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 크루즈, 기사회생…민주당 스타 베토 오루어크 간신히 제쳐

입력
수정2019.02.05. 오전 12:01
기사원문
주용석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주용석 특파원 ]
떠오르는 민주당 정치 스타 베토 오루어크의 도전으로 ‘안방’에서 몰락할뻔했던 테드 크루즈 텍사스주 상원의원(공화당)이 기사회생했다.

크루즈 의원은 6일(현지시간) 연방 상원의원 선거에서 51.1%를 득표, 48.2%를 얻은 오루어크 후보를 간신히 제쳤다. 크루즈 의원은 2016년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당시 대선후보)에 이어 2위에 오른 거물이다. 경선이 끝난 후에도 온전히 승복하지 않아 트럼프 대통령과 불편한 사이였다.

하지만 오루어크의 거센 상승세로 위기에 몰리자 ‘정적’인 트럼프 대통령에게 ‘SOS(구조 신호)’를 쳐야 했다. ‘친트럼프’ 성향 유권자의 표를 모으기 위해서였다. 결과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가 없었다면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웠다는게 선거 결과 드러났다.

‘흑인 대 친트럼프’ 후보의 대결로 관심을 모은 플로리다주 주지사 선거도 친트럼프를 표방한 론 드샌티스 후보의 승리로 끝났다. 드샌티스는 막판까지 앤드루 길럼 민주당 후보와 엎치락뒤치락 접전 끝에 승리했다. 득표율은 드샌티스가 49.9%, 길럼이 48.9%였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채널 구독하기 <자세히 보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