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약 시각정보를 수집하여 뇌로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 감각기관
계통 감각계

정의

눈은 시각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전기·화학 정보로 변환하여 시신경이라는 통로를 통하여 뇌로 전달하는 기관이다.

눈의 구조

눈의 구조

위치

머리 앞, 얼굴 상부에 위치한다.

형태 및 구조

안구는 구형으로 각막의 중앙을 전극이라 하고, 공막 후면의 중앙을 후극이라 하며 이 양극을 잇는 가상의 선을 시각축(안축)이라고 한다. 시각축의 길이는 평균 24mm, 폭은 23.6mm, 높이는 23.3mm이며 안구의 부피는 약 6.5ml이다.

눈확은 7개의 뼈로 이루어지며(이마뼈, 벌집뼈, 눈물뼈, 위턱뼈, 광대뼈, 나비뼈, 입천장뼈) 내외, 상하 4개의 면을 가진 피라미드 모양이고 그 부피는 약 30ml이다. 눈꺼풀은 위눈꺼풀과 아래눈꺼풀이 있으며 위눈꺼풀은 눈썹으로 경계되나 아래눈꺼풀은 경계가 없다. 위아래 눈꺼풀은 피부층, 근육층, 눈꺼풀판, 결막으로 이뤄진다. 눈물샘은 주 눈물샘과 덧 눈물샘으로 나뉘는데 주 눈물샘은 눈확 위쪽 바깥면의 눈물샘 오목 안에 위치한다. 눈물배출계는 내측 눈구석에서 약 5mm 떨어진 위아래 눈꺼풀 테에 위치하는 눈물점으로부터 시작하여 눈물소관, 공통눈물소관을 거쳐 눈물주머니로 이어진다. 눈물주머니는 눈확 내벽 앞쪽에 위치하는 눈물주머니 오목에 위치한다. 눈물주머니는 다시 코 눈물관으로 이어지며 하비강의 외벽에 개통된다.

안와를 이루고 있는 뼈

안와를 이루고 있는 뼈

눈물샘과 눈물배출기관

눈물샘과 눈물배출기관

하위 기관

눈은 크게 안구(눈알)과 눈 부속기관으로 나눈다. 안구는 외막, 중막, 내막, 안 내용물로 나뉘며, 눈 부속기관은 눈확(안와), 결막, 눈꺼풀, 눈물기관, 바깥눈 근육(외안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안구
- 외막 : 무혈관성 섬유층으로 안구의 가장 바깥을 차지한다. 각막공막으로 이루어진다.
- 중막 : 혈관성 조직으로 많은 색소를 포함하며 포도막이라고도 한다. 홍채, 모양체, 맥락막으로 구성되며 망막에 영양을 공급한다.
- 내막 : 맥락막 내면을 덮고 있는 신경조직인 망막으로 구성된다.
- 안 내용물 : 수정체, 유리체, 방수로 이루어져 있다.

2. 눈 부속기관
- 눈확(안와) : 눈알을 담고 있는 공간으로 외벽인 눈확뼈(안와골)과 눈확 내용물(안와 내용물)로 구성된다.
- 결막 : 눈꺼풀 뒤쪽과 눈알의 앞쪽 공막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막이다.
- 눈꺼풀 : 눈알을 보호하고 눈물을 분포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눈으로 들어오는 광선의 양을 조절한다.
- 눈물기관 : 눈물기관은 눈물을 분비하는 눈물샘과 배출하는 눈물배출계로 나뉜다.
- 바깥눈 근육(외안근) : 눈확 내에 6개의 바깥눈 근육(4개의 곧은근과 2개의 빗근)이 있으며 안구를 움직이는 역할을 한다.

외직근의 종류와 위치

외직근의 종류와 위치

기능

눈은 시각정보를 수집하여 뇌로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눈의 여러 구조물들이 함께 작용하고 있다. 어떤 물체가 있을 때 시선이 정확히 물체에 맞도록 바깥눈 근육이 작용하여 안구가 움직여야 한다. 또한 적당한 빛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동공의 수축과 확대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동공의 수축과 확대는 홍채, 모양체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모양체와 수정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상이 정확히 망막에 맺히도록 초점이 맞춰진다. 망막에 도달한 시각정보는 시세포에서 전기자극으로 바뀌고 망막의 신경절세포, 신경섬유층을 거쳐 시신경 유두를 통해 시신경으로 전달된다. 눈확 및 눈알의 외막, 눈꺼풀은 외부로부터 눈알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눈물의 생성과 배출을 통해 눈알 표면에 적당한 눈물이 덮여 있게 함으로써 각막의 표면을 매끄럽고 균일하게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관련 질병

당뇨망막병증, 백내장, 건성안, 녹내장, 황반변성, 사시, 굴절이상, 부안검(덧눈꺼풀), 백내장, 미숙아망막병증 등

관련 검사

시력검사, 굴절검사(안경검사), 색각검사, 안압검사, 세극등현미경검사, 안저검사 등

관련이미지

눈(사람)

눈(사람) 출처: 생명과학대사전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