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제너레이션의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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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제너레이션의 미디어

  • 저자
    박명호
  • 출판
    아우룸
  • 발행
    2017.01.23.
책 소개
앱 세대를 위한 미디어 지침서. 게임이든, 관계 맺기든, 연애든, 영화 제작이든, 길을 찾는 일이든, 어플 하나로 구현하는 세대. 이들을 하워드 가드너는 앱 제너레이션이라 불렀다. 이 책은 앱 제너리이션을 위한 미디어를 성찰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미디어 지침서이다. 과거에 마샬 맥루언이나 닐 포스트먼이라는 뛰어난 미디어 교육가가 있었지만, 그들은 스마트폰 시대를 살아보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저자인 박명호는 그들의 아이디어를 이어받아서 새롭게 변화된 미디어 시대를 성찰한다. 길에서나, 지하철에서나, 교실에서나, 회사에서나, 스마트 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현대인을 위한 미디어 지침서 [앱 제너레이션의 미디어]. 이 책은 단순히 비평서를 넘어서서, 저자의 영화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미디어를 활용해서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기술까지도 전수한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언론이론
  • 쪽수/무게/크기
    198334g148*210*20mm
  • ISBN
    9791187171300

책 소개

앱 세대를 위한 미디어 지침서.

게임이든, 관계 맺기든, 연애든, 영화 제작이든, 길을 찾는 일이든, 어플 하나로 구현하는 세대. 이들을 하워드 가드너는 앱 제너레이션이라 불렀다. 이 책은 앱 제너리이션을 위한 미디어를 성찰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미디어 지침서이다.

과거에 마샬 맥루언이나 닐 포스트먼이라는 뛰어난 미디어 교육가가 있었지만, 그들은 스마트폰 시대를 살아보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저자인 박명호는 그들의 아이디어를 이어받아서 새롭게 변화된 미디어 시대를 성찰한다. 길에서나, 지하철에서나, 교실에서나, 회사에서나, 스마트 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현대인을 위한 미디어 지침서 [앱 제너레이션의 미디어]. 이 책은 단순히 비평서를 넘어서서, 저자의 영화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미디어를 활용해서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기술까지도 전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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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앱 세대를 위한 미디어 지침서.

게임이든, 관계 맺기든, 연애든, 영화 제작이든, 길을 찾는 일이든, 어플 하나로 구현하는 세대. 이들을 하워드 가드너는 앱 제너레이션이라 불렀다. 이 책은 앱 제너리이션을 위한 미디어를 성찰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미디어 지침서이다.

과거에 마샬 맥루언이나 닐 포스트먼이라는 뛰어난 미디어 교육가가 있었지만, 그들은 스마트폰 시대를 살아보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저자인 박명호는 그들의 아이디어를 이어받아서 새롭게 변화된 미디어 시대를 성찰한다.

길에서나, 지하철에서나, 교실에서나, 회사에서나, 스마트 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현대인을 위한 미디어 지침서 <앱 제너레이션의 미디어>.

이 책은 단순히 비평서를 넘어서서, 저자의 영화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미디어를 활용해서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기술까지도 전수한다.



가장 미디어 분야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영화/영상 미디어 관련 전공자나 학교 교사는 물론이고, 스마트폰과 친밀하지만 그것에 대해서 성찰해본 적이 없는 이 시대의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강력히 권한다.



무겁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미디어에 대한 담론

박명호 작가의 깊이 있지만 친근한 해석으로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쓰여졌다.

이를통해 스마트 폰을 놓고서는 하루도 살기 힘들어하는 현대인들이 보다

성찰적으로 미디어를 이해하고, 또 현명하게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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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문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인간



미디어 is 뭔들

가. 첫 번째 키워드 ‘이데올로기idealogy’

나. 섹슈얼리티sexuality :마녀사냥과 연애 담론의 시대

다. 창조적 영화 감상을 위하여

마무리 : 과거에 문자 문맹이 있었다면 오늘날 이미지 문맹이 있다.



나는 접속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서론 및 문제 제기 : 다른 접근

가. 맥루언의 매체 사상

나. 디지털 환경을 이해하는 네 가지 토픽

나아가며 : 탈 미디어적 삶과 균형 감각



영화야, 내가 니 애비다.

나의 판타스틱 데뷔작 만들기



영화 만들기의 기술

가. 어떤 영화를 만들 것인가?

나.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의 기술

다. 영상 언어의 이해



부록

<괜찮아! 정말?> 콘티

박감독의 행복한 미디어교육 이야기

봉준호 감독의 영화 속에 담고 있는부조리한 시대상의 반영

들어가는 말 : 봉준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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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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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호
글작가
수원대 연극영화학부를 수석으로 졸업했다. 서강대 언론대학원 미디어교육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영화예술 강사로 오랫동안 활동하며 교실 속 예술 교육을 실천했다. 현재는 시청자미디어재단, 화성시미디어센터에서 미디어교육 강사로 활동하면서, 강동대 방송미디어학과 겸임교수로 있고, 작은숲미디어교육연구소 대표이다. 10년 동안 미디어교육 강사로 활동하면서 1만 시간 가까이 강연했다. 작은숲미디어교육연구소는 기업, 미디어센터, 도서관, 청소년 수련관, 초중등학교에서 미디어리터러시, UCC 제작, 단편영화 만들기, 1인 방송 제작 등의 강의 프로그램을 기획및 진행한다. 현재 유튜브 채널 〈씨네썸TV〉를 운영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앱 제너레이션의 미디어』(아우룸, 2017)와 『시네리터러시』(아우룸, 2018)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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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작가

수원대 연극영화학부를 수석으로 졸업했다. 서강대 언론대학원 미디어교육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영화예술 강사로 오랫동안 활동하며 교실 속 예술 교육을 실천했다. 현재는 시청자미디어재단, 화성시미디어센터에서 미디어교육 강사로 활동하면서, 강동대 방송미디어학과 겸임교수로 있고, 작은숲미디어교육연구소 대표이다. 10년 동안 미디어교육 강사로 활동하면서 1만 시간 가까이 강연했다. 작은숲미디어교육연구소는 기업, 미디어센터, 도서관, 청소년 수련관, 초중등학교에서 미디어리터러시, UCC 제작, 단편영화 만들기, 1인 방송 제작 등의 강의 프로그램을 기획및 진행한다. 현재 유튜브 채널 〈씨네썸TV〉를 운영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앱 제너레이션의 미디어』(아우룸, 2017)와 『시네리터러시』(아우룸, 2018)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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