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8대 vs 외제차 3대…최종 승자는 누구?

입력
기사원문
원성열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렉서스 뉴 제너레이션 ES300h, 볼보 더 뉴 XC40, 현대차 넥쏘, 현대차 팰리세이드(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등 총 11대의 자동차를 ‘2019 올해의 차’ 후보로 선정했다. 사진제공|렉서스·볼보·현대차

■ 자동차전문기자협회 선정 ‘2019 올해의 차’

넥쏘·더 뉴 XC40·K9 등 11대 후보
디자인·친환경 부문별 후보도 선정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19일 ‘2019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2019)’ 후보 11대를 발표했다.

원래 후보로 10대를 선정하고 실차 테스트에 들어가는데, 올해는 10위에 두 모델이 동수의 표를 얻어 최종 11대를 놓고 심사를 하게 됐다.

‘2019 올해의 차’ 후보는 넥쏘(현대자동차), 뉴 제너레이션 ES300h(렉서스코리아), 더 뉴 XC40(볼보자동차코리아), 더 K9(기아자동차), 렉스턴 스포츠(쌍용자동차), 벨로스터 N(현대자동차), 신형 싼타페(현대자동차), 올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혼다코리아), 올 뉴 K3(기아자동차),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 G90(제네시스)(이하 가나다 순) 등이다.

이와 함께 올해의 디자인, 올해의 퍼포먼스, 올해의 SUV, 올해의 친환경차 등 세부 부문별 후보도 함께 발표했다. ‘올해의 디자인’ 후보는 넥쏘(현대자동차), 아테온(폭스바겐코리아), 클리오(르노자동차),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 G90(제네시스) 등이 선정됐다. 이 부문에서도 3위에 세 개 차종이 같은 수의 표를 얻어 총 5대가 경쟁을 펼친다.

‘올해의 퍼포먼스’에는 더 뉴 카마로SS(한국지엠), 벨로스터 N(현대자동차), 파나메라 4E-하이브리드(포르쉐코리아), K3 GT(기아자동차) 등 4대가 후보에 올랐다. ‘올해의 SUV’에는 더 뉴 XC40(볼보자동차코리아), 신형 싼타페(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가 후보로 선정됐다.

또한 ‘올해의 친환경’ 부문에는 넥쏘(현대자동차), 올 뉴 어코드 하이브리드(혼다코리아), 코나 일렉트릭(현대자동차)이 가장 많은 표를 얻어 후보로 선정됐다.

2018년 국내 시장에서는 수입브랜드의 신차 출시가 소극적인 반면, 현대기아차가 적극적으로 신차를 출시했다. ‘2019 올해의 차’ 후보에서도 이런 시장 경향이 그대로 나타났다.

하영선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장은 “최근 몇 년간 수입차 브랜드들이 파상공세를 펼쳐 왔는데, 올해는 몇 가지 이유로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반면 SUV 중심의 글로벌 트렌드를 읽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현대기아차는 작심한듯 대량의 신차를 쏟아내 대조적이었던 한 해였다”고 말했다.

‘2019 올해의 차’ 1대와 부문별 수상차를 가리는 실차 테스트는 27일 포천 레이스웨이에서 열린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는 2013년 기아 K9과 렉서스 뉴 ES, 2014년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2015년 인피니티 Q50, 2016년 현대 아반떼, 2017년 르노삼성 SM6, 2018년 기아스팅어를 각각 ‘올해의 차’로 선정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 연예현장 진짜 이야기 / 후방주의! 스타들의 아찔한 순간
▶ 나의 아이돌을 픽♥ 해주세요. / 이번 주는 누가 1위?


- Copyrights ⓒ 스포츠동아(http://sports.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