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취권·별들의 고향…그후 40년

입력
수정2018.10.16. 오전 4:54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배성민 기자] [1945년 동갑 한국 이장호, 홍콩 원화평 감독 나란히 BIFF 초대..회고전-폐막작으로 대조]

영화감독 이장호, 배우 손숙, 신성일(왼쪽부터)이 4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우동 영화의 전당에서 열린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지난 13일 막을 내린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동갑내기 감독 두명이 유독 눈에 띄었다. 나란히 1945년생인 한국의 이장호 감독과 홍콩의 원화평(위안허핑) 감독이 그들. 영화제 서막인 지난 5일에는 '한국영화 회고전의 밤' 행사의 주인공으로 이장호 감독이 등장했다. 영화제 폐막작품으로 선정된 ‘엽문 외전’의 위안 감독은 영화제 막바지를 장식했다.

한국의 대표감독은 과거의 업적으로 회고전이나 박물관에 모셔진 반면 현장에 발딛고 있는 홍콩의 무술장인(위안 감독은 영화 연출만큼 무술감독으로 유명하다)이자 감독은 현재 진행형의 작품들로 관객을 만난 것이다.

부산의 두 거장 이장호 감독과 위안 감독이 청년 시절이었던 1970년대로 시계를 돌려보자. 청년 이장호는 1974년 첫 연출작품인 영화 ‘별들의 고향’으로 당시까지 충무로와 감수성의 혁명을 이뤄냈다. ‘오랜만에 같이 누워보는군’으로 대표되는 주인공의 대사는 아직까지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지난 7월 충무로뮤지컬영화제에서 대표작 '별들의 고향'이 성우들의 실시간 더빙으로 상영됐을때 그는 몇몇 대사들이 코미디 소재로 쓰이는 등 희화화되는 것에 대해 “최인호가 살아있었으면 모욕감을 느꼈을 거다. 먼저 저 세상에 갔는데 그게 행복한 일인지 모르겠다”고 무대인사를 했다.

위안 감독은 1960년대부터 홍콩 무협영화에서 무술감독과 주조연을 오가다 1978년 자신이 감독한 영화 ‘취권’으로 대박을 쳤다. 성룡(청룽)의 출세작이기도 한 작품으로 위안 감독의 영화계 위상도 서너단계 뛰어올랐다. 그는 계속해서 무술지도와 연출의 외길을 이어나갔고 범작도 내놓았지만 명작도 토해냈다.

영화 ‘바보선언’,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부터 ‘어우동’, ‘외인구단’까지 다양한 필모그래피를 쌓아나간 이장호 감독은 2013년 ‘시선’을 마지막으로 이렇다할 작품활동이 없다. 정확히는 창작열은 불타지만 자본의 낙점을 받고 있지 못 하다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 실제로 올해 부산에서 그는 “돈으로 해결되는 영화계 풍토가 아쉽다. 기획자도 제작자도 돈의 논리로 움직이지 않나”라고 일갈했다.

황비홍과 태극권 시리즈 한두편의 연출도 했던 위안 감독은 할리우드로도 활동영역을 넓혀 매트릭스와 와호장룡, '킬빌'의 무술지도 등을 맡았다. 매트릭스에서 허리를 뒤로 젖혀 총알을 피하는 장면이나 대나무숲을 배경으로 현란한 칼싸움을 벌이는 장면에는 위안 감독의 손때가 묻어있을지도 모른다. 그는 2017년 자신이 감독한 ‘기문둔갑’을 내놓은데 이어 올해 ‘엽문 외전’으로 관객과 만났다.

기자회견에서 위안 감독은 ‘모든 작품의 액션은 다 다르다’고 했다. 무술장인인 자신이 다뤘던 액션이 다 달랐고 앞으로도 다를 것이라는 다짐인 만큼 자신의 죽지 않는 영화혼에 대해 강조한 말이기도 하다. 영화 변방이었던 한국과 홍콩을 세계 영화계의 중심으로 끌어올린 두 감독은 2018년 부산에서 나란히 핸드프린팅을 했다.

주최측으로부터 디렉터스 체어(영화촬영 현장에서의 감독용 의자)를 헌정받은 이장호 감독은 ‘회고전을 하기에는 아직 젊다는 듯’ 의자를 번쩍 들어올렸다. 그가 들어올려 메다 꽂고싶은 것은 '죽지 않은 거장을 사라지게 하는 것은 세간의 무관심'이라는 냉대와 자본의 감옥 아닐까.

배성민 문화부장


▶더 많은 머니투데이 기사보기
▶실시간 급상승 ▶'AAA 티켓', '배라 아이스크림' 받는 법

배성민 기자 baesm100@gmail.com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