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김수현 靑 정책실장…김&장 동시 교체

입력
기사원문
최형원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앵커]

청와대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동시에 교체했습니다.

후임 경제부총리에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 정책실장엔 김수현 사회수석이 각각 임명됐습니다.

먼저 최형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심 끝에 내려진 결론은 이른바 '경제 투톱'의 동시 교체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임에 홍남기 현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했습니다.

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자리엔 김수현 사회수석을 임명했습니다.

청와대는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인 홍남기 후보자가 현 정부 초대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해 국정 과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을 인선 이유로 꼽았습니다.

홍 후보자는 경제 체질 강화와 구조 개혁을 당면 과제로 꼽았습니다.

[홍남기/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 "역동성과 포용성이 잘 조화돼서 함께 잘사는 포용 국가 달성에 진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홍 후보자와 보조를 맞출 김수현 정책실장은 국정 경험이 풍부하고 사회 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가 높다는 점이 인선 배경으로 작용했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종합 사회안전망 확충을 통해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비전을 종합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실현할 적임자십니다."]

청와대는 홍 후보자가 경제 사령탑을 맡고, 김 실장은 포용국가의 큰그림을 그려나갈 것이라며, 기존과 다른 '원톱 체제'로 전환을 공식화했습니다.

홍 후보자 지명으로 공석이 된 국무조정실장 자리에는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 2차장이 승진 발탁됐고, 김수현 실장이 맡았던 청와대 사회수석 자리에는 김연명 중앙대 사회복지학부 교수가 임명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제 청문 보고서 채택이 불발됐던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청문회가 필요없는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최형원기자 (roediec@kbs.co.kr)

[저작권자ⓒ KBS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채널 KBS뉴스 구독! 시원하게 털어드립니다

▶ ‘TV보다 ㄹㅇ’ 당신의 진짜 뉴스 ‘케이야’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