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청주시청

[ Cheongju City Hall , 淸州市廳 ]

요약 충청북도 청주시의 행정 및 민원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기관.
청주시청 전경

청주시청 전경

구분 행정기관
설립일 1949년 08월 15일
주요활동/업무 행정 및 민원업무
소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155(북문로3가 89-1) 지도

1949년 8월 15일 설치되었다. 2014년 7월 기준 청원구, 상당구, 서원구, 흥덕구 등 4구 30동 3읍 10면을 관할 구역으로 하는 행정기관이다.

기구는 시장과 부시장이 있고, 기획행정국 등 4국 18과로 이루어져 있다. 보건소·농업기술센터 등의 직속기관과 문화예술체육회관·환경사업소·여성회관·상수도관리사업소·청주고인쇄박물관·차량등록사업소·청주동물원 등의 사업소가 있다. 중앙 정부광역자치단체로부터 위임받은 업무와 청주시 고유의 행정 및 민원업무를 수행한다.

주요 업무는 행정구역을 관리하고 조례규칙을 제정하며, 지방세 부과와 징수, 예산의 편성 집행, 국가 재산의 관리, 호적주민등록 관리, 복지사업과 위생사업, 각종 산업 진흥, 지역개발과 생활환경 개선, 체육과 문화예술 진흥 등이 있다. 시의 고유 사업으로는 국도대체우회도로(남면-북면) 개설과 국도17호선 및 25호선 도로확장, 명암지-산성 간 도로 개설, 지하시설물통합시스템 구축, 호남고속철도 오송역 유치, 무심천생태공원 조성, 상당산성 사적공원화사업, 청주정북동토성 정비, 청주백제유물 야외전시관 건립,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 등이 있다.

'세계일류 도시 행복한 청주'를 21세기 비전으로 삼고 있고, 시민중심의 열린 행정,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삶의 질 높은 선진복지, 미래 지향적 교육도시를 21세기 청주시의 발전 방향으로 삼고 있다. 금속활자로 찍은 《불조직지심체요절》를 형상화시킨 심벌마크가 있으며, 금속활자를 의인화시킨 자모돌이라는 캐릭터도 있다. 시를 대표하는 동식물은 백목련(꽃)과 느티나무(나무)·까치(새)이다.

청주시청 지도

참조항목

청주시

역참조항목

북문로3가

관련이미지 18

청주시청 전경

청주시청 전경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18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