌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는 ‘IS 세력’의 근거지가 어디이고, 소말리아 해적이 빈번하게 출몰하는 ‘아덴 만’이 어디이며, 중동 지역에서 독립 국가를 만들려고 애쓰고 있는 쿠르드 족의 본거지가 어디인지 지도책을 펼쳐 보지 않고는 잘 알 수가 없다.

『세계 분쟁 지역의 이해』는 지구촌 여러 곳에서 과거에 발생했거나 현재도 진행 중인 분쟁과 갈등의 배경, 원인, 그리고 전개 과정의 특징 등을 국제정치학적 시각이 아닌 역사·지리학적 시각에서 정리한 것이다. 세계의 많은 분쟁과 갈등 지역 사례 중에서 일반 독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사례를 중동,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 서부 및 남부 유럽, 러시아와 주변,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으로 구분하여 소개했다. 특히 분쟁 당사국의 위치, 주변 국가, 종교·민족·언어 구성과 주요 부족의 분포, 민족 이동 경로, 분쟁으로 인한 국경선이나 관할 구역의 변화, 세력 분포 상황 등을 지도로 나타내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도록 구성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강 건너 불이 아닌 지구촌의 분쟁과 갈등

우리는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해 지구촌의 모습과 뉴스를 실시간으로 보고 듣고 있다. 미국 백악관에서 행해진 정상 회담 소식에서부터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에서 발생한 폭탄 테러, 칠레 해안 지방에서 발생한 쓰나미 피해까지 실로 다양한 뉴스를 접하며 살고 있다. 이런 뉴스 중에서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헤드라인 뉴스’가 있다. 종교 또는 정치 문제로 내전이 발생해 많은 사람들이 죽고 난민이 발생했다는 뉴스, 분리 독립을 요구하는 테러리스트들이 도심 한복판에서 폭탄 테러를 벌였다는 뉴스, 이웃한 국가들이 영토 문제로 일촉즉발의 상황에 처해 있다는 뉴스 등이 그것이다.
이런 뉴스를 매일 실시간으로 접하면서도 우리는 그곳이 어디인지 잘 모른다. 예를 들어 지구촌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는 ‘IS 세력’의 근거지가 어디이고, 소말리아 해적이 빈번하게 출몰하는 ‘아덴 만’이 어디이며, 중동 지역에서 독립 국가를 만들려고 애쓰고 있는 쿠르드 족의 본거지가 어디인지 지도책을 펼쳐 보지 않고는 잘 알 수가 없다. 그런 분쟁과 갈등과 테러가 발생한 배경에 대해서는 더더욱 알지 못한다. 복잡하게 얽힌 분쟁과 갈등의 원인을 쉽게 이해하는 것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분쟁과 갈등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데, 그것이 우리의 일상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외교부는 우리 국민의 생명·신체나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여권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지정된 기간 동안 특정 국가 및 지역에서 방문·체류를 금지하고 있다. 2016년 9월 현재 ‘여행금지 국가 및 지역’은 이라크, 소말리아, 아프가니스탄, 예멘, 시리아, 리비아, 필리핀(일부 지역) 등으로, 대부분 내전이나 분쟁으로 치안이 매우 불안한 나라들이다.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필리핀 등에서는 한국인이 납치되는 사건까지 있어 다른 나라에서 일어나는 분쟁과 갈등이 강 건너 불 보듯 방관할 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역사·지리학적 시각에서 지구촌의 분쟁과 갈등 지역을 정리하다

