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컬링

[ Curling음성듣기 ]

요약 각각 4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빙판에서 둥글고 납작한 돌(스톤)을 미끄러뜨려 표적(하우스) 안에 넣어 득점을 겨루는 경기이다. 스코틀랜드에서 유래되었으며, 1998년 제18회 동계올림픽경기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구분 동계 스포츠
기원국 스코틀랜드

유래와 역사

중세 스코틀랜드의 얼어붙은 호수나 강에서 무거운 돌덩이를 빙판 위에 미끄러뜨리며 즐기던 놀이에서 유래하여 17~18세기를 거치면서 캐나다를 중심으로 겨울 스포츠로 발전하였다. 1807년 캐나다에서 로열몬트리올컬링클럽이, 1838년 스코틀랜드에서 로열칼레도니아컬링클럽이 결성되었고, 1927년부터 캐나다컬링선수권대회가, 1959년부터 세계컬링선수권대회가 열리고 있다.

1965년 국제컬링연맹이 창설된 뒤 1991년 세계컬링연맹(World Curling Federation;WCF)으로 개편되어 각종 국제대회를 주관하고 있다. 동계올림픽에서는 1924년 제1회 대회에 이어 1932년·1988년·1992년에 시범종목으로 선보인 뒤 1998년 일본 나가노에서 열린 제18회 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경기 종목

경기 세부 종목은 남자·여자·믹스더블 종목이 있으며, 남자·여자 종목은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진행된다. 각각 4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컬링시트(Curling sheet)'라 부르는 길이 45.720m, 너비 4.750m(최대 길이이며, 규격 적용이 어려운 시설일 경우 최소 길이 44.051m, 폭 4.42m까지 가능)인 직사각형의 얼음 링크 안에서 '컬링 스톤(curling stone)'이라 부르는 둥글고 납작한 돌을 미끄러뜨려 '하우스(house)'라 부르는 표적 안에 넣어 득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우스는 4개의 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크기는 가장 바깥쪽 원부터 반지름이 각각 1.83m, 1.22m, 0.61m, 0.15m이며, 가장 안쪽의 원을 '티(tee)'라고 한다.

컬링 본문 이미지 1

두 팀이 10엔드(10회전)에 걸쳐 각 엔드에 한 선수당 2개씩 총 16개의 스톤을 번갈아 하우스를 향하여 던진다. 이때 선수의 손을 떠난 스톤은 하우스 앞의 호그라인을 넘어야 정상적 투구로 인정되며, 호그라인을 넘지 못하거나 라인에 걸친 경우에는 해당 스톤을 제외한다. 스톤이 하우스 안에 들어가면 득점이 인정되며, 상대 팀보다 티에 근접한 스톤마다 1점을 얻는다. 각 팀은 38분의 작전시간(thinking time)을 사용할 수 있다.

믹스더블 종목은 2018년 한국의 평창에서 열리는 제23회 동계올림픽경기대회에서 처음 추가되었다. 각각 2명(남자 1명·여자 1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8엔드에 걸쳐 각 엔드에 한 팀당 5개의 스톤을 번갈아 하우스를 향하여 던진다. 각 팀은 한 선수가 1·5번째, 다른 한 선수가 2·3·4번째 스톤을 투구해야 하며, 이는 각 엔드마다 바꿔 결정할 수 있다. 엔드마다 각 팀은 미리 한 개의 스톤을 하우스에 두고 시작하며, 각 팀은 22분의 작전시간(thinking time)을 사용할 수 있다. 점수 계산 방식은 남자·여자 종목과 같다.

컬링 본문 이미지 2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빙판과 스톤의 마찰력을 높이기 위하여 페블(pebble)이라고 하는 얼음 알갱이를 뿌려놓는데, 투구한 스톤이 20~30m 앞으로 나아가는 동안 다른 2명의 선수가 스톤이 지나가는 얼음길을 브룸(broom)이라고 하는 빗자루 모양의 솔을 이용하여 닦아서 스톤의 진로와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목표 지점에 최대한 가깝게 멈추도록 한다. 이를 스위핑(sweeping)이라 하고 2명의 선수를 스위퍼(sweeper)라고 부른다.

컬링 본문 이미지 3

스톤의 위치를 선정하고 진로를 선택하는 데 매우 복잡한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기 때문에 '빙판의 체스'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또 한 경기를 치르는 동안 스위핑을 하면서 많은 양을 움직이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첫 엔드의 선공과 후공은 토스로 정하고, 2엔드부터는 진 팀이 다음 엔드의 후공이 되며, 양 팀이 모두 점수를 내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엔드에서도 공격 순서가 그대로 유지된다. 선공보다 후공이 유리하기 때문에 후공인 팀이 해당 엔드에서 불리한 경우에 다음 엔드에서도 후공을 유지하기 위하여 하우스 안에 들어간 스톤을 모두 밖으로 쳐내는 무득점 전략을 펴기도 한다.

스톤의 형태는 원형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투구를 위한 손잡이가 볼트로 결합되어 있다. 국제컬링경기연맹에서 정한 규격은 무게 19.96㎏ 이하, 둘레 91.44㎝ 이하, 손잡이를 포함한 높이 11.43㎝ 이상이다. 초기에는 손가락으로 쥐기 위하여 구멍을 뚫은 큰 돌을 사용하였고, 1800년대에는 쇳덩이를 사용하기도 하였으며, 이후 돌의 평면에 손잡이를 달아 사용하게 되었다. 경기중 스톤이 깨진 경우에는 최대 파편이 멈춘 곳에서 대체 스톤을 사용한다.

컬링 전용 링크는 보통 4~5면의 컬링시트를 갖춘 곳이 일반적이어서 동시에 여러 경기를 치를 수 있으며, 전용링크가 없는 경우에는 아이스하키 링크에 컬링시트를 설치하고 경기장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실내뿐 아니라 실외에서도 할 수 있는 경기로서 캐나다에서는 아이스하키와 더불어 국민적 스포츠로 즐기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각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그리고 일본에서도 생활스포츠로 널리 보급되어 있다.

동계올림픽 참가국은 올림픽이 열리기 전의 3시즌 동안 세계컬링선수권대회의 성적으로 개최국을 제외한 상위 9팀을 결정하여 총 10개 팀이 참가한다. 2014년 러시아의 소치에서 열리는 제22회 동계올림픽경기대회는 아이스큐브컬링센터에서 열렸으며, 10개 팀이 본선 리그를 거쳐 상위 4개 팀이 준결승에 올라 토너먼트로 우승팀을 가렸다. 

한국의 컬링

한국은 1994년 대한컬링경기연맹이 창설된 뒤 그해 4월에 세계컬링연맹에 가입하였고, 이후 꾸준히 보급에 힘써 저변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2001년 아시아태평양컬링선수권대회에서 여자팀이 우승한 데 이어 2002년 같은 대회에서는 남자팀이 우승하고 여자팀은 준우승을 하였다. 2004년 세계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에서는 남자팀이 4강에 진출하였고, 2007년 동계아시안게임에서는 남녀 각각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2012년 세계컬링선수권대회에서는 여자팀이 4위를 기록하였고,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는 여자팀이 사상 처음으로 올림픽에 진출하여 8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2014년 세계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에서 여자팀이 준우승을 차지하였으며, 2016년 같은 대회에서는 여자팀이 동메달을 차지하였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여자팀이 아시아 최초로 올림픽 은메달을 획득하였다.

관련이미지 12

컬링 용구

컬링 용구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1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