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컬링 충돌 종류

컬링은 완전 비탄성 충돌, 비탄성 충돌, 탄성 충돌 중 어느 충돌에 속할까요?

대부분의 충돌은 비탄성 충돌이라는 데 당구공은 탄성 충돌이라네요... 컬링도 당구공과 비슷한 원리인것 같은데... 컬리의 충돌 종류를 알려 주세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31
  • 채택률92.3%
  • 마감률94.9%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8.04.06 조회수 584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도겸수학
채택답변수 855
초인
프로필 사진

과학, 고2수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일단 실제 현실에서 완벽한 의미의 완전탄성충돌은 거의 존재 하지 않습니다.
충돌시 마찰열이 전혀 존재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두산백과 내용을 발췌해보면

계의 전체 운동에너지가 보존되는 때를 탄성충돌이라 한다. 당구공의 충돌이나 유리, 대리석의 충돌은 근사 범위 내에서 탄성 충돌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충돌도 엄밀히 따지면 충돌 시 운동에너지의 일부가 열에너지, 소리에너지 등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빠져나간다. 이처럼 운동에너지가 보존되지 않는 충돌을 비탄성충돌이라고 한다.

탄성충돌 [elastic collision, 彈性衝突] (두산백과)


글을 보시면 근사 범위 내에서 라고 써있는데, 당구공 같은 경우 최대한 탄성충돌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서 탄생한 공이죠. 컬링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리석의 충돌이라고 되어 있는데 컬링 스톤을 대리석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아주 약간의 마찰열과 소리에너지를 제외 한다면 탄성충돌에 가깝다라고 표현하지만 이경우에도 비탄성충돌로 간주합니다.

당구공같이 딱딱하고 매끄러운 물체는 반발계수가 높아서 완전탄성충돌에 가깝지만, 엄밀히 말하면 충돌 시 열에너지나 소리에너지 등으로 에너지 손실이 있어 완전탄성충돌은 아니다. 이처럼 운동에너지가 보존되지 않는 충돌을 비탄성 충돌이라고 한다.

완전탄성충돌 [perfectly elastic collision, 完全彈性衝突]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