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 알아두세요.노인 기초연금은 어려운 노후를 보내시는 어르신들을 도와드리기 위한 제도로서 편안한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고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나누어 드리는것을 말합니다.하지만 신청을 한다고 해서 노인 기초연금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기초연금 수급자격 대상이 있거든요.

 

 

4월부터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 확대

 

2017년 1월부터 노인 기초연금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액이 ‘16년 단독가구 기준 월 100만원에서 19만원 인상하여 월 119만원(부부가구 160→190.4만원)으로 상향조정됩니다.이로 인하여 기초연금 수급자격도 확대가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종전 월 100만원 초과 119만원 이하 소득구간에 해당하는 어르신들이 기초연금 수급자격 지급대상에 포함되게 되며, 재산‧소득 수준에 따라 최소 월 20,000원에서 최대 204,010원(‘17.4월부터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상향 조정 예정)의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올 한해 공단에서는 선정기준액 상향에 따라 종전 탈락자 중 수급가능성이 높은 어르신 등에게 집중 안내하고, ‘수급희망자 이력관리*’ 신청을 활성화하여 기초연금 수급율 향상을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경로당․노인복지관 설명회 등 전국의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기초연금 신청 홍보를 추진해 나갈 계획인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수급희망자 이력관리’ 상담․신청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상담센터 또는 국민연금 콜센터(국번없이 1355)로 문의하면 됩니다.

 

 

또한, 격오지 거주, 거동 불편 등으로 방문 신청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는 어르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공단 직원이 방문하여 현장에서 바로 신청서를 접수하는 ‘찾아뵙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 확인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은 만 65세 이상이고 한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고 국내 거주([주민등록법]제6조 1, 2호에 따른 주민등록자)하시는 어르신 중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들께 드립니다. 부부 중 한분만 신청하는 경우도 부부가구에 해당이 됩니다.

 

 

 여기서 소득인정액이란 소득 평가액과 재산의 소득 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을 말합니다.기초연금 수급자격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는 원칙적으로 기초연금 수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 산정 기준은

 

 

1.우선,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의 기초연금액은 기준연금액*으로 산정됩니다

 

국민연금을 받지 않고 계신 분(무연금자)
국민연금 월 급여액이 기준연금액의 150% 이하인 분
국민연금의 유족연금이나 장애연금을 받고 계신 분
장애인연금을 받고 계신 분 등

 

 

다만,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으시거나 부부 두 분 모두 기초연금을 받으실 경우에는 감액될 수 있습니다.

 

 

2.허나 위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은분들의 기초연금액은 소득재분배 급여에 따른 산시에 의하여 산정됩니다.

 

 

3.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수급권자로서 기존에 기초노령연금을 받으시던 분들이 기초연금을 받게 되시는 직역연금특례자이신 분은 부가연금액(기준연금액의 50%)으로 기초연금액이 산정됩니다.

 

 

다만,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으시거나 부부 두 분 모두 기초연금을 받으실 경우에는 감액될 수 있습니다.


노인 기초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 수급자격 해당되는분들은 신청하시면 되는데요.만 65세 이상의 한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고국내 거주(「주민등록법」제6조 1, 2호에 따른 주민등록자)하시는 어르신이 이에 해당됩니다.

 


대리인을 통한 신청도 가능하며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사회복지시설장 등 대리 신청할 수 있습니다.친족의 범위눈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이여야지만 합니다.단 재외국민은 기초연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기초연금 신청은 주소지 관할 읍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및 상담센터 및 국민연금공단 지사의 경우 신청자의 주소지와 무관하게 어느 곳에서나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복지로 신청 페이지 들어가면 복지서비스 안내라고 되어있고 중간에 보면 기초연금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필수인데요.온라인신청 서비스 정책 동의함 체크해주시고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후 공인인증서 인증 버튼 누르면 됩니다.

 

 

기초연금 신청기간은 만65세 미만이신 분들은 만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노인 기초연금 신청 서류 챙기기

 

 

 

노인 기초연금 수급자격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누구나 받을 수 있는것이 아니므로 수급자격 대상에 해당이 되는분들만 신청해서 매달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기초연금 지급일은 매월 25일이며 25일이 토요일이거나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일에 지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