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문재인정부, 레임덕 걱정"… 무슨 의미?

입력
수정2018.11.20. 오후 1:47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사진=뉴스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문재인정부가 벌써 레임덕이 온 것 아닌가 걱정이다"라고 토로했다. 레임덕은 집권말기 지도력 공백 현상을 뜻한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여당 내 차기 대권 주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 언급하며 이렇게 말했다.

손 대표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연장은 정의당 빼고 4당이 합의한 것이다. 어떻게 서울시장이 탄력근로제 반대하는 한국노총의 시위 장소에 가나"라며 "정부와 집권여당의 권위가 없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지사는 또 어떤가.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기자들이 어떻게 할 것인지 묻는 말에 아무 얘기도 안 하고, 그 말 잘하는 민주당 의원들 중 어떤 사람도 찍소리 못하고 있다"며 "도무지 이 정부와 여당이 제대로 질서를 잡고 나라를 이끌어가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집권여당이 지지율도 떨어지고, 내분이 일어나거나 권위가 흔들리는 레임덕에 벌써 들어간 것 아닌가"라며 "야당으로서 정부의 레임덕을 좋아할지 모르나 그렇지 않다. 이 나라가 안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 파행도 그렇다.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그거 못할 것이 무엇인가"라며 "국정조사를 해서 비리 사실이 없다면 밝히면 되는 것 아닌가. 그렇게 해서 (여당이) 국회를 끌고 가야한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여당) 이 사람들의 심사는 뻔하다. 국회 선진화법에 의해 예산이 자동상정되고 '잘못되면 너희 손해야. 우리가 알아서 할 거야'라는 것"이라며 "도대체 어떻게 나라를 운영한다는 건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바른미래당의 숫자는 적지만 탄탄한 정당"이라며 "능력 있는 바른미래당이 비록 힘들지만 굳은 의지를 갖고 힘차게 나가자"고 덧붙였다.

심혁주 기자 simhj0930@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머니S 페이스북 ▶ 동영상으로 만나는 머니S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
댓글

머니S 댓글 정책에 따라 머니S에서 제공하는 정치섹션 기사의 본문 하단에는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