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시진핑, 무역전쟁 담판…'확전이냐 휴전이냐' 갈림길(종합)

입력
수정2018.12.02. 오전 7:23
기사원문
나주석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나주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글로벌 경제와 무역질서의 방향을 결정할 무역 전쟁 담판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현지시간으로 오후 5시47분 양국 참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만찬을 시작했다. 이번 만찬은 당초 예정보다 1시간 당겨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결국 어느 시점에 중국과 미국에 훌륭한 일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시 주석과 멋진 관계를 맺고 있다"며 "그것이 중국에 좋고, 미국에 좋은 것을 얻게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전 (정상)회담 이후로 꽤 오랜 시간이 흘렀고, 세상에는 많은 일이 일어났다"며 "우리 사이의 협력만이 평화와 번영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지난 11월에 만난 이후 올해 처음 만난다.

미·중이 지난 7월 상대국 수입품에 고율 관세를 주고받는 무역 전쟁에 돌입한 이후 열리는 첫 담판 자리여서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양측이 '휴전'에 돌입하는 큰 합의를 이룰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미국은 9월까지 2500억 달러(약 280조 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했고, 중국도 이에 맞서 1100억 달러(123조 원) 제품에 관세를 매겼다.

미국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등 참모가 참석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만찬을 앞두고 기자들에게 "오늘 밤 시 주석과 만나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무역'이라고 불리는 것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고, 아마도 다른 사안들도 있겠지만 주로 무역"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우 중요한 회담"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기자들에게 미중 무역전쟁의 해결 전망과 관련해 "우리는 시 주석과 잠시 만날 예정이지만 '큰 회담'이 될 것"이라며 "일정한 좋은 징후들이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언급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 네이버 홈에서 '아시아경제' 뉴스 확인하기
▶ 재미와 신기 '과학을읽다' ▶ 놀라운 '군사이야기'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