이 책은 지구촌 여러 곳에서 과거에 발생했거나 현재도 진행 중인 분쟁과 갈등의 배경, 원인, 그리고 전개 과정의 특징 등을 국제정치학적 시각이 아닌 역사·지리학적 시각에서 정리한 것이다. 세계의 많은 분쟁과 갈등 지역 사례 중에서 일반 독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주요 사례를 중동,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 서부 및 남부 유럽, 러시아와 주변,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으로 구분하여 소개했다. 특히 분쟁 당사국의 위치, 주변 국가, 종교·민족·언어 구성과 주요 부족의 분포, 민족 이동 경로, 분쟁으로 인한 국경선이나 관할 구역의 변화, 세력 분포 상황 등을 지도로 나타내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도록 구성했다.
지구촌의 이목을 집중시켰거나 현재도 주목하고 있는 분쟁과 갈등의 사례들을 통해 세계 곳곳에 살고 있는 세계시민의 생활을 이해하고 그들이 처한 어려움에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중동의 분쟁과 갈등 지역
1장 팔레스타인: 유대 인과 아랍 인의 영원한 갈등 지역
2장 쿠르디스탄: 세계 최대 유랑 민족의 거주 지역
3장 이라크와 이란: 중동 지역 패권을 둘러싼 갈등과 대립
4장 시리아: 민주화 운동에서 시작된 내전과 ‘IS’ 등장
5장 예멘: 종파와 남북 갈등으로 통일 국가에서 내전 국가로

제2부 남아시아의 분쟁과 갈등 지역
1장 인도 반도: 종교와 민족을 둘러싼 끝없는 갈등
2장 카슈미르: 인도와 파키스탄 간 영토 분쟁 지역
3장 스리랑카: 내전은 끝났지만 여전히 상존하는 종족 갈등
4장 아프가니스탄: 미국과 소련의 대리전에서 탈레반 본거지로

제3부 동남아시아의 분쟁과 갈등 지역
1장 인도네시아: 아체·이리안자야의 분리주의
2장 동티모르: 인도네시아에서 독립을 쟁취한 신생 독립국
3장 필리핀: 민다나오 섬 모로 족의 분리주의

제4부 동북아시아의 분쟁과 갈등 지역
1장 중국: 격화되는 위구르?티베트의 분리 독립 운동
2장 일본: 조어도, 북방 4개 섬을 둘러싼 주변국과의 영토 갈등

제5부 서부?남부 유럽의 분쟁과 갈등 지역
1장 북아일랜드: 민족과 종교 갈등에서 시작된 분리 독립
2장 스페인: 바스크?카탈루냐의 분리주의
3장 프랑스: 대륙의 켈트 인 브르타뉴 사람들의 분리주의
4장 코르시카: 프랑스 인을 거부하는 코르시카 분리주의
5장 이탈리아: 남북 갈등과 파다니아공화국 등장
6장 키프로스: 종교와 민족 갈등으로 남북이 분단된 국가
7장 발칸 반도: 구 유고슬라비아연방공화국 해체와 코소보 분리 독립

제6부 러시아와 그 주변의 분쟁과 갈등 지역
1장 체첸: 러시아로부터 분리 독립을 꾀하는 체첸 족의 절규

2장 조지아: 러시아와의 갈등과 소수 민족의 분리 독립 운동
3장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갈등
4장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인과 러시아 인 간의 갈등과 크림 반도
5장 발트 3국: 민족과 언어가 다른 운명 공동체 국가
6장 카렐리야: 러시아 속의 카렐리아 사람들

제7부 아프리카의 분쟁과 갈등 지역
1장 소말리아: 끝이 보이지 않는 내전에 휩싸인 세계 최빈국
2장 수단과 남수단: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갈등과 남수단 독립
3장 중앙아프리카: 르완다?부룬디?콩고민주공화국 내의 부족 갈등
4장 에티오피아: 내전과 기아를 해결하고 경제 발전을 꾀하는 아비시니아
5장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파르트헤이트와 갈 길이 먼 인종 화합
6장 나이지리아: 나이지리아의 탈레반으로 불리는 북부의 보코하람

제8부 라틴아메리카의 분쟁과 갈등 지역
1장 콜롬비아: 좌파와 우파로 나뉜 50년 내전 국가
2장 엘살바도르: 정부군과 반군의 내전과 여전한 후유증
3장 멕시코: 남부의 농민들이 벌이는 사파티스타 운동
4장 포클랜드: 아르헨티나와 영국 간 영토 싸움

참고 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