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슈퍼테스트 서버에 소련 프리미엄 8티어 경전차 LT-432가 등장했다. 전반적인 성능이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등장 직후부터 정규 트리인 LTTB의 상위호환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LTTB보다 낮은 성능은 추중비와 차체 장갑뿐이며, 이외 주포 성능이나 기동성, 내구도 및 포탑 장갑은 모두 웃도는 모습을 보인다. 다만 스톡 엔진이 없다는 단점 때문에 실제 선회속도는 LTTB에 크게 밀린다는 아쉬움이 있다.

물론 슈퍼테스트 서버 특성상 전차의 성능이 확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후 정식 서버 도입 시 변경될 수 있다. 또한 어떤 방식으로 획득이 가능할지에 대해서도 확인된 바 없다.


▲ 8티어 경전차계의 신성이 등장했다(출처: WotExpress)


주포는 85mm를 사용하며 평균 대미지는 180이다. 탄환 구성은 상당히 특이한데, 은탄이 고속철갑탄이고 골드탄이 일반 철갑탄을 사용한다. 결과적으로 골드탄의 탄속이 더 느리기 때문에 실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관통력은 176/218으로, LTTB보다 미세하게 우세한 모습을 보인다.

연사력은 상당히 빠른 편이다. 재장전 시간이 4.9초에 불과해 DPM이 2200을 상회한다. 명중률은 0.35, 조준 시간은 2초로 이 역시 LTTB보다 조금씩 앞서는 편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부각 수치다. LTTB가 우수한 경전차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이 어려운 이유가 5도에 불과한 부각 때문인데, LT-432의 부각은 7도에 달하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LTTB와 비교해보면 많은 부분에서 우세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출처: tank.gg)


기동성 또한 최상위권에 속해있다. 최고속도가 70km/h로 매우 높고, 추중비도 LTTB보다 낮다고는 해도 30이나 되기 때문이다. 크게 도움 되는 경우는 많지 않으나, 후진 속도도 23km/h로 매우 민첩한 편이다.

다만 선회속도는 다소 아쉬운 편이다. 기본 선회 속도는 48로 LTTB와 동일하지만, 엔진 업그레이드가 없기 때문에 실제 선회 속도도 48에서 그친다. 실제 선회 속도가 60을 넘는 LTTB와 비교해보면 상당히 큰 차이다. 물론 LTTB가 너무 좋은 것일 뿐, 전반적으로 나쁜 선회 속도는 아니다.


◆ LT-432 실제 운용 영상(유튜브: QuickyBaby)



물론 방호력은 경전차다 보니 기대할 수준은 못 된다. 하지만 포탑 전면이 160으로 상당히 높기 때문에, 7도의 부각과 합쳐져 헐다운을 이용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내구도도 1,100으로 LTTB보다 50 더 높다. 관측 범위는 380으로 등대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렇듯 완벽해 보이는 성능을 지니고 있으나, 단점도 있다. 바로 차체의 크기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경전차는 물론 웬만한 중전차와 비슷한 크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은신 및 기동을 이용한 플레이가 상당히 제한될 수밖에 없다.


▲ 디펜더와 비교해봐도 차체의 크기가 상당히 큰 편이다(출처: WotEx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