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사상식사전

스토브리그

요약 프로야구의 겨울철 등의 시즌 오프(season-off) 시기에 선수의 획득이나 이동 등을 둘러싸고 팀 사이에 벌어지는 동향을 말한다.

외국어 표기

stove league(영어)

야구가 끝난 비시즌 시기에 팀 전력 보강을 위해 선수영입과 연봉협상에 나서는 것을 지칭한다. 정식명칭은 '오프시즌 딜(off-season deal)' 또는 '윈터 에퀴지션(winter-acquisition)'이라고 한다.

스토브리그라는 명칭은 정규시즌이 끝난 겨울철 각 구단이 팀의 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선수 영입과 연봉협상에 나서는 시기, 팬들이 난로(stove) 주위에 모여 선수의 소식 등을 이야기하면서 흥분하는 모습이 마치 실제 경기를 보는 것 같다는 뜻에서 유래됐다. 이 시기는 프로야구 시즌이 끝난 기간이지만, 각 구단은 전력 강화를 위해 선수를 스카우트하고 연봉협상에 나서는 등 분주하게 활동한다.

한편, 스토브리그라는 용어는 본래 야구에서 비롯됐지만, 현재는 야구 외에 다른 스포츠 경기에서도 정규시즌이 아닌 비시즌에 발생하는 일을 가리키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축구의 경우 야구의 스토브리그와 같은 시기를 '프리시즌', 농구나 배구에서는 '에어컨리그'라고 한다. 

마지막 수정일

  • 2014. 10. 07.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