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일)

방송 방송 인사이드

'별그대' 첫눈 만우절, 알고보니 진짜 조선시대 풍습

강선애 기자 작성 2013.12.26 15:02 조회 7,301
기사 인쇄하기
별그대

[SBS SBS연예뉴스 ㅣ 강선애 기자] SBS 수목극 '별에서 온 그대'(극본 박지은, 연출 장태유/이하 별그대)에서 그린 '첫눈 오는 날 거짓말을 해도 된다'는 에피소드의 비하인드가 공개됐다.

25일 방송된 '별그대' 3회에선 조선 시대 선현들의 아름다운 삶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 그려졌다.

천송이(전지현 분)의 맹장염으로 급작스레 매니저가 돼버린 도민준(김수현 분)이 병원 창밖으로 내리는 눈을 보고 조선시대에 이화(김현수 분)와 첫눈을 함께 맞았던 순간을 회상했다.

이화는 “첫눈이 오시네요. 이 나라 조선에선 첫눈이 오시는 날 그 어떤 거짓말을 해도 용서가 된답니다. 심지어 왕에게 하는 거짓말도 용서받을 수 있는 유일한 날이랍니다”라며 민준에게 “나으리가 좋습니다”고 수줍은 고백을 했다.

이 장면은 단순히 첫눈이 주는 감회에서 비롯된 대사가 아닌, 조선왕조실록에 나와 있는 실제 기록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제작진에 따르면 이 장면은 세종 1년 상왕 태종이 노상 왕인 정종에게 첫눈을 상자에 담아 약 상자라 속이는 거짓말을 했다는 기록에서 출발한 것이다.

'별그대'는 선현들의 아름답고 지혜로운 풍속을 담아내며 드라마의 깊이감을 더했다. 조선왕조와 같은 절대군주의 시대에 임금에게 거짓말을 한다는 것은 대죄를 받아 마땅한 일이나,첫눈이 내리는 날에 임금마저  속일 수 있다는 것은 틀을 깨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파격의 멋과 낭만이 아닐 수 없다.

제작관계자는 “특정 날짜를 만우절로 정해 거짓말도 계획을 세우고 할 수 있는 서양의 풍속과는 달리, 첫눈이 오는 날을 만우절로 정한 선현들의 결정은 운치와 멋이 담긴 지혜로운 결정이라 할 수 있다”며 “조상들의 아름다운 풍습을 많은 사람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 민준과 이화의 첫눈 맞이 장면에 녹여냈다. 앞으로도 우리가 잘 몰랐던 역사적 이야기들을 '별그대'에 녹여낼 예정으로 더욱 풍성한 드라마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25일 방송된 3회 방송분이 19.4%(닐슨코리아 집계, 전국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별그대'는 26일 밤 10시 4회가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