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수사관 여야 감찰 내용 놓고 정계인사 바짝 긴장


(팝콘뉴스=김영도 기자)청와대 특별감찰반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성 주장이 일부 공개되고 공개하지 않은 내용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면서 진위여부를 놓고 상당한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김태우 수사관이 조선일보 17일자 인터뷰에서 “청와대가 자신을 감옥에 보내려고 한다. 할 말은 계속하겠다”고 밝히자 청와대는 즉각 허위주장이라며 반박하고 나서는 모습이어서 평소보다 예사롭지 않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김 수사관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법무부로 복귀하는 것과 관련해 ‘사람이 먼저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문재인 정부에 대해 비인간적이 행동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는 “지난해 9월 5일 주러 대사로 우윤근 전 민주당 의원이 내정되면서 내용을 확인해 이인걸 특검반방에게 보고하자 잘했다고 칭찬을 받았으며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조국 민정수석을 거쳐 임종석 비서실장까지 보고되고 임 실장이 대책을 강구해야겠다고 한 것까지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김 수사관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도 여야를 가리지 않고 감찰 활동을 수행해 동일한 감찰활동을 전개해왔으며 우윤근 대사뿐만 아니라 여당 출신 고위 공직자, 공공 기관장 등에 대한 비리 보고서도 작성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을 통해 김 수사관의 이 같은 주장을 놓고 “비위 혐의로 현재 감찰이 진행 중이고 수사로 전환된 전직 특감반원이 자신의 비위 혐의를 덮기 위해서 일방적으로 주장한 내용을 언론이 여과 없이 보도하는 상황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김 전 수사관이 작성한 검증되지 않은 첩보 보고는 특감반 데스크, 특감 반장, 반부패비서관 등 3단계 검증절차를 거쳐 업무범위에 해당하지 않거나 그 내용의 신빙성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폐기되는 점을 잘 알면서도 허위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특히 수사 대상자와 다수의 통화 내역이 있는 등 유착 관계가 의심되는 정황이 있어 당연히 복귀되어야 할 상황이었고, 내년 1월 정기인사에서 원소속청으로 복귀할 예정이었지만 비위 혐의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서둘러 돌려보낼 이유가 전혀 없었다고 못을 박았다.

김 수사관의 주장대로 2017년 9월경 작성한 보고서 때문에 정치적인 이유로 1년2개월이나 지나서 복귀 조치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언론도 더 이상 대상자의 무분별한 폭로와 사리에 맞지 않는 주장에 동조하지 말아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언론보도 가이드까지제시했다.

김 수사관이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부터 여야 정계인사들을 막론하고 감찰해 왔다면 상당히 폭로성 깊은 내용들도 갖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형사적 처벌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폭로전으로 전면에 나서면서 청와대 바람과 달리 사실상의구심만 더 키운 셈이 됐다.

저작권자 © 팝콘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