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은 밤까지 '강릉 펜션 가스사고' 현장 감식…19일 보일러는 국과수에

입력
수정2018.12.18. 오후 10:58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18일 10명의 사상자를 낸 강원 강릉시 아라레이크 펜션 사고 현장에서 경찰과 소방당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이 밤 늦은 시간까지 현장 감식을 진행했다. 경찰은 사고 원인으로 추정되는 보일러를 제거해 정밀 감식을 위해 오는 19일 국과수에 보낼 예정이다.

경찰 등 관계당국은 이날 오후 5시부터 오후 10시50분까지 사고가 난 펜션에서 현장 감식을 벌였다. 국과수 관계자들은 밤 늦은 시각까지 보일러 가동과 정지를 반복하면서 유출되는 일산화탄소 양을 측정했다.

10명의 사상자가 난 강원 강릉시 펜션에서 18일 밤 국과수 관계자가 보일러를 가동하면서 일산화탄소 유출량을 측정하고 있다./ 고성민 기자

경찰과 소방당국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가스 누출’로 좁혀가고 있다. 학생들이 투숙했던 이 펜션 201호에는 LPG(액화석유가스)를 사용하는 보일러가 단독으로 설치돼 있었다. 경찰은 가스가 연소하면서 발생되는 일산화탄소가 건물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만든 연통이 보일러 몸체와 분리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보일러 본체와 연통이 분리된 틈 사이로 일산화탄소가 외부로 나가지 못하고 집 안으로 새어 들어온 것 같다"고 했다.

김진복 강릉경찰서장은 이날 밤 강원 강릉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강릉 펜션 사망사고 대책회의가 끝난 뒤 "내일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된) 펜션 보일러를 뜯어 국과수로 보내 정밀감식을 실시하겠다"고 했다.

이날 대책회의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김한근 강릉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사고수습본부를 강릉시청에 설치하고, 김 시장이 사고수습본부장을 맡기로 결정됐다.

18일 밤 강릉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아라레이크펜션 사고 수습을 위한 정부합동대책회의에서 경찰과 소방서 관계자들이 회의를 갖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조희연(앞줄 맨 왼쪽) 서울교육감과 김부겸(왼쪽 두번째) 행정안전부 장관, 김한근(왼쪽 네번째) 강릉시장 등이 참석했다. / 뉴시스

김 시장은 "사고가 난 펜션은 ‘농어촌 민박’ 시설"이라며 "지금이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동절기여서 안전점검 등 정부 차원의 대책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그는 이어 "피해자 가족들을 세심하게 배려할 수 있도록 심리치료를 포함한 여러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했다.

[강릉=고성민 기자 kurtgo@chosunbiz.com] [강릉=권오은 기자 oheun@chosunbiz.com]

[조선닷컴 바로가기]
[조선일보 구독신청하기]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