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티니안섬

[ Tinian I. ]

요약 서태평양 북마리아나제도에 속하는 섬.
위치 서태평양 북마리아나제도의 남부
면적 약 101㎢

면적 약 101㎢, 인구 약 2,600명(1997), 최고높이 166m이다. 미국 자치령인 북마리아나제도의 일부인 섬으로 사이판섬에서 남쪽으로 5㎞, 괌섬에서 북쪽으로 160㎞ 떨어진 곳에 있다. 평균기온 27℃이며, 연평균 기온차가 2∼3℃인 열대성 기후이다.

티니안섬 본문 이미지 1 괌 북마리아나제도 북마리아나제도 로타섬 티니안섬 사이판섬 아그리한섬 괌

북마리아나제도는 1521년 에스파냐의 탐험가 마젤란이 사이판섬을 발견한 뒤 1899년에 독일이 소유권을 넘겨받기 전까지 에스파냐의 식민지였다. 1914년에는 일본이 점령하여 이 섬에 비행장을 만들었는데, 이때 많은 한국인이 징용으로 끌려와 희생되었으며, 1977년에 이들의 넋을 기리는 한국인 위령비가 세워졌다. 이 비행장은 1944년 미국이 북마리아나제도를 점령한 뒤 1945년 8월에 일본의 히로시마[廣島]와 나가사키[長崎]에 원자폭탄을 투하할 때 B-29 폭격기의 발진기지로 이용되었다. 비행장은 지금 없어졌으며 원자폭탄 탑재지점 표지판이 남아 있다.

경제는 목축업과 관광업을 위주로 한다. 섬의 3분의 1이 목장이며, 여기서 생산되는 고기와 우유를 괌섬과 사이판섬 지역에 출하한다. 주변의 사이판섬과 연계하여 관광지로 잘 알려져 있다. 파도가 밀려오면 바닷가 바위의 구멍들 사이로 물기둥이 치솟는 블로홀(blowhall), 거대한 바위나 산호를 깎아서 기둥으로 만든 신비로운 타가(taga)의 유적, 별모양으로 생긴 모래입자가 특이한 해안 등이 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