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파이낸스가 꼽은 2016년 유통가 10대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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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2016.12.30. 오후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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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증가·청탁금지법·가습기 사태 재조사·면세점 선정 잡음 등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시행에 즈음해 외식전문업체 `해우리`가 내놓은 1인당 2만9000원짜리 `란이한상`. 사진=오현승 기자.

올 한해 유통가는 트렌드 변화의 한 중심에 있었다. 1인가구의 비중이 꾸준히 늘면서 '혼밥', '혼술' 및 소포장 등의 키워드가 자주 회자됐고, 이들의 이용이 잦은 편의점업종은 가장 큰 수혜를 받았다. 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본격 시행되면서 유통가의 대응 전략도 관심을 모았다. 음식료부문에선 콜드브루 인기 등 새로운 커피 트렌드가 주목받았다.

독자들의 인상을 찌푸리게 한 뉴스도 적지 않았다. 과자·빙과류, 맥주, 라면 등 장바구니 물가는 크게 올라 소비자들의 근심이 커졌다. 정부의 미숙한 대응에 AI가 최악의 국면을 맞으며 계란값마저 연일 최고치를 찍었다. 가습기살균제 사태와 관련한 가해 기업의 사과와 국회 차원의 조사가 올 들어 뒤늦게 이뤄졌지만, 피해자들의 만족할 만한 수준의 대책은 마련되지 못했다. 연말 진행된 시내면세점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도 여러 잡음이 불거져 나왔다. 

아래는 세계파이낸스 선정 2016년 유통가 10대 뉴스.

△가습기살균제 참사, 5년 만에 재조사 = 인체에 치명적인 유독물질로 만든 가습기살균제로 인해 10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옥시래킷벤키저(현 RB코리아)와 여타 제조업 및 유통사 중 일부 회사는 피해발생 5년만에 처음으로 공식 사과했다. 검찰이 본격적으로 해당 내용을 조사하기로 한 데 따른 대응이라는 비판도 적지 않았다. 국회는 가습기 살균제 국정조사 특위를 열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에 대한 진상 파악에 나서기도 했다. 가습기살균제 참사 전국네트워크 및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가족모임이 밝힌 가습기살균제 사용에 따른 신고자수와 사망자수는 각각 5226명, 1092명에 이른다. 이들은 국정조사특위를 다시 구성하고 이번 사건특별검사제를 도입해 사태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아타 사프달 옥시 한국법인 대표는 5월2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에게 공식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오현승 기자.

△차가운 콜드브루 '뜨거운 인기' = '콜드브루(Cold Brew)'는 커피추출 방식의 하나로 찬물을 이용해 오랜시간 커피를 우려내는 방식이다. 종전에 콜드브루 방식의 커피가 없던 건 아니었다. 하지만 올해 3월 한국야쿠르트가 야쿠르트아줌마('여사님') 채널을 통해 '콜드브루 바이 바빈스키'를 판매하며 유행을 이끌었다. 이에 발맞춰 주요 커피전문점들을 비롯해 이후 동서식품 등 커피업체까지 속속 콜드브루 제품을 선보였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자사 점장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3명 중 1명꼴로 '콜드브루 등 새로운 커피 열풍'을 올해 트렌드로 꼽기도 했다.

△'싱글이코노미' 확산…편의점 등 승승장구 = 1인가구 비중이 전체의 27%까지 육박하며 편의점, 가정간편식 등이 주목받았다. 지난 2010년 8조원 규모였던 편의점시장 매출규모는 올해 20조원이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 편의점수도 3만개를 넘어섰다. 편의점은 높은 접근성에 더해 소용량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주목받았다. 가정간편식(HMR)도 최근 5년새 연평균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올해 2조원 중반대까지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관련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자 식품업체는 물론, 편의점, 대형마트 및 온라인업체들도 연이어 HMR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1인가구 증가에 따라 HMR을 찾는 이들이 늘었고, 여기에 '먹방(먹는방송)'등의 인기, 식음료업체들의 가공기술 발전 등도 영향을 미쳤다.

△미래부, 롯데홈쇼핑에 '황금시간대' 방송금지 결정 =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 5월 롯데홈쇼핑에 6개월 '황금시간대'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9월 28일부터 6개월간 프라임시간대로 꼽히는 오전·오후 8∼11시(하루 6시간씩) 방송송출을 금지하라는 명령이었다. 지난해 롯데홈쇼핑 재승인과정에서 미래부가 신헌 전 롯데쇼핑 대표 등 롯데홈쇼핑 전 임원 2명이 배임수재 혐의로 유죄 선고를 받았다는 사실을 '공정성 평가 항목'에 넣지 않았다는 점을 감사원이 지적한 데 대한 조처다. 롯데홈쇼핑은 '이중처벌' 및 협력업체 피해 가능성 등의 이유를 들며, 지난 8월 영업정지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및 본안소송을 제기했다. 이듬달 법원이 롯데홈쇼핑이 제기한 영업정지 집행정지에 인용결정을 내리며 당분간 롯데홈쇼핑은 영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단 향후 소송 결과에 따라 롯데홈쇼핑의 운명이 바뀔 수도 있다.

