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항공과 대학(승무원대학교) 2년제 수시 면접이 발표까지 마무리된 상황이다. 지난 31일 크루팩토리 승무원학원에서는 수시 2차 대비 합격 전략 설명회를 마친 상태다. 항공 승무원을 꿈꾸고, 2년제 전문대학을 희망하는 대다수 학생들의 1지망 대학인 인하공전 항공운항과을 기준으로, 실제 합격한 학생들의 프로필부터 비결, 면접 트렌드의 변화까지 공개했다. 면접의 평가기준 부분에 있어서도 예전에 비해 훨씬 더 자연스러움이 강조되었다는 것이 전반적인 평가다.

이번 결과에 민감한 것은 예비 고3인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실제로 예비고3 학생들 대상으로 한 차례의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운항과와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에 대한 합격 전략 설명회를 진행한 후, 추가로 진행할 수 없겠냐는 요청을 받았을 만큼 본인들의 입시가 다가왔음을 체감하고 있다. 실제로 2020학년도 인하공전 항공운항과 수시 1차 면접까지는 1년의 시간이 채 남지 않은 상황. 크루팩토리 승무원학원 한 관계자는 "고등학교 2학년 수강생들은 선배들의 인하공업전문대학과 수원과학대학교 항공관광과 면접 분위기를 옆에서 지켜보고 잘 아는 만큼, 경각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분위기다."라고 말했다.

내신에 비해 면접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항공관광과 입시. 면접에서 합격이 좌우되는 만큼 2차를 준비하는 고3 학생들만큼, 내년 2020학년도를 준비하는 학생들 역시 수시 1차 결과가 촉각을 곤두세운 상태다. 특히 질문 유형, 면접장의 분위기, 올해만의 특징을 궁금해 하고 있는 분위기. 올해의 트렌드와 결과를 조사해 2020학년도 면접에 대해 계획을 세우려는 학생들이 많다고 강남크루팩토리 스튜어디스학원 관계자는 말했다.

크루팩토리 인하공전항공운항과학원은 최근 진로체험으로 찾는 예비고3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고, 승무원이 되는법이 궁금해 찾는 학생들보다는 직접적인 준비를 시작하기 위해 찾는 학생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심지어는 2021학년도 면접 계획을 세우고자 방문해 문의를 하는 경우도 많아졌다고 했다. 주변에서 입시를 준비하는 분위기가 달라졌고, 이를 직접적으로 피부에 느끼고 있다는 말.

최근 상담을 받은 한 예비고3 학부모는 "사실 이러한 승무원학과와 대학면접학원이 존재한다는 것도 몰랐다. 주변 학부모들에게 물어보니 (해당 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준비를 시작한 상태였고, 이미 1년 이상 다닌 친구도 있다고 들었다. 늦었다는 생각이 들어 부랴부랴 학원을 찾았다."면서, "(자녀의)내신이 평균점에 비해 훨씬 높은 상태임에도, 면접 때문에 떨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다. 이번 입시에 지원한 지인의 자녀를 보니, 빨리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이 더욱 강하게 들었다." 고 말했다.

강남크루팩토리에서 지난 합격 전략 입시설명회를 통해 발표한 사항 중 눈에 띄는 것은 합격생들 준비에 대한 정보. 1년에서 1년 반 정도 꾸준하게 습관을 개선하고, 고3 여름방학부터 실전 감각과 마무리에 집중한 학생들이 대다수였다. '연기가 아닌 일상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최근 흐름처럼, 습관을 개선해서 자연스럽게 평소의 모습을 보여준 학생들이 합격을 받은 것이다. 이제는 부자연스러움이 묻어나는 학생 중에서 합격하는 사례는 단 한 명도 없었다고 한 관계자는 말했다.

2018학년도에 94.8%의 대학 입시 합격률을 기록했던 크루팩토리 항공과입시면접학원은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운항과,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수과대 항공관광과,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 한양여대 항공과, 극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호서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백석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장안대학교 항공관광과 등 많은 합격생을 대거 배출했고, 지원한 모든 대학에 합격한 All-Pass합격생과 각 대학 수석 및 장학생을 배출하면서 SNS를 통해 화제가 된 승무원면접학원. 올해도 승무원과외 식 교육을 통해, 2019학년도 역시 수시 1차에서 많은 합격생을 배출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 관계자 역시 2년제 대학에서 수많은 메인 대학에 합격을 했다고 전하며, 4년제 대학 결과에도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현재 2020학년도 인하공전/한서대 합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크루팩토리 강남승무원학원. 수시 면접 대비 정규반을 운영하고 있는 크루팩토리는 정규 과정 외에도, 'Only 수강생을 위한' 특강 프로그램도 같이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특강 프로그램은 합격생 간담회, 대학별 릴레이 입시설명회 및 멘토링, 레벨테스트, 예비승무원대회를 중점으로, 보충스터디, 방학&지역 스터디, 항공사 특강(현직승무원), 기본 답변 첨삭박스 운영, 자소서 특강(한국교통대, 기본 답변, 기출 질문 등), 모의면접 클래스, 심화반 분반(베이직&어드밴스) 운영 등을 골자로 한다.

최근 2020학년도 입시를 준비하고자 하는 예비고3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강남/인천) 승무원학원 수강료(비용), 합격 가능성 여부, 이미지체크 등 대표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문의가 오고 있는 상황. 모집 중인 반은 모두 선착순으로 마감되는 만큼, 수강을 원할 시 사이트와 대표전화를 통해, 빠른 상담예약과 수강신청,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또한 대표 홈페이지 면접자료신청을 통해 항공과 입시 자료 및 이미지체크 신청이 가능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신은지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