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차이나 타운 서래 마을 같은 다문화...
비공개 조회수 2,536 작성일2018.06.23
차이나 타운 서래 마을 같은 다문화 지역 설명과 추천 좀여ㅜㅠ 성의껏 답변해주세여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미래인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한국사 1위, 세계사 3위, 국방무기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대한민국, 인종지도가 바뀐다] 77개市 외국인 현황 분석

송도 무슬림 마을… 연남동 華僑거리… 서초동 프랑스 미식街…

한국에 174만명, 인구의 3.4%

영국계 엔지니어링 회사 직원인 크리스 데이비드(27)씨는 7년 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에 기술자로 파견 왔다. 그는 오후 6시 퇴근하면 일주일에 서너 번은 옥포동에 있는 영국식 술집 펍(pub)을 찾아 영국인 친구들과 맥주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눈다. 데이비드씨는 "영국에서도 퇴근 후 펍을 찾았고 거제도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살고 있다""거제에는 영국 사람이 많고 식당이나 술집, 마트에서 영어로 소통이 가능해 불편함을 느낀 적이 없다"고 했다.

데이비드씨처럼 거제에 사는 외국인은 16352명으로 전체 주민(248287)6.6%를 차지한다. 학계에서는 이 비율이 5%를 넘으면 다문화 사회에 진입한 것으로 본다. 행정자치부가 지난달 발표한 '2015년 외국인 주민 현황'에 따르면 한국에 사는 외국인은 1741919명으로 전체 인구의 3.4%. 하지만 전국 77개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별로 분석한 결과 거제시를 포함해 12곳은 이 비율이 이미 5%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가 덮더필요 하시면  답변 채택하고  메일주세요  

2018.06.2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안산에 다문화마을특구가 있습니다.

안산시세계문화체험관으로 가자. 다양성의 힘을 알리기 위해 2012년 다문화홍보학습관으로 개관한 이곳은 50여 개 나라에서 수집한 악기와 인형, 가면, 놀이 기구 등 1400여 점을 전시하고, 이 전시물을 이용해 각 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공간으로 꾸몄다. 핑거피아노라고 불리는 칼림바와 놋그릇처럼 생긴 본체의 테두리를 문질러 소리 내는 싱잉볼이 어른 아이 모두 신기해하는 악기라면, 130여 가지 인형 중에는 영화 〈E.T.〉 주인공의 모델로 알려진 가나 전통 인형 아쿠아바와 ‘러시아의 둘리’로 통하는 체부라시카가 인기다. 하네츠키와 켄다마 같은 일본 전통 놀이 기구도 흥미롭다. 켄다마는 줄에 매단 공을 수직 운동시켜 손잡이 아래와 좌우의 홈으로 받는 놀이. 깃털 달린 공을 나무 라켓으로 주고받는 하네츠키는 정월에 여자아이들이 기모노를 입고 즐기던 놀이로, 게임에 이긴 사람이 진 사람 얼굴에 먹으로 그림을 그리는 벌칙이 재밌다.

영국 근위병 근무복, 우즈베키스탄 전통 혼례 의상 등 250여 벌을 갖춘 전통의상체험실도 놓치기 아까운 공간이다. 안산시세계문화체험관에서는 한국과 중국, 일본, 나이지리아, 콩고, 베트남, 태국 등 7개국 지도교사 8명이 돌아가며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개별 관람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공휴일 휴관), 관람과 체험은 무료다. 단체 견학은 하루 3회(10:00, 11:00, 13:30) 진행되며, 체험관 홈페이지(https://mc.ansan.go.kr)에서 예약해야 한다. 안산다문화마을특구 내 외국인 식당을 표시한 안내 책자도 꼭 챙기자.

[네이버 지식백과] 여권 없이 떠나는 세계 여행, 안산다문화마을특구 - 추천!가볼만한곳 (대한민국구석구석 여행이야기, 한국관광공사)

2019.05.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