△유통공룡의 대형화 바람 = 국내 백화점업계의 연매출이 3년째 29조원대의 벽에 갇힌 가운데, 대형유통업체들은 증축 또는 복합쇼핑몰 개장을 통해 대형화에 나섰다. 이들은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른 온라인·모바일 영역과 경쟁하기 위해선 오프라인 매장이 단순한 쇼핑공간이 아닌 경험과 체험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복합체류형쇼핑공간으로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대형쇼핑공간으로는 올 하반기 문을 연 스타필드 하남, 롯데은평몰 등이 있다. 특히 신세계는 연초 신세게 강남점 및 센텀시티점 증축을 비롯해, 연말 대구 신세계를 개장하는 등 올해 유통사 대형화 흐름을 주도했다. 롯데백화점도 전국 1위 점포인 소공동 본점 증축에 본격 나설 채비다. 현대백화점그룹 역시 여의도 파크원에 오는 2020년 서울 최대 규모 백화점을 세우겠는 계획을 밝혔다.

스타필드 하남 외경. 사진=신세계.
△청탁금지법(김영란법) 본격 시행 = 이른바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이 9월 28일 본격 시행됐다. 이 법은 언론인과 사립학교 교직원을 포함한 공직자가 직무 관련성과 상관없이 100만원을 넘는 금품을 받으면 형사처벌한다. 특히 유통가에서는 청탁금지법이 규정하는 식사비와 선물비 한도 각각 3만원, 5만원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일례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의 메뉴를 선보였던 음식점들은 일제히 3만원 이하 메뉴를 내놨다. 중저가선물세트 관련 업종에선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과자·맥주·라면 등 음식료가격 도미노 인상 = 지난해 말 소주가격 인상에 이어 올 주요 소비재가격이 연이어 올랐다. 지난 3월 롯데제과에 이어 이듬달부터 주요 빙과류의 가격이 올랐고, 6월 크라운제과, 7월 해태제과, 11월 코카콜라가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지난달과 이달엔 각각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가 맥줏값을 상향조정했다. '라면업계 1위' 농심도 약 5년만에 라면가격을 올렸다. 이와는 반대로 매일유업 및 남양유업 등 유업계는 우윳값과 연동된 원유(原乳)가격이 내린지 반 년이 지났지만, 이를 납품가에 반영하지 않고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 식음료업계에선 인건비, 물류비, 원재료 등 가격 인상요인이 누적된 데 따른 결과라 설명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정국혼란으로 물가 관리가 느슨해진 시기에 일제히 가격인상에 나섰다고 지적한다. 음식료가격의 도미노 인상으로 위축된 소비심리가 더욱 악화할 거란 우려다.

△유통가, O2O 강화 박차=주요 유통업쳬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O2O 서비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O2O는 폭넓은 가격비교 가능성 등 온라인의 장점과 체험형 쇼핑 등의 이점을 가진 오프라인의 강점을 각각 살려 소비자를 공략한다. 편의점 GS25와 G마켓·옥션 등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GS리테일과 이베이코리아는 지난해 9월 서울 50여개 점포에서 무인 택배함 '스마일박스'서비스를 내놨다. SK플래닛이 운영하는 11번가는 △ 세탁·청소·향균 등 홈서비스 △ 세차·타이어 교체·수리 등 차량관리 등 일상생활에 적용되는 서비스를 오픈마켓 형태로 확대해 선보였다. 혁신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이라는 긍정적 측면에도 불구, 일각에선 이 같은 트렌드가 국내 유통산업의 대기업 집중현상이 심화할 수 있다며 정책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시내면세점 사업자 선정 잡음 = 현대·롯데·신세계를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을 따냈다. HDC신라면세점과 SK네트웍스(워커힐면세점)은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무역센터에서, 호텔롯데와 신세계디에프는 각각 월드타워점과 센트럴시티를 각각 후보지로 내세웠다는 점에서 서울 시내면세점 '강남시대'를본격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롯데 등 사업자의 '대가성 비리'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데다, 심사과정이 공정치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송영길 더민주 의원은 지난 22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번 면세점 선정 논란은 재벌 기업이 대통령을 따로 만나 제3자 뇌물수수 의혹이 있어 기소된 사안"이라며 "좀 더 검토할 시간을 두고 면세점 선정 절차를 진행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관세청은 면세점 선정기업이 특허취득과 관련해 부정하게 특허를 취득한 것으로 확정되면, 특허 사전승인 또는 특허를 즉각 취소할 계획이다.

△'사상 최악 AI' 계란값 최고가 경신= 사상 최악의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을 덮쳤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28일 밝힌 살처분된 산란계는 2077수다. 전체 산란계 7070만수의 29.4%에 육박하는 규모다. 계란공급물량이 줄면서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계란값도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계란의 소비자가격은 한 달 전에 비해 43%, 산지가격도 54%나 껑충 뛰었다. 일부 소매점에선 이미 계란 한 판값이 1만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정부의 어설픈 대응이 사태를 키웠다는 비난도 나온다. AI발생 한 달 후에서야 최고 수준의 위기 경고인 '심각' 단계로 격상한 데다, 이런 상황에서도 생닭의 유통을 허용하며 AI확산을 막지 못했다. 가공업체들의 계란 수급불안을 막고자 내년 상반기 수입계란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27%→0%)할 계획도 내놨지만, 높은 수입단가 및 국내 수요시장 잠식 등의 우려도 나온다.

오현승 기자 hsoh@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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